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5차(하)
  • Ⅲ. 민족 독립 운동의 전개
  • 3. 독립 운동의 발전

3. 독립 운동의 발전

〔학습 개요〕

거족적이고 전국적으로 일어난 3⋅1 운동은 일제의 야만적인 무력 탄압에 의해 실패로 돌아갔다. 이후, 일제는 보다 악랄한 방법으로 우리 민족을 탄압하였다. 이러한 속에서도 우리 민족은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독립 투쟁을 전개해 나갔다. 즉, 국내외에서 결사 활동과 애국 지사들의 의거가 잇달았으며, 만주와 연해주 지역에서는 무장 독립군이 활약하였다. 그 후, 무장 독립군은 한국 광복군으로 정비되어, 조국의 광복을 위해 각지에서 일본군과 항쟁하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산업, 교육 활동을 통해 민족의 힘을 키우고자 하는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을 꾸준히 전개하였다.

학습 문제

1. 일제의 식민 통치 정책은 3⋅1 운동 이후 어떻게 변하였는가?

2. 만주와 연해주에서의 무장 독립 투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3. 3⋅1 운동 이후 국내에서의 독립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4. 한국 광복군의 활동은 어떠하였으며, 그 역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식민 통치의 강화

일제는 3⋅1 운동을 통해 한민족을 무력으로써는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 그들의 식민 통치 정책을 바꾸어 나갔다. 그러나 그들이 내세운 이른바 문화 통치라는 것은, 우리 민족을 이간시켜 분열을 꾀하며, 경제적 수탈을 강화하기 위한 속임수였다. 이것은 보다 교활한 식민 통치 방법으로서, 일제는 경찰력을 증강시켜 더 한층 우리 민족을 탄압하였다.

3⋅1 운동이 일어난 때를 전후하여 일본의 식량 사정이 나빠지자, 일본 각지에서는 쌀 부족으로 인한 폭동이 일어났다. 이에 일본은, 부족한 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 나라에서 산미 증식 계획이라는 미명 아래 쌀 수탈을 강행하였다.

확대보기
군산항에서의 쌀 반출
군산항에서의 쌀 반출
팝업창 닫기

산미 증식 계획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일제의 쌀 수탈은 목표대로 수행되었다. 그리하여 우리 민족은 증산량을 초과하여 수탈당하였다. 따라서, 우리 농민들은 많은 쌀을 생산하면서도 굶주리게 되었다. 이에 일제는, 우리 나라의 식량 부족을 메우기 위해, 만주에서 조, 수수, 콩 등의 잡곡을 들여 왔으나, 우리 민족은 굶주림을 면하기가 어려웠다.

한편, 우리 나라는 일제의 식량 공급지와 상품 시장으로 이용되어 공업 시설이 마련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에 접어들어, 대륙 침략을 본격화하려는 일제의 야욕이 드러나면서 이러한 상황은 바뀌었다. 만주 사변을 계기로 우리 나라는 일제의 병참 기지로 되어 갔다. 그리하여 우리 나라에 금속⋅기계⋅화학 공업을 주로 하는 중공업 시설이 마련되고, 이러한 공업을 지원하기 위한 발전 시설과 교통⋅운수 시설이 확장되었다.

중⋅일 전쟁이 일어나면서 일제의 병참 기지화 정책이 보다 강화되어, 대륙과 가까운 북한 지방에 중공업 공장이 건설되었다.

태평양 전쟁 이후 일제는 자국의 생산력만을 가지고는 전쟁 물자를 조달하기가 더욱 어렵게 되자, 우리 나라로부터 철, 석탄, 주석, 흑연, 마그네사이트 등의 지하 자원을 마구 수탈해 갔다. 전쟁 물자의 생산을 위한 공장이 늘어날수록 우리 민족은 값싼 임금에 허덕이면서 더욱 혹사를 당해야만 했다.

애국 지사들의 투쟁

3⋅1 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 통치 방식이 변화하는 속에서, 국내외의 독립 운동은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애국 지사들은 결사를 조직하여 일제의 교활한 식민 통치에 저항하는 투쟁을 과감히 전개해 나갔던 것이다.

총독부와 각지의 경찰서, 그리고 경제 착취 기관인 동양 척식 주식 회사 등을 폭파, 파괴하는 의거가 잇달아 일어났다. 김상옥은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던졌고, 이봉창은 도쿄에서 일본 국왕의 암살을 기도하였으며, 윤봉길은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져 많은 일본인 고관들을 살상하였다.

확대보기
윤봉길 의사의 의거 현장
윤봉길 의사의 의거 현장
팝업창 닫기

이와 같은 의거는 우리 민족의 강한 애국 정신의 발로로서, 국내외의 동포들에게 감동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인에게도 큰 감명을 주었다.

