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Ⅶ. 양반 사회의 성립
  • 3. 민족 문화의 발달

3. 민족 문화의 발달

학습 개요

조선 왕조는 건국 후 정치와 사회를 안정시키고 국방을 튼튼히 하는 데에 성공하여, 안정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민족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 나라는 고유 문자를 가지게 되었다. 훈민정음은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문자로서 세계에서도 우수한 문자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훈민정음의 창제는 민족 문화 발달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였다.

아울러, 전통 문화를 정비하기 위하여 국가적 편찬 사업이 활발하였고, 민생의 안정을 위한 실용적인 과학 기술도 크게 발달하였다.

학습 문제

1. 훈민정음 창제의 배경과 그 역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2. 조선 초기에 과학 기술이 크게 발달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떠한 분야가 주로 발달하였는가?

3. 조선 전기의 예술 활동은 고려 시대와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민족 의식의 각성

고려 말, 왜구와 홍건적의 침략을 막아 내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은 애국심과 민족 의식이 높아졌다. 이러한 민족 의식은 조선 시대에도 계속되어 전통 문화에 대하여 소중함을 느끼면서 더욱 애착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 분위기에서 민족의 기원과 민족 문화의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리하여 세종 실록 지리지, 동국통감 등에 단군의 건국에 관한 이야기가 수록되었으며, 단군 신앙도 고조되어 평양에 단군 사당이 세워졌고, 황해도 구월산에는 환인, 환웅, 단군을 모시는 삼성사가 지어졌다. 또, 조정에서는 한양에 원구단을 세워 국가의 주도로 천제에게 제사를 지냈으며, 나라를 위하여 공을 세운 애국 명장들에게 제사를 지내어 그들의 공적을 높이 기리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원구단(서울 중구)
원구단(서울 중구)
팝업창 닫기

훈민정음의 창제

조선 초기의 문화 업적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획기적인 일은 훈민정음의 창제였다. 우리 나라는 오랜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 때까지도 고유한 문자가 없어 중국의 한자에 의존해 왔다. 삼국 시대 이래 이두가 있기는 했으나, 이것은 한문 해독에 편의를 주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자연히 지배층과 일반 평민층 사이에는 문자를 통한 의사 소통이 어려웠다.

그리하여 세종은 우리말과 일치하여 배우기 쉬우며, 자기 생각을 자유로이 적을 수 있는 우리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에 세종은 정인지, 신숙주 등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노력한 끝에, 마침내 28자의 표음 문자로 된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세종은 이후 3년 동안 용비어천가 등을 지어 시험해 본 후, 세상에 널리 반포하였다(1446).

확대보기
세종 대왕
세종 대왕
팝업창 닫기

훈민정음은 민족 의식과 민족애가 반영된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우리 문자이다. 당시의 지배층 일부가 이를 환영하지 않았지만, 훈민정음의 창제가 지니는 역사적 의의는 실로 큰 것이다. 이로써 서민들도 문자를 알 수 있게 되었고, 시조나 가사 문학 등 국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편찬 사업

조선 초기에는 각 방면의 학문 발달에 힘써, 역사, 지리, 법전, 예절 등에 관한 책이 많이 간행되었다. 특히, 세종으로부터 성종에 이르는 시기에는 전통 문화를 정리하여 여러 책을 간행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융성기를 맞이하였다.

편찬 사업 중 국가가 가장 큰 관심을 보인 것은 역사 분야였다. 그것은 역사가 정치의 거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실록의 편찬이었다. 역대 국왕의 실록이 편찬되어 네 곳의 사고에 보관되었으며, 국조보감이 간행되어 정치적 교훈서로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고려사, 동국통감 등의 역사책이 편찬된 것도 이 때였다.

