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Ⅷ. 사림 세력의 집권
  • 1. 사림의 진출

1. 사림의 진출

학습 개요

사림은 15세기 말 성종 때부터 정치 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하여 그 세력이 점차 커져서 홍문관, 사헌부, 사간원 등의 언관직을 장악하고, 훈구 세력의 횡포를 비판하였다.

이에, 훈구 세력은 사화를 거듭 일으켜 정치적으로 사림에게 타격을 주었다. 그러나 사림은 향촌에서 서원과 향약을 기반으로 세력을 키워 가면서 학문을 연구하고 후진 양성에도 힘을 기울였다.

이로써 조선의 성리학이 크게 융성하였는데, 그 후 조선의 성리학은 주리론, 주기론의 두 계통으로 나누어졌다. 한편, 사림은 유교적 질서의 확립을 위해 예학과 보학을 중요시하였다.

학습 문제

1. 15세기 말에 정치 세력으로 등장한 사림의 주장은 무엇인가?

2. 사림은 조선 시대의 정치,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3. 조선 시대 성리학의 특징은 무엇이고, 대표적인 학자는 누구인가?

4. 조선 시대의 유교적 사회 생활에서 중요시된 학문은 무엇인가?

사림의 정계 진출

15세기 말 성종 때에는 조선 왕조의 새로운 정치 세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을 흔히 사림이라고 한다. 이들 사림은 본래 길재의 학풍을 이은 영남 지방 출신들로 처음에는 향촌에서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김종직이 중앙으로 진출하면서부터 영남 사림들이 하나의 정치 세력을 형성하여 갔다.

확대보기
김종직의 글씨
김종직의 글씨
팝업창 닫기

이들 사림은, 정치적으로는 언론과 학문을 중요시하는 왕도 정치를, 경제적으로는 지주 전호제를, 사회적으로는 향약과 사창제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부국 강병보다는 의리와 도덕을 중요시하는 사회의 건설을 표방하였다.

사림은 훈구 세력과 대립하였다. 훈구 세력은 조선의 건국과 세조의 집권에 협력한 공로로 막대한 토지와 많은 노비를 소유하고 권세를 부렸다. 이러한 훈구 세력에 대하여, 주요 언관직을 장악한 사림 세력은 그 시정을 요구하면서 공격하였다. 이에 두 세력은 날카롭게 대립해 갔다. 마침 이 시기에 사림을 옹호하던 성종이 죽고 연산군이 즉위하자, 훈구 세력의 사림에 대한 반감이 폭발하여 사화가 일어났다. 이 때, 사림들은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다시 힘을 길러 중앙 정치 무대에 등장하였다.

특히, 중종 때 조광조 등은 의욕적으로 사림의 정치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네 차례의 사화로 사림은 그 때마다 큰 타격을 받았지만, 완전히 몰락한 것은 아니었다. 사림은 향촌에서 서원과 향약을 기반으로 하여 계속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사림은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정치의 주도권을 잡았다.

성리학의 발달

15세기 말 이후, 사림들은 정계 진출을 꾀하면서 한편으로는 향촌에서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노력하였다. 조선의 성리학이 크게 발달한 것은 사림들이 학문에 힘쓴 결과였다.

조선의 성리학은 크게 주리론과 주기론의 두 계통으로 나뉘어 발달하였다. 주리론은 도덕적 원리를 중시하는 학설이고, 주기론은 경험적 세계를 중시하는 학설이었다. 주리론은 이언적에서 시작하여 이황이 대성하였고, 주기론은 서경덕이 처음 주장하고 이이가 이를 크게 발전시켰다.

이황은 주로 고향에서 은거 생활을 하면서 학문으로 여생을 마쳤는데, 주자의 학설에 충실하였기 때문에 흔히 ‘동방의 주자’라고 불렸다. 한편, 이이는 정치, 경제, 국방 등 현실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개혁을 주장하면서 정치에도 참여하였다.

확대보기
이황
이황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이이
이이
팝업창 닫기

예학⋅보학의 발달

조선 시대에는 사회 생활에서 유교적 예절이 존중되었다. 그리하여 예학과 보학이 발달하였다.

예학은 상장 제례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학의 발달로 예의범절이 중요시되었다. 양반은 주자가례에 의하여 집 안에 가묘를 세우고 조상에 제사를 지냈다.

확대보기
가묘
가묘
팝업창 닫기

보학은 가족과 친족의 혈통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족보를 암기하는 것은 양반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교양이었다. 따라서, 양반들은 친족의 역사를 모르는 것을 큰 수치로 여겼다.

한편, 나라에서는 국가에 충성을 바친 충신, 부모에게 효도를 극진히 한 효자, 그리고 지아비에게 정절을 지킨 열녀 등을 찾아내어 이를 표창하고, 그 숭고한 뜻을 기렸다.

확대보기
충효문
충효문
팝업창 닫기

도움글

* 족보

족보는 동족의 계통을 기록한 역사로서 이를 통하여 시조로부터 족보 편찬 당시까지의 자손의 계보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족보는 조상을 숭배하고, 가계를 계승하며, 동족의 단결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족보가 등장하였으나, 한 동족 또는 한 분파 전체를 포함하는 족보는 15세기에 이르러 비로소 출현하였다. 우리 나라 최초의 족보는 1423년(세종 5)에 간행된 문화 유씨의 영락보이며,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 된 족보는 1476년에 발간된 안동 권씨 세보로 알려져 있다.

족보는 한 성씨의 역사와 가계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기록이므로, 이를 통해 자기 조상의 업적을 기리고, 동족 간의 협동과 상호 부조를 배우며, 나아가 후손들을 교화시키는 구실도 하였다. 그러나 과거의 조상을 미화하거나 없는 조상을 일부러 만들어 넣는 등의 폐해도 없지 않았다.

학습 정리

1. 사림은 언론과 학문을 존중하고, 지주 전호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향촌 사회의 안정과 도덕 정치의 실시를 주장하였다.

2. 사림은 훈구 세력과 대립하여 사화를 겪었으나, 서원과 향약을 기반으로 그 세력을 키웠으며, 성리학의 발달에 이바지하였다.

3. 조선의 성리학은 주리론과 주기론의 두 계통으로 발달하였고, 이황과 이이는 각각 이를 크게 발전시켰다.

4. 상장 제례에 관한 예학과 친족의 혈통에 관한 보학은 양반의 사회 생활에서 필수적 교양이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