•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5차(하)
  • Ⅱ. 근대 사회의 성장
  • 7. 근대 시설과 경제 생활의 변화

7. 근대 시설과 경제 생활의 변화

〔학습 개요〕

서양의 근대 문물이 들어오고, 열강의 세력이 침투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의 근대 시설이 갖추어져 갔다. 근대적인 통신⋅교통⋅의료 시설이 마련되면서부터 우리의 문화 수준이 향상되어 갔다.

그러나 근대 시설이 우리의 자주적인 의지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외국의 자본과 기술에 의해서, 또 그들의 필요에 따라 마련되어 갔다는 데에 문제가 있었다.

산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근대 산업이 일어났으며, 민족 자본에 의해 경제 활동이 전개되기도 하였고, 교통의 발달에 따라 각 지역에 새로운 도시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학습 문제

1. 근대적 통신⋅교통 시설은 어떻게 갖추어졌는가?

2. 근대적 의료 시설과 문화 시설은 어떻게 갖추어졌는가?

3. 근대의 산업 활동은 어떠하였으며, 민족 자본의 형성이 부진했던 까닭은 무엇인가?

통신⋅교통 시설

서양의 근대 과학 문명이 전해지면서 근대적인 통신 시설이 갖추어지게 되었다.

일찍이, 근대적 우편 사무를 보기 위하여 우정국이 설치되었으나, 갑신정변을 계기로 폐지되었다. 그 후, 신식 우편 제도가 재개되었고, 만국 우편 연합에도 가입하여 외국과의 우편 업무가 시작되었다.

전신 시설은 우리 나라와 청 사이의 신속한 연락을 위해 서울과 인천, 서울과 의주 사이에 처음으로 가설되었고, 그 후 서울과 부산 사이에도 가설되었다. 그리고 전보 총국도 설치되어 전보를 취급하게 되었다.

전화는 처음에 경운궁 안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그 후 서울과 인천 사이에도 가설되었다.

확대보기
초창기의 전화 교환원
초창기의 전화 교환원
팝업창 닫기

한편, 근대적 교통⋅운수 시설도 만들어졌다. 최초로 노량진과 제물포 사이에 경인선이 놓여졌고(1899), 그 뒤 경부선과 경의선이 차례로 개통되었다.

또, 한성 전기 회사가 세워져서 서울에 전차가 운행되었으며, 전등도 가설되었다.

확대보기
대한 제국 우표(좌)와 초창기의 전차(우)
대한 제국 우표(좌)와 초창기의 전차(우)
팝업창 닫기

한편, 세계 여러 나라와 교역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기선 회사가 설립되었으며, 도로의 건설과 수리를 맡아 보는 치도국이 설치되었다.

의료⋅문화 시설

우리 나라에 최초로 서양식 의술을 보급한 사람은 미국인 선교사 알렌이었다. 정부는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광혜원을 설립하고, 알렌으로 하여금 운영하게 하였는데, 나중에 제중원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다. 그 후, 개신교에서 세브란스 병원을 세워 의료 활동과 함께 의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 정부에서는 진주 등 10여 곳에 도립 병원이라고 할 수 있는 자혜 의원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서울에 대한 의원을 설립하고 의료 요원을 양성하는 교육 활동도 폈다. 대한 의원에서 의학 교육을 책임 맡고 있던 지석영은 종두법을 연구하고 보급시켜 국민 보건에 크게 공헌하였다.

확대보기
지석영
지석영
팝업창 닫기

그 밖에, 문화 시설로는 서울에 원각사가 세워져서 신극이 공연되었으며, 다른 도시에도 극장이 세워졌다.

한편, 서양식 건물인 독립문, 덕수궁의 석조전, 명동 성당 등이 세워졌다. 독립 협회에서 국민의 성금을 모아 지은 독립문은 프랑스 파리에 있는 개선문을 본뜬 것이었다.

경제 활동

경제 분야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그 새로운 모습의 하나가 민간인에 의한 근대 산업 활동이다.

