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5차(하)
  • Ⅲ.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 2. 3⋅1 운동

2. 3⋅1 운동

〔학습 개요〕

우리 겨레는 일제의 무단 통치로 말미암아 심한 탄압을 받았으나, 이에 굴하지 않고, 빼앗긴 주권을 되찾기 위해 독립 운동을 줄기차게 전개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의 하나로, 일본 도쿄에서 유학생들이 2⋅8 독립 선언을 하였고, 이를 계기로 마침내 1919년 거족적인 3⋅1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후, 민족 운동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어, 민족사의 정통성을 이은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임시 정부는 국내외의 독립 운동을 하나로 통일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대일 항쟁을 펴 나갔다.

학습 문제

1. 거족적 독립 운동인 3⋅1 운동은 어떻게 일어났는가?

2. 3⋅1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그 역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3.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어떻게 수립되었는가?

3⋅1 운동의 태동

제1차 세계 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날 무렵, 민족 자결주의에 입각한 평화 원칙이 미국 대통령 윌슨에 의해 제창되었다. 민족 자결주의는 제국주의 강대국의 지배를 받던 약소 민족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일본 도쿄의 유학생들은 이러한 세계사의 흐름을 조국 광복의 기회로 생각하여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였다(1919. 2. 8.).

이에 앞서, 1918년 말부터 종교계를 비롯한 국내의 민족 지도자들은, 국내외의 정세를 주시하면서 거족적인 독립 운동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도쿄의 2⋅8 독립 선언은 이러한 움직임을 촉진시켰다.

3⋅1 운동의 전개

마침내 1919년 3월 1일 거족적인 3⋅1 운동이 일어났다. 33인의 민족 지도자들은 독립 선언문을 낭독하고, 학생과 시민들은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독립 만세를 외치면서 시위 운동을 전개하였다.

확대보기
민족 지도자들의 독립 선언(기록화)
민족 지도자들의 독립 선언(기록화)
팝업창 닫기

공약 3장

1. 금일 오인의 차거는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을 위하는 민족적 요구이니, 오직 자유적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일주하지 말라.

1. 최후의 일인까지, 최후의 일각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쾌히 발표하라.

1. 일체의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오인의 주장과 태도로 하여금 어디까지든지 광명 정대하게 하라.

독립 만세 운동은 즉시 전국으로 확대되었으며, 또 국외로 전파되어 간도, 연해주, 하와이 등 우리 겨레가 사는 곳이면 세계 어디에서나 일어났다.

확대보기
3⋅1 운동 때 만세 부르는 시민들
3⋅1 운동 때 만세 부르는 시민들
팝업창 닫기

처음에 독립 만세 운동을 계획하고 추진한 것은 종교 단체와 학생 조직이었으나, 후에는 각계 각층이 참여하여 전국적이고 거족적인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3⋅1 운동은, 온 민족의 독립 결의를 국내외에 선언한 평화적 투쟁이며, 침략자 일제로부터 우리의 독립을 되찾기 위하여 세계 만방에 호소하는 독립 만세 시위였다. 그러나 독립 만세 시위는 일제의 헌병 경찰과 군대에 의해 가혹하게 탄압을 받았다. 유관순의 순국, 화성 제암리 주민의 무차별 학살 사건 등 일제의 포악한 무력 탄압으로 인한 사상자는 2만 명이 넘었으며, 이후 3개월 동안에 감옥에 갇힌 사람만도 5만여 명이나 되었다.

〔학습의 도움 글〕

제암리 학살 사건

서울에서 45마일 떨어진 수원(화성군) 제암리에서는 일본군이 도착하여 모든 기독교 여신도들을 교회로 모이도록 명령하였다. 그들이 교회에 모이자, 일본군은 그들에게 기관총을 난사하여 35명을 학살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영국과 미국의 영사관 직원의 조사에서 확인되었으며, 총독 하세가와(長谷川)를 비롯한 일본 당국자들도 이를 시인하였다.

확대보기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팝업창 닫기

제암리 가까이에 있는 또 다른 마을도 불탔는데, 불길에 싸인 집에서 뛰어나오던 주민들은 일본군의 사격과 칼질로 쓰러졌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이렇게 불탄 마을이 아홉 곳이며, 그 밖에도 많은 교회가 파괴되었다고 한다. 평양에 거주하던 미국인 선교사 로버츠 목사에 의하면, 정주(定州)에서는 100명이 넘는 한국인이 총살되고 타살되었다고 한다.

열 살밖에 안 되는 어린 소녀들과 부녀자들, 그리고 여학생들이 자기의 조국을 위하여 정열을 쏟아 독립을 외쳤다는 단순한 죄목으로 치욕적인 대우를 받았고, 체형을 받았으며, 또 고문을 당하였다. 어린 소녀들이 꼬꾸라지고 잔혹하게 얻어맞았다. 7세 이하의 어린 소녀들 300여 명이 이미 살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윙 목사의 증언에 따르면, 한 살짜리 어린아이가 등에 총을 맞고 죽었다고 한다. 일본군들은 죽어 가는 사람에게도 등에다 총을 쏘아댔고, 도망하는 사람은 쫓아가서 대검으로 찔러서 쓰러뜨렸다.

