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Ⅳ. 통일 국가의 성립
  • 2. 통일 신라의 발전

2. 통일 신라의 발전

학습 개요

통일 신라는 전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러 제도를 정비하였다. 중앙에는 집사부 등 10여 관청을, 지방에는 9주 5소경을, 군사 조직으로는 9서당과 10정을 두었다. 또, 토지 제도를 정비하여 녹읍을 폐지하고 귀족과 농민들에게 관료전과 정전을 지급하였다.

통일 신라는 고구려, 백제의 문화를 융합하고, 당의 문화까지 받아들여 찬란한 민족 문화를 이룩하였다. 특히, 불교 예술이 발달하여 불국사, 석굴암, 성덕 대왕 신종 등이 만들어졌다.

한편, 당과의 활발한 해상 무역은 두 나라 간의 문물 교류를 증진시켰으며, 신라인의 해외 활동을 촉진시켰다.

이처럼 통일 신라 시대에는 경제, 문화의 기반이 확대되고 사회가 안정되었으며, 당과의 빈번한 교류를 통하여 민족 문화의 수준이 높아졌다.

학습 문제

1. 삼국 통일 후 신라는 전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제도를 어떻게 개편하였는가?

2. 신라인의 해외 진출은 어떠하였는가?

3. 통일 신라의 문화는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4. 통일 신라의 불교는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전제 왕권의 강화

신라 사회는 무열왕 때부터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무열왕은 최초의 진골 출신의 왕으로서, 왕권을 보다 강화하였다. 우선 그 직계 자손들이 왕위를 독점적으로 세습해 나갔으며, 종래의 불교식 왕명을 버리고 유교식 왕명을 채택하였다.

특히, 신문왕 때에는 귀족 세력을 억누르고 유교 정치 이념을 내세워 전제 왕권을 확립하였다. 또, 통일 국가에 맞는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여 귀족 세력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 집권 체제를 정비하였다.

통일 신라의 중앙 행정은 집사부를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며, 그 장관인 시중의 권한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리고 집사부를 중심으로 위화부, 창부 등 10여 개의 관청이 있어서 중앙 행정을 분담하였다.

한편, 전제 왕권의 확립에 따라 귀족 대표자들의 회의인 화백 회의는 그 기능이 축소되고, 의장인 상대등의 세력도 약화되었다.

지방은 전국을 9주로 나누고, 지방의 중심지에 5소경을 두었다. 5소경은 수도가 국토의 동남쪽에 치우쳐 있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중앙의 귀족들이 이주하여 지방 문화의 중심을 이루었다. 주 아래에는 군, 현이 있었다. 말단 행정 구역으로는 촌과 특수 구역인 향, 부곡이 있었으며, 촌의 농민들은 토착 세력인 촌주가 실질적으로 지배하였다.

확대보기
통일 신라의 행정 구역
통일 신라의 행정 구역
팝업창 닫기

그리고 지방 세력을 억제하기 위하여 지방의 세력가를 교대로 수도에 머무르게 하였는데, 이를 상수리 제도라 하였다.

또, 통일 신라는 전제 왕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군사 제도를 강화하였다. 중앙군으로는 9서당이 있었는데, 이는 신라인 이외에 고구려, 백제, 말갈인까지 넣어 편성한 부대였다. 지방의 각 주에는 1개의 군단을 배치하였는데, 특히 한주에는 2개의 군단을 배치하여 전국에 10정을 두었다.

사회⋅경제 생활

통일 신라는 국가의 수입을 늘리고 귀족 세력을 억제하기 위하여 토지 제도를 개편하였다.

통일 이전의 귀족들은 녹읍을 받았다. 이는 토지에서 나오는 조세 이외에 노동력까지 지배할 수 있었다. 통일 후, 신문왕 때에는 녹읍을 폐지하고 관리들에게 해마다 조를 나누어 주는 한편, 관료전을 지급하였다.