한편, 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지리 지식을 얻기 위하여 팔도지리지와 동국여지승람을 간행하였다. 이들 지리지에는 그 지방의 연혁, 산천, 토지, 교통, 호구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조선 왕조에서는 이미 태조 때부터 통치 규범을 성문화하여 독자적인 법전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도전은 조선경국전을, 조준은 경제육전을 편찬하였다. 이들 법전을 참고하여 성종 때에는 마침내 경국대전이 완성되었다. 이로써 조선 왕조의 통치 규범이 확립되었다. 경국대전은 조선 왕조의 관료 조직, 사회 구조, 경제 활동 등에 관한 기본 법전으로서, 이, 호, 예, 병, 형, 공의 6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유교적인 질서를 마련하기 위하여 국조오례의, 삼강행실도 등 예절과 풍속에 관한 책을 편찬하였다.

확대보기
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
팝업창 닫기

과학 기술

조선은 초기부터 과학 기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는 민생의 안정과 부국 강병을 위해서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전통적인 우리 나라의 과학 지식 위에, 고려 시대에 전해진 중국과 아라비아의 과학 지식을 흡수하여 새로운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농업 기술, 천문학, 인쇄술, 의학, 무기의 발달이 두드러졌다.

특히, 조선은 농본 정책을 내세웠기 때문에 농업 기술의 발전에 힘썼다. 즉, 우리 나라의 풍토와 실정에 알맞은 농사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위하여 농사직설 등을 편찬하였다. 농사직설은 씨앗 저장법, 토질 개량법, 모내기법 등 농부들이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하여 편찬되었다. 한편, 세종은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만들어, 전국 각 지역의 강우량을 측정하면서 효과적으로 농사를 짓도록 하였다.

확대보기
측우기
측우기
팝업창 닫기

또, 인지의를 만들어 토지 측량에 이용하였고, 천문을 관측하는 간의, 천체 운행을 측정하는 혼천의, 그리고 해시계, 물시계 등을 만들어 일상 생활에 활용하였다.

확대보기
물시계(자격루)
물시계(자격루)
팝업창 닫기

천문학 분야의 발달은 역법의 발전을 가져와, 중국과 아라비아의 역법을 참조하여 우리 나라의 실정에 알맞은 역법서로서 칠정산을 펴냈다. 이것은 오늘날의 달력과 그 계산법이 거의 비슷하다.

서적의 편찬이 활발해지자 인쇄술도 매우 발달하게 되었다. 고려 시대의 금속 활자 기술을 계승하여 구리 활자를 많이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도 태종 때의 계미자와 세종 때의 갑인자가 우수하였다. 특히, 갑인자는 글자 모양이 정교하고 아름다웠다.

의학 분야도 발달하여, 국산 약재에 대한 연구로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향약집성방이 편찬되었고, 또 의학 백과 사전인 의방유취도 간행되었다.

이 밖에, 국방 강화 정책과 관련하여 병서의 간행과 함께 무기의 제조 기술도 발달하였다. 세종 때에 편찬된 병장도설은 군사 훈련의 지침서로 사용되었는데, 여기에는 화포를 제작, 사용하는 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또, 화약을 이용한 화차가 만들어졌고, 전함 제조 등 군사 기술이 크게 발달하여 태종 때에는 거북선도 만들어졌다.

문학

조선 초기의 문학은 한문학이 중심이 되었다. 한문학은 양반들에게는 필수적인 교양이었고, 한시를 짓는 것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품인 금오신화는 소설의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고, 동문선은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시문을 모은 것이다.

확대보기
동문선
동문선
팝업창 닫기

한편, 시조 문학도 발달하여 우수한 작품이 많이 나왔다. 김종서와 남이는 패기와 자신이 넘치는 호방한 시조를 지었고, 황진이는 순수한 인간의 감정을 꾸밈없이 노래하였다. 신사임당, 허난설헌 등 여류 문인들도 활동하였는데, 특히 신사임당은 시문과 서화에 두루 능하였다. 훈민정음 창제 후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의 국문학 작품이 나왔으며, 송강 가사와 같은 가사 문학도 발달하였다.

확대보기
용비어천가
용비어천가
팝업창 닫기

건축과 공예

조선 시대의 예술은 전반적으로 사치하지 않고 실용적이며, 자연스러우면서도 소박하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건축은 한양의 궁궐과 성곽, 성문, 관아, 그리고 학교 건축물이 중심을 이루었다. 현재 남아 있는 조선 시대의 대표적 건물로는 숭례문, 창경궁의 홍화문, 개성의 남대문, 해인사의 장경판고 등이 있다.