독립군의 항전

3⋅1 운동이 일어난 즈음에, 국외에서는 만주와 연해주 지역을 중심으로 수많은 독립 운동 단체들이 항일 독립 운동을 펴 나갔다. 그 중에서도 만주 지방의 대한 독립군, 북로 군정서, 서로 군정서와 연해주의 혈성단 등이 대표적인 것이었다. 이들 독립군 부대 중에는 압록강과 두만강을 건너 국내로 진입 작전을 펴서, 일본군 및 식민 통치 기관을 공격하여 많은 전과를 올리는 부대도 있었다.

봉오동⋅청산리 전투

만주에서의 무장 독립군의 활동은 1920년을 전후하여 크게 활기를 띠어 갔다. 그러자 일본군은 이러한 독립군의 활동을 막기 위하여 군대를 파견하였는데, 이를 크게 격퇴시켜 대승리를 거둔 것이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였다.

홍범도가 지휘하는 대한 독립군이 국내에 진입하여 큰 전과를 올리자, 일본군은 이를 보복하려고 대한 독립군의 본거지인 봉오동을 공격하였다. 그러나 이를 먼저 알아채고, 대비하고 있던 독립군은 일본군을 크게 무찔러 대승하였다. 이것이 봉오동 전투이다.

그 후, 일본군은 더욱 규모가 큰 부대를 만주에 보내어 독립군을 공격하면서, 만주에 있는 우리 동포를 마구 학살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김좌진이 이끈 북로 군정서군을 비롯한 여러 연합 부대는 청산리에서 일본군 대부대를 맞아 6일 동안 계속 전투를 벌인 끝에 일본군을 대파하였다. 이 전투가 바로 독립군 전사상 길이 빛나는 청산리 대첩이다. 이 때, 우리 독립군은 생명을 돌보지 않고 용전 분투하였을 뿐 아니라, 만주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의 협력을 얻고, 또 지형을 잘 이용하여 효과적인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대승리를 거두었다.

확대보기
청산리 대첩(기록화)
청산리 대첩(기록화)
팝업창 닫기

이와 같이 독립군의 활약이 커지자, 일본군은 독립군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는 한편, 만주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무자비하게 살상하였다. 이에 독립군은, 연해주 지역으로 이동하였으며, 자유시 참변 등의 시련을 겪으면서도 항일 투쟁을 계속 전개하였다.

독립군의 재정비

자유시 참변 후, 만주 각 지역의 독립군은 항일 투쟁을 보다 효과적으로 펴기 위하여 여러 독립군 단체의 통합 운동을 시도하였다. 그리하여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로 통합되어, 항일 독립 투쟁을 보다 조직적으로 전개하였다.

이들 3부는 단순한 항일 독립군 단체가 아니라, 만주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기반으로 하여 설립된 자치 정부의 성격을 띤 것이었다.

그 후, 1920년대 후반에 와서는 3부 통합 운동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국내에 진입하여 일본 경찰이나 일본인이 경영하는 광산을 습격하는 등 많은 전과를 올렸다.

한편, 일제가 만주를 침략하면서 만주국이라는 괴뢰 정부를 세우자, 독립군은 일제의 침략을 막으려는 중국 군대와 한⋅중 연합군을 조직하여 항일전을 펴 나갔다.

이러한 한⋅중 연합군의 활약은 많은 성과를 올렸으나, 일본군의 공세가 강화되면서 독립군의 활동은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일부는 국경 지대에서 활동하고, 일부는 중국 본토로 이동해, 그 후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여 투쟁을 계속하였다.

실력 양성 운동

3⋅1 운동 이후, 일제의 침략 정책이 민족의 이간과 경제 착취의 강화로 굳어 가자, 민족 운동은 이에 대항하여 경제적, 사회적 투쟁으로 전개되었다.

산업의 육성을 통해, 민족의 힘을 키우고자 물산 장려 운동이 일어났다. 물산 장려 운동에서는 자급 자족, 소비 절약, 국산품 애용 등을 내세웠다. 이 운동은 자작회, 물산 장려회, 토산 애용 부인회 등이 주도하였으며, 전국적인 규모의 경제적 민족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확대보기
국산품 애용 선전문(상)과 물산 장려가(하)
국산품 애용 선전문(상)과 물산 장려가(하)
팝업창 닫기

한편, 1920년대에는 일제의 경제적 침략과 착취가 심해지면서 소작 쟁의, 노동 쟁의가 활발히 일어났는데, 이것도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는 경제적 독립 운동이었다.

이 무렵, 국내 지식층 사이에서는 항일 운동 단체의 통합 기운이 일어나 신간회가 조직되었다(1927). 신간회는 당시 민족 운동가들이 참여한 최대 규모의 단체로서, 민족의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구하면서 단결을 주장하였고, 기회주의자들을 배격하였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1920년대에는 의사들의 의거 활동도 활발하였을 뿐만 아니라, 3⋅1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학생을 중심으로 한 민중의 대규모 독립 투쟁도 거듭 일어났다.