그러나 그 후에 귀족들의 반발로 녹읍이 부활되었다. 귀족들은 녹읍에서 조세와 공물을 징수하여 호화스러운 생활을 하였다. 경주의 안압지, 포석정 등은 바로 귀족들의 사치했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확대보기
포석정(경북 경주)
포석정(경북 경주)
팝업창 닫기

한편, 백성들에게는 정전을 주어 경작하게 하고, 국가에 조를 바치게 하였다.

민정 문서를 통해서 통일 신라 때의 농민 생활과 촌락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다. 당시의 농민들은 10호 가량의 자연 촌락에 거주하였고, 촌주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또, 농민들은 자신들의 땅은 물론 여러 종류의 국가 토지를 경작하였으며, 그 밖에 소와 말을 기르고, 뽕나무, 호두나무, 잣나무 등을 재배하였다.

확대보기
통일 신라의 민정 문서
통일 신라의 민정 문서
팝업창 닫기

통일 신라는 정치가 안정되고 상업과 수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경제적 번영을 누렸다. 수도인 금성은 17만 호나 될 정도로 번성하였다. 시내에는 통일 전부터 있었던 동시와 함께 서시, 남시 등 큰 시장이 설치되어 지방의 특산물이 매매되었다. 그리고 많은 땅이 개간되고 수리 시설이 정비되어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금⋅은 세공품, 나전 칠기, 비단, 삼베 등을 생산하는 수공업과 목축업도 발달하였다.

해상 무역

신라는 사회가 안정되면서 당과의 교류가 활발하였다. 이에 따라 공식 사절을 비롯하여 유학생, 승려, 상인 등의 왕래가 빈번해졌으며, 해상 무역도 번성하였다.

신라는 당과 활발한 교역을 벌여 경제적 번영을 누렸다. 신라는 인삼, 금⋅은 세공품 등을 당에 수출하였고, 당으로부터는 비단, 책, 차 등을 수입하였다.

당으로 가는 해로는 통일 이전부터 이용되었던 당항성에서 산둥 반도로 가는 길과, 전남 영암에서 지금의 상하이 방면으로 가는 길이 있었다. 그리고 울산항은 당시 국제 무역항으로서 크게 번성하여 아라비아 상인까지도 내왕하였다. 또, 신라인이 자주 당에 왕래함에 따라 산둥 반도와 화이허 하류 일대에는 신라인 마을인 신라방이 생기고, 신라소라는 감독 관청과 신라원이라는 절까지 있었다.

9세기 이후에 해적들의 약탈 행위가 극심해지자, 장보고는 지금의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적들을 소탕하였고, 황해의 해상권을 장악하면서 당, 일본과의 무역을 독점하였다.

확대보기
청해진 터(전남 완도)
청해진 터(전남 완도)
팝업창 닫기

유학

신문왕 때에는 국학을 세우고, 박사와 조교를 두어 논어, 효경 등 유교의 경전을 가르쳤다. 원성왕 때에는 독서 삼품과라는 관리 채용 제도를 두고 학생들의 학문 성적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누어 관리를 뽑았으나, 진골 귀족의 반발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유학이 발달함에 따라 훌륭한 학자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강수는 외교 문서를 잘 써서 나라에 기여하였고, 설총은 이두를 정리하여 문자의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김대문은 화랑세기, 한산기 등 신라의 역사와 풍토에 관한 책을 남겨 우리 전통 문화의 우수성을 나타내었다.

또, 당과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당에 유학생이 파견되었다. 이들 중에는 당의 과거에 합격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김운경, 최치원 등이 유명하였다. 최치원은 계원필경을 썼고, 뛰어난 문장으로 당에서도 이름을 떨쳤다. 유학생 중에는 6두품 출신이 많았는데, 이들은 골품제의 모순을 앞장 서서 지적하기도 하였다.

불교

삼국 시대에 전래된 불교는 통일 신라에 와서 크게 융성하였다. 이 때 불교는 귀족으로부터 평민층에까지 널리 확산되어 사회의 지배 이념이 되었다.

불교가 융성함에 따라 경전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교종의 5교가 성립되었는데, 화엄종이 대표적인 종파였다.