개항 이후, 개항장에 외국 상인들이 드나들게 되자, 이들과 접촉하면서 개항장을 중심으로 새로운 상업 활동을 펴는 도매 상인들이 생겨났다. 이들은 외국 상인, 특히 일본 상인의 침투에 대항하여 대동 상회와 같은 회사를 조직하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개항장(부산)
개항장(부산)
팝업창 닫기

상인 단체도 조직되어, 개항장에서의 일본 상인들의 불법 행위에 대항하는 한편, 우리 나라 상인들끼리 국내외의 경제 동향에 대한 정보 교환 활동도 하였다.

공업 분야에도 근대적 시설과 기구가 갖추어졌다. 근대 무기를 만드는 기기창, 화폐를 발행하는 전환국, 출판물을 인쇄하는 박문국, 옷감을 짜는 직조창, 광산 개발을 위한 광무국 등이 설치되었다.

확대보기
근대의 화폐
근대의 화폐
팝업창 닫기

이들 기구들은 정부에 의해 운영되었는데, 대한 제국이 수립된 이후로는 민간 기업인들도 근대 공업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였으며, 품질이 좋은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또, 그들은 대한 직조 공장 등을 세워 일본 상품과 경쟁하였다.

해운업에 있어서도 근대적인 시설이 갖추어졌다. 일본 상선이 그 지배권을 넓혀 가자, 정부에서는 전운국, 이운사 등을 설치하고, 국내 기업들도 해운 회사를 설립하여 자주적인 해운업의 성장을 꾀하였다.

한편, 일본 금융 기관의 침투에 대항하여, 민족 자본에 의한 한성 은행, 천일 은행 등이 설립되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한성 은행
한성 은행
팝업창 닫기

그러나 이와 같은 민족 자본에 의한 상공업의 활동은, 그 자본이나 운영면에 있어서 일본인에 비해 미약하였으므로, 상공인들이 일본의 경제 침략에 맞서 민족 산업을 육성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도시의 발달

상공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였다. 그리하여 종래의 행정 중심의 도시가 점차 상공업 도시로 바뀌어 갔다. 이러한 변화는 근대적인 교통 기관의 발달로 인하여 더욱 크게 나타났다.

그전부터 교통이 빈번한 곳뿐만 아니라, 새로이 큰 길이 닦이거나 철도가 놓이면서, 중요한 지역에 역이 설치되어 화물의 집산지로서 새로운 도시가 생겨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이런 곳들을 중심으로 상공업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고, 인구가 늘어나면서 근대 도시로 성장하여 갔다.

그리고 개항장에 외국인의 왕래가 잦아지자, 그 주위의 일정한 곳에 외국인 거류지를 만들어 그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항장에는 우리 나라 상인들도 많이 모여들었기 때문에 이들 개항장도 새로운 도시로 성장하여 갔다. 인천, 군산, 목포 등은 이렇게 하여 발달된 대표적인 도시들이었다.

확대보기
근대의 도시 분포
근대의 도시 분포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호조(외국인의 국내 여행 증명서)
호조(외국인의 국내 여행 증명서)
팝업창 닫기

◇ 학습 정리 ◇

1. 근대 과학 문물이 도입되고, 열강의 세력 침투가 계속되는 가운데 통신⋅교통⋅의료 시설 등의 근대적 시설이 갖추어졌다.

2. 근대적 통신⋅교통 시설은 주로 외국의 자본과 기술에 의해서 설치되었으며, 이들 시설은 그들의 침략에 이용되기도 하였다.

3. 정부의 후원과 외국 선교사의 활동에 의하여 근대적 의료 시설이 갖추어지고, 서양식 건물과 문화 시설도 만들어졌다.

4. 민간인에 의해 근대 산업 활동이 전개되고 민족 자본이 형성되어 갔으나, 일제의 침략으로 그 성장의 길이 막혀 버리고 말았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