시위가 시작된 후 3개월 동안에 3만 명이 넘는 한국인이 피살되거나 부상을 당하였다. 독립 운동을 진압한다는 미명 아래, 모든 문명국의 법을 포기함으로써 일본의 군사 독재는 문명인의 존경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켄달, 한국 독립 운동의 진상〉

3⋅1 운동의 의의

3⋅1 운동은, 일제의 가혹한 무단 통치의 탄압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우리 민족의 역량을 보여 준 거족적 독립 운동이었다.

3⋅1 운동을 통해, 우리 민족은 국가의 주권을 침략자의 손에서 기어이 되찾겠다는 결의와 자주 정신을 온 세계에 행동으로 보여 주었다.

3⋅1 운동 전까지 우리 민족이 펴 온 독립 투쟁은 그 성격과 방법에 있어서 서로 다른 면도 있었고, 지역에 따라 전개되는 양상도 달랐다. 이렇게 여러 갈래로 전개되어 온 독립 투쟁이 3⋅1 운동을 계기로 전 민족적인 단일 운동으로 추진되었다는 것은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이와 함께 3⋅1 운동은 우리 민족에게 새로운 자각과 힘을 주었으며, 이후 독립 운동의 정신적 근거가 되었다.

한편, 이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는 거족적인 독립 운동은 같은 처지에 있던 아시아 여러 민족에게도 큰 감명과 용기를 주었다. 또, 세계 여러 지역에서는 우리 나라의 독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일제의 비인간적인 식민지 지배를 비판하는 여론이 일기도 하였다.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과 활동

3⋅1 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에 귀중한 교훈을 주었다. 이 때까지 여러 곳에서 주도해 오던 독립 투쟁을 보다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정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호응하여 국내외 각지에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시일이 지나면서, 여러 곳에 세워진 임시 정부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에서, 상하이의 대한 민국 임시 정부로 통합하였고, 초대 대통령으로 이승만을 선출하였다(1919).

확대보기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요인들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요인들
팝업창 닫기

대한 민국 임시 헌장 10조

1. 대한 민국은 민주 공화제로 함.

2. 대한 민국은 임시 정부가 의정원의 결의에 의하여 이를 통치함.

3. 대한 민국의 인민은 남녀 귀천 및 빈부의 계급이 없고 일제 평등임.

4. 대한 민국의 인민은 신교, 언론, 저작, 출판, 결사, 집회, 통신, 주소, 신체 및 소유의 자유를 가짐.

5. 대한 민국의 인민으로 공민 자격이 있는 자는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음.

6. 대한 민국의 인민은 교육, 납세 및 병역의 의무가 있음.

7. 대한 민국의 신인의 의사에 의하여 건국한 정신을 세계에 발휘하며, 나아가 인류의 문화 및 평화에 공헌하기 위하여 국제 연맹에 가입함.

8. 대한 민국은 구황실을 우대함.

9. 사형과 육형과 매음은 전폐함.

10. 임시 정부는 국토를 회복한 후 1년 안으로 국회를 소집함.

당시의 상하이는 일제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곳일 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외교 활동을 펴기에도 편리한 곳이었으므로, 독립 투쟁을 하는 데에는 알맞은 지역이었다.

확대보기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외교 선전 책자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외교 선전 책자
팝업창 닫기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를 한 곳에 모아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라 수립된 정부였다. 비록 해외에 자리잡은 임시 정부였지만, 온 겨레의 지지를 받고, 또 국내외의 동포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면서 조국이 광복되는 날까지 활동을 계속하였다.

임시 정부는 연통제를 통하여 국내와 긴밀한 연락을 취하면서 독립 운동을 주도하였다. 또, 독립 신문을 발간하여 국내외의 동포에게 독립 운동의 소식을 알려 독립 정신을 일깨우고, 여러 독립 운동 단체에 독립 운동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한편,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미국에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여, 유럽과 미국에서의 외교 활동을 통해 독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 학습 정리 ◇

1. 대규모의 독립 운동을 준비하고 있던 우리 민족 지도자들과 학생들은, 세계 정세의 변화와 2⋅8 독립 선언 등에 힘입어 3⋅1 운동을 일으켰다.

2. 3⋅1 운동은 종교 단체와 학생 조직이 중심이 되고, 전 국민이 가담하여 거족적인 민족 독립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3. 3⋅1 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와 역량을 과시하였고, 이후 독립 운동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4. 독립 운동을 조직적,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국내외의 각지에서 임시 정부를 수립하였는데, 이들 임시 정부는 상하이의 대한 민국 임시 정부로 통합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