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Ⅲ. 중앙 집권 국가의 형성
  • 4. 삼국의 대외 활동

4. 삼국의 대외 활동

학습 개요

삼국은 안으로는 서로 대립하거나 연맹 관계를 맺고, 밖으로는 중국 세력과 평화적 교섭이나 전쟁을 치르면서 통일의 길로 나아갔다.

6세기 말 이후, 중국을 통일한 수⋅당이 침입해 오자, 고구려는 이들을 격퇴하여 중국 세력으로부터 한반도를 보호하였다.

백제는 중국의 남조와 긴밀한 외교 관계를 맺어 고구려를 견제하였고, 중국의 분열을 틈타 해상 세력권을 이루기도 하였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보다 발전이 늦었으나, 한강 유역을 확보한 6세기 후반부터 수⋅당 등 중국 세력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여 갔다.

학습 문제

1. 고구려의 중국 세력에 대한 싸움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2. 6세기 후반 동북 아시아의 국제 관계는 어떠하였는가?

3. 고구려는 수⋅당의 침입을 어떻게 격퇴하였는가?

4. 삼국의 문화는 일본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삼국의 대외 관계

삼국은 국가 발전 과정에서 각기 처해 있는 입장에 따라 서로 대립하거나 연맹 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삼국의 대외 관계는 삼국뿐만 아니라 당시 중국을 비롯한 동북 아시아의 국제 정세와도 긴밀히 관련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삼국은 평화적인 교섭을 통하여 중국 세력뿐만 아니라 북방 민족, 왜 등을 외교적으로 이용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중국의 선진 문물을 적극 받아들여 정치적, 문화적인 이익을 얻기도 하였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는 빈번히 중국 세력과 항쟁을 벌이면서 한반도를 중국 세력의 침략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파제 역할을 하였다. 삼국 초기에 고구려는 중국 세력과의 투쟁 속에서 성장하였고, 한때 위, 전연 등의 침입을 받아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그러나 중국이 5호 16국의 혼란을 겪는 동안 요동 지방으로 진출하였고, 이어 광개토 대왕과 장수왕 때에는 전성기를 맞아 동북 아시아의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특히, 장수왕 때에는 분열되어 있는 중국의 남북조 및 북방 민족과 외교 관계를 맺어 이들 세력을 견제하면서 고구려의 국제적 지위를 높이기도 하였다.

한편, 백제는 근초고왕 때에 중국의 남조인 동진과 외교 관계를 맺어 고구려를 견제하였고, 백제의 이주민들이 많이 거주한 규슈의 왜와 외교 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이를 계기로 하여 백제는 중국의 요서, 산둥 지역과 일본의 규슈 지역을 연결하는 세력권을 형성하여 해상 무역 활동을 활발히 펴 나갔다. 그 후, 백제는 중국의 남조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때로는 왜의 세력을 한반도에 끌어들여 삼국 항쟁에 이용하기도 하였다.

삼국 중 뒤늦게 발전한 신라는 한동안 고구려나 백제의 도움을 받아 중국과 외교 관계를 맺었다. 내물왕 때에는 고구려의 안내로 전진에 사신을 파견한 적이 있었고, 법흥왕 때에는 백제의 도움으로 남조인 양나라와 외교 관계를 맺기도 하였다. 그러나 신라가 중국과 독자적인 외교 관계를 맺게 된 것은 한강 유역을 완전히 확보하게 되는 진흥왕 때의 일이었다.

6세기 후반부터 삼국은 각기 중국 세력을 적절하게 이용하면서 통일을 위해 치열한 항쟁을 벌이게 되었다.

살수 대첩

신라는 한강 유역을 차지하였으나, 고구려와 백제의 협공으로 고립되었다. 이 무렵 오랜 분열과 혼란을 거듭해 온 중국이 수나라에 의해 통일이 되자, 신라는 수에 도움을 청하게 되었다. 수나라의 등장으로 위협을 느낀 고구려는 유목 민족인 돌궐과 공동으로 이에 대항하였다.

이리하여 6세기 말 동북 아시아의 국제 정세는 고구려, 백제, 일본, 돌궐을 연결하는 남북 세력과 신라, 수(당)를 연결하는 동서 세력 간의 다툼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고구려는 먼저 전략적 요충지인 요서 지방을 공격하였다. 이에 수 문제가 침공해 왔으나, 고구려는 이를 물리쳤다. 그 후, 수 양제는 113만 대군으로 고구려를 침공해 왔다. 고구려의 강력한 항전에 부딪혀 초조해진 수 양제는 30여만의 별동대를 투입하였으나, 을지문덕의 유도 작전에 말려들어 살수에서 고구려군에게 거의 전멸당하였다. 이 싸움이 유명한 살수 대첩이다(612).