이 때 활약한 고승으로는 의상과 원효 등이 유명하였다. 의상은 중국에 건너가 불교를 깊이 연구하고 돌아와 신라 화엄종을 일으켰다. 원효는 여러 종파를 융합하여 불교의 종합화에 힘썼다. 또, 염불만 외우면 죽은 뒤에 극락 세계에 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정토종을 보급하여 불교를 평민층에까지 확대시켰다. 그 밖에, 혜초는 인도를 순례한 후 당에 돌아와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신라 말기에는 참선을 중요시하는 선종이 성행하여 9산의 종파가 성립되었다. 교종은 전통적인 권위를 내세워 권력과 결탁하였으며, 주로 진골 귀족 사이에서 믿어졌다. 반면, 선종은 신라 사회의 모순에 비판적이었던 지방의 호족들과 연결되었으며, 평민들로부터도 환영을 받았다.

과학 기술

통일 신라의 과학 기술은 삼국 시대에 이룩된 높은 수준의 천문학과 수학 등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발달하였다.

국가에서는 기술학을 적극 권장하여 전문적인 기술자에게 박사라는 칭호를 주는 제도가 있었다. 이 때의 의학과 천문학은 일본에까지 전해졌다. 일찍이 고분, 도성, 궁궐 축조에 응용되었던 수학적 방법은 보다 정밀해져서, 다보탑이나 석굴암을 만드는 데 활용되었다.

또, 금속 제품의 주조 기술이 발달하여 범종, 사리 장치, 금동 불상 등이 제작되었다.

한편, 불교의 융성과 함께 목판 인쇄술이 발달하였다. 불국사 3층 석탑에서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8세기 경덕왕 때에 간행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목판 인쇄물이다. 목판 인쇄술과 함께 제지술도 발달하였다. 신라에서는 주로 삼과 닥나무로 종이를 만들어 썼는데, 전문적으로 종이를 만드는 기술자도 있었다.

확대보기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무구정광대다라니경
팝업창 닫기

예술

통일 신라의 예술은 불상, 탑, 범종 등 불교 미술에서 신라의 뛰어난 솜씨가 발휘되었는데, 사실적인 기법에 생동감이 있고 조화의 미가 가미된 것이 특징이었다.

통일 신라의 미술을 대표하는 것은 불국사와 석굴암이다. 불국사는 불교 세계의 이상을 표현한 것으로, 돌계단인 백운교, 청운교와 대웅전 앞의 3층 석탑과 다보탑 등이 특히 세련된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다. 간소하면서도 아름다운 3층 석탑과 화려하고도 균형 잡힌 다보탑은 신라 탑을 대표한다.

확대보기
불국사 다보탑
불국사 다보탑
팝업창 닫기

석굴암은 돌을 쌓아서 만든 인공의 석굴 사원으로, 직사각형의 전실과 원형의 후실로 되어 있다. 특히, 후실의 천장은 돔형으로 돌을 쌓아올려 안정감을 주고 있어, 당시 수학과 건축 기술의 발달을 엿보게 해 준다. 여기의 불상들은 뛰어난 조각 솜씨로 유명하다.

확대보기
석굴암 본존불상
석굴암 본존불상
팝업창 닫기

이 밖에도 감은사지 3층 석탑, 화엄사의 4사자 3층 석탑, 법주사의 쌍사자 석등 등이 뛰어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공예품으로는 범종과 사리 장치 등이 있다. 범종으로는 상원사 종과 성덕 대왕 신종이 유명하다. 상원사 종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 된 종이며, 성덕 대왕 신종은 크기가 거대할 뿐만 아니라 은은한 종소리와 표면의 비천상 무늬가 유명하다. 사리 장치로는 감은사지 3층 석탑에서 나온 것이 유명한데, 화려하면서도 안정감을 주고 있다.