3⋅1 운동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였던 학생들은, 3⋅1 운동 후에도 독립 투사들과 손을 잡고 강연, 연극, 야학 활동 등을 통하여 민중을 계몽하는 한편, 일제의 차별 교육에 반대하여 왔다.

그러던 중, 대한 제국의 마지막 황제였던 순종의 장례일을 계기로 학생들은 다시금 독립 만세 운동을 일으켰는데, 이것이 6⋅10 만세 운동이다(1926). 장례 행렬이 지나가는 가운데 학생들의 만세 시위가 전개되자, 연도의 시민들이 이에 호응하였으나, 일제의 무력에 의해 진압되었다.

일제에 항거하는 학생들의 투철한 민족 정신은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계기로 다시 한 번 발휘되었다. 한⋅일 학생 간의 충돌로 민족 감정이 폭발되면서, 학생과 시민들은 또다시 거족적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1929).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단순한 학생 운동이 아니라, 일제의 민족 차별 정책에 대한 반대 투쟁이었고, 나아가서는 민족의 독립을 되찾기 위한 투쟁이었다.

확대보기
광주 학생 항일 운동 기념탑
광주 학생 항일 운동 기념탑
팝업창 닫기

한국 광복군의 창설

민족의 독립 운동을 이끌어 간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여러 가지의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민족 독립 운동의 중심 기관으로 활동을 계속하였다.

중⋅일 전쟁으로 중국 국민당 정부가 충칭으로 옮겨 가자, 우리의 임시 정부도 그 곳으로 옮겨 가면서 정부의 기구를 전시 체제로 정비하였다.

한편, 만주에서의 무장 독립 운동이 어려워지자, 지청천을 비롯한 다수의 독립군 지도자들은 중국 본토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더욱 적극적으로 항일 투쟁을 전개하기 위하여 한국 광복군의 조직에 착수하였다. 한국 광복군은 지청천을 총사령관으로 하고, 이범석을 참모장으로 하여 창설되었다(1940).

확대보기
한국 광복군의 훈련 모습
한국 광복군의 훈련 모습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한국 광복군
한국 광복군
팝업창 닫기

한국 광복군은 중국 각지에서 중국군과 협력하여 일본군과 싸웠다. 중국 각지에 흩어져 살던 우리 청년들은 물론, 일본 군대로 끌려 나갔던 우리 청년들도 일본군에서 탈출하여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여 독립을 위해 싸웠다.

대일 선전 포고와 한국 광복군의 활동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계기로 우리 민족의 항일 독립 투쟁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임시 정부는 일제가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자, 즉각 일본에 선전 포고를 하고, 연합군과 손을 잡고 항일 독립 전쟁에 나섰다. 이 때, 임시 정부는 멀리 인도, 미얀마(버마) 전선에까지 한국 광복군을 파견하여 영국군과 함께 일본군을 상대로 하여 싸웠다.

확대보기
한국 광복군의 배치 상황(1944년 말)
한국 광복군의 배치 상황(1944년 말)
팝업창 닫기

한편, 한국 광복군은 중국에서 미군으로부터 특수 훈련을 받아 가며 국내 진입 작전을 계획하고 있었다.

또, 미국에 살고 있던 우리 동포들도 의용군으로 미국 군대에 참가하여 독립 전쟁에 나서기도 하였다.

우리 민족의 독립 투쟁은 제2차 세계 대전이 진행되는 가운데 여러 나라에 알려졌다. 그리하여 세계 열강은 우리 민족의 독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연합국 수뇌가 모인 카이로 회담에서 우리 민족의 독립을 약속하였고(1943), 그 후 포츠담 선언에서 다시 우리의 독립을 확약하였다(1945).

확대보기
포츠담 회담
포츠담 회담
팝업창 닫기

◇ 학습 정리 ◇

1. 3⋅1 운동 이후, 일제는 이른바 문화 통치라는 것을 내세워 우리 민족의 분열과 이간을 꾀하였으며, 식량 수탈 등 경제적 착취를 강화하였다.

2. 만주와 연해주에서는 무장 독립군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봉오동 전투의 승리, 청산리 대첩 등의 전과를 거두었다.

3. 3⋅1 운동 이후, 국내에서 전개된 독립 운동은 학생들에 의해 6⋅10 만세 운동, 광주 학생 항일 운동으로 이어졌고, 물산 장려 운동과 신간회 운동 등의 사회⋅경제적 운동도 전개되었다.

4.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 의해 조직된 한국 광복군은, 중국군, 영국군과 합류하여 일본군과 싸웠으며, 국내 진입 작전을 계획하고 준비하였다.

5. 대한 민국 임시 정부와 한국 광복군의 독립 전쟁은 국제적으로 우리 민족의 독립을 약속하는 힘이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