그 뒤에도 고구려는 수나라의 공격을 몇 차례 더 물리쳐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였다. 수나라는 무리한 전쟁으로 인한 국력 소모와 내란으로 곧 망하고 말았다.

안시성의 승리

수의 뒤를 이은 당은 겉으로는 고구려와의 화친을 꾀하였으나, 실제로는 세계 제국을 건설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주위의 여러 나라를 침략하는 한편, 고구려에도 압력을 가해 왔다. 이에 불안을 느낀 고구려는 요하 주위의 국경선에 천리 장성을 쌓고 당의 공격에 대비하였다.

이 때, 고구려에서는 연개소문이 등장하여 정권을 장악하고, 당과 신라에 강경 정책을 폈다. 이에 당은 연개소문의 정변을 구실삼아 고구려에 쳐들어왔다. 당 태종은 대군을 거느리고 요하를 건너 요동성을 함락시킨 후, 안시성을 공격하였다. 안시성에서는 고구려인 모두가 굳세게 저항하면서 성을 끝까지 지켜 끝내 당군을 물리칠 수 있었다(645). 그 후에도 고구려는 당의 침략을 몇 차례 받았으나, 이를 모두 물리쳤다.

문화 전파와 교역

삼국 시대에는 문물 교류와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삼국은 대륙으로부터 중국 문화를 받아들여 독자적인 문화를 이룩하였으며, 발달된 삼국 문화는 일본으로 전해져서 일본의 고대 문화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백제는 일본과 정치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기 때문에 삼국 중에서 일본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근초고왕 때 아직기와 왕인은 일본에 건너가 한문, 논어, 천자문을 전해 주었고, 무령왕 때 단양이와 고안무 등은 한학과 유학을 전해 주어 일본에 정치 사상과 충효 사상을 보급시켜 주었다. 이어 성왕 때에는 불교를 전해 주었고, 그 밖에 천문, 지리, 역법 등의 과학 기술도 전해 주었다.

고구려도 많은 문화를 일본에 전해 주었다. 고구려의 승려 혜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담징은 종이, 먹, 벼루를 만드는 기술을 가르쳐 주었으며, 호류 사의 금당 벽화도 그의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카마쓰 고분의 벽화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확대보기
일본 다카마쓰 고분 벽화
일본 다카마쓰 고분 벽화
팝업창 닫기

신라는 배를 만드는 기술 및 제방과 성곽을 쌓는 기술을, 가야는 토기를 만드는 기술을 일본에 전해 주었다.

확대보기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팝업창 닫기

이와 같이, 삼국은 발달된 문화를 일본에 전해 주어, 일본 고대의 아스카 문화를 이룩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한편, 삼국의 국제 무역은 4세기 이후 크게 발달하였다. 농업이 발달함에 따라 상업도 성하게 되어, 큰 도시에는 시장이 열리고 특산물이 매매되었으며, 중국과의 무역도 성행하였다.

고구려는 중국의 남북조 및 북방 민족과 무역을 하였고, 백제는 해상 세력권을 활용하여 남중국 및 일본과 무역을 활발히 하였다. 신라는 한강 유역을 차지하면서부터 중국과 독자적으로 무역을 할 수 있었다.

당시 삼국의 수출품으로는 금⋅은 세공품, 마직물, 인삼 등이 있었고, 수입품으로는 비단, 장식품, 책, 약재 등이 있었다.

도움글

* 백제의 해상 세력권

백제의 중국 진출에 관한 기록은 중국측 문헌인 송서, 양서 등의 백제전에 전하고 있다. 이에 의하면, 4세기 이후 백제는 고구려의 요동 진출에 자극받아 이를 배후에서 견제하기 위하여 요서 지방의 요서군, 진평군을 점령하고 이 곳에 백제군을 설치한 것으로 되어 있다.

백제는 중국이 5호 16국으로 혼란을 겪게 되자, 한나라 이래로 개설되어 있던 전통적인 해상로와 상업로를 장악하여 해외 진출의 길에 나서게 되었다.

이로써 백제는 중국의 요서, 산둥 지방과 일본의 규슈 지방을 연결하는 해상 세력권을 형성하여 대외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학습 정리

1. 고구려는 중국 세력으로부터 한반도를 보호하는 방파제의 역할을 하였다.

2. 6세기 후반 이후 동북 아시아의 국제 관계는 고구려, 백제의 남북 세력과 수(당), 신라의 동서 세력 간의 대립으로 나타났다.

3. 고구려는 수⋅당의 침입을 받았으나, 살수 대첩, 안시성 싸움에서 굳센 단결력으로 큰 승리를 거두었다.

4. 삼국의 문화는 일본에 전파되어 일본 고대의 아스카 문화를 이룩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