확대보기
상원사 종(강원 평창)
상원사 종(강원 평창)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사리 장치(감은사지 3층 석탑)
사리 장치(감은사지 3층 석탑)
팝업창 닫기

향가는 통일 후에 더욱 발달하여 귀족으로부터 평민에 이르기까지 널리 유행되었다. 향가의 작가로는 승려와 화랑이 많았다. 이들 향가는 국가의 평안을 빌고 부처의 은덕을 찬양하며, 죽은 사람을 추모하여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내용이 많다.

삼국유사와 균여전에는 향가 25수가 전하는데, 여기에는 당시 사람들의 높은 정신 세계가 담겨 있다. 신라 말 진성 여왕 때에는 대구화상이 향가를 모아 삼대목을 편찬하였으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한편, 글씨에서는 김생, 요극일 등이 명필로, 그림에서는 김충의 등이 이름을 날렸다.

도움글

* 장보고의 해상 활동

장보고는 가문이 미미한 평민 출신으로, 원래 이름은 ‘활을 잘 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궁복이었다. 그는 잠수를 잘 하여 바닷물 속에 들어가 쉬지 않고 50리를 갈 수 있었다고 한다. 그의 친구인 정년과 함께 당에 건너가 하급 무관인 무령군 소장을 지냈는데, 이 때 말을 타고 창을 던지는 데 당할 자가 없을 정도로 무예가 뛰어났다.

장보고는 당나라에서 학대를 받고 있는 신라인 노비를 보고 분개하여, 귀국한 후 흥덕왕을 뵙는 자리에서 “저에게 청해를 지키는 일을 맡기신다면, 해적들이 우리 나라 사람들을 노비로 끌고 가는 것을 막겠습니다.”라고 요청하자 왕은 이를 흔쾌히 허락하였다.

확대보기
장보고
장보고
팝업창 닫기

청해진(완도)은 당나라에서 흑산도와 남해 연안을 거쳐 일본의 북 규슈에 이르는 국제 무역 항로의 중간 기항지였다. 그는 828년에 군사 1만 명을 모집하여 군대를 조직하고, 청해진을 설치하였다. 이 곳을 기지로 하여 해적을 소탕하고 황해의 무역로를 보호하면서 동중국해 일대의 해상권을 장악하여, 당-신라-일본을 잇는 국제 무역을 주도하였다.

당시 당나라 동해안 지역에는 많은 신라인들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특히 초주의 신라방은 신라인 스스로 자치권을 행사하였다. 이들 중에는 중국 연안 뿐만 아니라 당과 일본을 오가며 국제 무역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장보고도 당나라 등주 문등현 적산촌에 법화원이라는 절을 짓고, 매년 500섬을 수확할 수 있는 농장을 기증하였다. 이 곳에는 신라인 승려 24명이 거주하고 있었고, 정월 대보름의 법회에는 신라인 250명이 모이기도 하였다. 장보고는 이 곳을 무역의 거점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신라인의 친목과 단결, 안녕을 도모하는 정신적 위안처로 만들었다.

장보고는 청해진 대사라 불리고 있었다. 중국을 순례하고 법화원에서 신세를 진 일본의 승려 엔닌은 본국으로 돌아갈 배편을 구하면서 840년에 장보고에게 “생전에 귀하를 뵈온 적은 없으나, 높으신 이름을 오래 전에 들었기에 우러러보는 마음이 더욱 깊어만 갑니다.……”라는 서신을 전하였다. 이를 통해 그의 명성이 이미 국제적으로 높아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으므로 지방의 커다란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왕위 다툼이 진행되고 있던 중앙 정치 무대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학습 정리

1. 통일 후 신라는 전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중앙의 정치 제도를 집사부 중심으로 개편하고, 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조직과 9서당 10정의 군사 제도를 마련하였다.

2. 통일 신라는 당과의 교류를 활발히 하여 당에는 신라인의 마을이 여러 곳에 생겼다.

3. 통일 신라는 삼국의 문화를 종합하고 당의 문화까지 받아들여 민족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4. 통일 신라 시대에는 불교가 크게 발달하여 대중화되고, 5교 9산의 종파가 성립되었으며, 뛰어난 불교 예술품이 많이 만들어졌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