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Ⅵ. 북방 민족과의 전쟁
  • 1. 거란⋅여진과의 전쟁

1. 거란⋅여진과의 전쟁

학습 개요

고려는 건국 직후 북진 정책을 수립하고 고구려의 옛 땅을 수복하고자 하였다. 당시 만주 일대에서는 거란이 강성하여 발해를 멸망시키고 고려를 위협하고 있었다.

고려는 송과 친선 관계를 유지하면서 북방의 거란이나 여진 등 문화가 낮은 북방 민족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멀리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들 북방 민족이 강성하여, 한때 고려를 침입하고 압력을 가해 왔다. 이에 고려는 세 차례에 걸친 거란의 침입을 막아 내었고, 여진을 정벌하였다.

학습 문제

1. 고려의 기본적인 대외 정책은 무엇인가?

2. 고려는 거란의 침입을 어떻게 물리쳤는가?

3. 고려와 여진과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강동 6주의 회복

고려와 거란의 관계는 태조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때, 거란은 사신을 보내어 친교를 맺으려 하였다. 그러나 고려는 거란이 발해를 멸하였을 뿐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야만의 나라로 생각하여 이를 거절하였다.

그 후 고려는 송과 외교 관계를 맺고 거란과의 국교를 거부하였을 뿐 아니라, 국경 지대에 여러 성을 쌓아 북방에 대한 경비를 엄히 하였다. 이에 송과 대립하고 있던 거란은 고려에 침입하여 왔다.

제1차 침입은 성종 때에 있었는데, 거란의 장수 소손녕이 대군을 거느리고 고려에 쳐들어왔다. 이 때, 고려의 많은 중신들은 영토의 일부를 떼어 주고 강화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서희는 외교 담판으로 거란군을 물리치고, 압록강 동쪽의 강동 6주를 회복하였다. 이에 고려의 영토는 압록강까지 확대되었다.

귀주 대첩

제2차 침입은 현종 때에 있었다. 이에 앞서, 고려에서는 강조가 목종을 폐하고 현종을 세우는 정변이 일어났는데, 거란은 이를 구실삼아 대군을 이끌고 침입하여 왔다. 이 때 개경이 함락되었으나, 양규가 이끄는 고려군은 강화를 맺고 물러가는 거란군을 크게 격파하였다.

그 후, 거란의 소배압이 다시 침입해 왔다. 이것이 제3차 침입이다. 이 때 강감찬이 지휘하는 고려군은 귀주에서 이들을 거의 전멸시켰다. 이 승리를 귀주 대첩이라고 한다(1019).

확대보기
강감찬
강감찬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귀주 대첩(민족 기록화)
귀주 대첩(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거란의 침입이 있은 뒤, 오랜 전쟁에 지친 두 나라는 평화를 바라게 되어 강화가 성립되고 사신을 교환하게 되었다. 그러나 고려는 북방 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국방 강화에 힘썼다. 즉, 현종 때에 강감찬의 건의에 따라 개경 주위에 나성을 쌓았고, 그 후 압록강 입구에서 동해안의 도련포에 이르는 천리 장성을 쌓아 거란과 여진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확대보기
강동 6주와 천리 장성
강동 6주와 천리 장성
팝업창 닫기

동북 9성의 설치

만주의 넓은 지역과 고려의 동북 국경 지대에 살고 있던 여진족은 일찍부터 고려와 접촉을 하고 있었다. 여진족은 원래 고려를 부모의 나라라 하여 말과 화살 등을 바쳤으며, 고려는 식량과 농기구 등을 주어 그들을 회유하였다.

그러나 12세기에 완옌부에 의해 여진족이 통일되면서, 그 세력이 정주의 천리 장성 부근까지 남하하여 고려와 충돌하게 되었다.

이에, 고려는 여진 정벌을 위하여 별무반이라는 특별 부대를 편성하였다. 윤관은 신기군, 신보군, 항마군으로 조직된 별무반을 이끌고 여진족을 정벌하여 동북 지역을 점령하고, 그 일대에 9성을 쌓아 군대를 주둔시켰다.

그러나 생활의 근거지를 잃은 여진족이 9성을 돌려 달라고 애원할 뿐 아니라, 이를 지키기에 어려움이 있어 9성을 돌려 주고 말았다. 그 뒤, 여진은 나라를 세워 금이라 하고, 거란(요)을 멸망시켰다. 이어서 송을 압박하면서 중국의 북부를 차지하였으며, 고려에 대해서도 압력을 가하여 왔다.

이에, 고려에서는 당시 정권을 잡고 있던 이자겸이 여러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금의 사대 요구를 들어 주었다. 이로써 금과는 평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으나, 초기에 거란과 싸우던 강건한 기개는 엿볼 수 없게 되었다.

학습 정리

1. 고려는 고구려의 옛 땅을 수복하기 위하여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2. 고려는 북진 정책을 내세우며 거란과 대결하여 외교 담판으로 강동 6주를 회복하였고, 귀주 대첩으로 거란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3. 고려는 여진족을 토벌하여 동북 9성을 쌓았으나, 후일 여진족이 세운 금의 압력을 받기도 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