확대보기
창경궁의 홍화문
창경궁의 홍화문
팝업창 닫기

한편, 공예를 대표하는 것은 자기이다. 초기에는 분청 사기가 유행하였으나, 뒤에는 백자가 발달하였다. 고려자기가 섬세하고 귀족적이었음에 비하여, 조선 자기는 은은하고 소박하며 서민적이었다. 이 밖에, 나전 칠기와 화각 공예도 발달하였다.

확대보기
분청 사기
분청 사기
팝업창 닫기

음악과 서화

조선 시대에는 궁중 음악인 아악이 발달하였다. 박연은 세종의 명을 받아 아악을 정리하였으며, 성종 때에 성현 등은 악학궤범을 간행하였다. 민간 사회에서는 농악무, 승무, 무당춤 등의 민속 무용을 즐겼다.

확대보기
악학궤범
악학궤범
팝업창 닫기

한편, 산대놀이라는 탈춤과 꼭두각시놀이인 인형극이 민간 사회에 유행되기 시작하였다. 산대놀이는 바가지나 종이로 만든 탈을 쓰고 추는 춤이었다.

확대보기
북청 사자놀음
북청 사자놀음
팝업창 닫기

그림에서는 산수화와 인물화가 널리 그려졌다. 나라에서는 도화서를 두어 전문적인 화원을 양성하였다. 화원 출신의 화가로는 안견, 최경 등이 유명한데, 특히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높이 평가를 받는 걸작품이다. 그리고 일반 선비나 양반 관료들도 그림, 글씨 등을 교양으로 존중하여 이름을 떨친 이가 많았는데, 강희안, 강희맹 등이 유명하였다.

글씨는 서예라 하여 매우 중요시되었다. 그리하여 양반들은 서예를 필수적 교양으로 여겼다. 조선 전기의 서예가로는 안평 대군과 한호가 이름을 날렸다.

도움글

*몽유도원도

몽유도원도는 조선 초기 화가 안견의 대표적인 산수화이며, 크기는 가로 106.5cm, 세로 38.7cm이다. 세종 때에 안평대군이 꿈 속에서 황홀하게 거닐었던 도원을 안견에게 설명하여 그리게 한 그림인데, 안견은 이 작품을 3일 만에 완성하였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웅대한 느낌을 주는 이 그림은, 도원경을 향해 가면서 점차 고조되어 가는 감정과 도원에 다다랐을 때의 환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일반 두루마리 그림과는 달리 웅대한 산수가 왼편 아래쪽으로부터 오른편 위쪽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왼편은 현실 세계를, 오른편은 도원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또, 왼편의 현실 세계는 정면에서 본 것으로 그려져 있으나, 오른편 도원의 세계는 처음에는 조금 위에서 내려다본 것처럼 그리다가 화면의 오른편 끝에서는 완전히 위에서 내려다본 것처럼 그려져 있다. 이러한 표현법을 사용함으로써 도원이 사방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넓게 보이도록 표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큰 특색은 전체의 경관이 몇 개로 나뉘어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산들이 왼편에서 오른편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어 서서히 웅장감이 느껴지도록 하였다.

이 밖에도 사람이나 동물이 전혀 그려져 있지 않아 중국의 도원도들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특색은 안견이 독자적인 화풍을 형성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학습 정리

1. 조선 초기에는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과 단군 신앙이 고조되는 등 민족 의식이 성장하였다. 이를 배경으로 하여 창제된 훈민정음은 민족 문화 발달의 토대가 되었다.

2. 조선 초기에 국가는 부국 강병과 민생 안정을 위해 과학 기술을 장려하였으며, 주로 농업과 관련된 분야가 발달하였다.

3. 조선 전기의 예술은 양반 생활과 관련하여 발달하였으며, 특히 공예는 고려 시대에 비해 실용적이고 소박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