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Ⅷ. 사림 세력의 집권
  • 2. 붕당의 성립

2. 붕당의 성립

학습 개요

사림들은 몇 차례의 사화로 큰 타격을 입었으나, 향촌으로 내려가 서원과 향약을 중심으로 지방의 농민들을 지배하고, 나아가 자신들의 세력 기반을 확장하여 갔다.

서원은 지방에서 학문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였고, 향약은 향촌의 자치 규약으로서, 사림들의 정치적, 사회적 기반이었다. 그리고 사림들이 집권한 16세기 후반부터 붕당이 형성되어 정치적 주도권 싸움이 일어나게 되었다.

붕당의 성립은 정치를 활성화시키고 사림들의 정치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뒤에는 붕당 간의 지나친 대립으로 폐단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학습 문제

1. 조선 시대의 서원은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2. 향약에서 내세운 실천 덕목은 무엇인가?

3. 붕당 정치는 조선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서원의 설립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훈구 세력과 대립하였던 사림 세력은 몇 차례의 사화로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사림은 향촌으로 내려가 서원과 향약을 중심으로 다시 그 세력을 확장해 갔다.

서원은 옛 학자를 받들어 제사 지내고, 그 덕을 따르고자 세운 것으로, 이 곳에서는 지방 선비들이 모여 독서와 학문 연구에 힘썼다. 또, 지방 선비들은 서원을 중심으로 후진을 교육하여 그들의 학통을 이어 나갔다.

서원은, 중종 때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그 시작이었다. 그 후 이황이 나라에 건의하여 국왕 친필의 소수 서원이라는 현판을 하사받았다. 이후 여러 곳에 사액 서원이 생겨나 지방 문화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확대보기
소수 서원(경북 영주)
소수 서원(경북 영주)
팝업창 닫기

이처럼, 서원이 성리학의 전파와 지방 문화를 발달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게 되자, 국가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서원의 이름을 지어 주거나 서적, 토지, 노비 등을 지급하여 육성하였다. 그리하여 지방 각지에는 많은 서원이 설립되었다.

향약의 보급

서원과 함께 지방에서 사림 세력의 지위를 굳혀준 것은 향약이었다.

원래 향촌에서는 예부터 마을 단위로 공동체를 이루어, 재난이나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서로 단합하여 도와 주고, 좋은 일은 서로 권하는 풍속이 전해 내려오고 있었다. 이와 같은 전통 위에, 유교에서 꼭 지켜야 할 윤리를 가미하여 향촌 교화를 목적으로 만든 자치적 규약이 향약이었다.

처음에는 중국 향약의 영향을 받기도 했으나, 뒤에는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고쳐서 실시되었다. 향약에서는 좋은 일은 서로 권하고, 과실은 서로 꾸짖으며, 예의와 풍속을 서로 나누고, 재난과 어려움은 서로 도와 주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향약은 중종 때에 실시하려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다가,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이황과 이이 등의 노력으로 전국적으로 보급되었다.

확대보기
이이의 해주 향약
이이의 해주 향약
팝업창 닫기

붕당의 성립

16세기 후반에는 사림 내부에서 붕당이 형성되고, 정치적 주도권을 잡으려는 싸움이 일어났다. 정치에 참여하려는 양반의 수는 점차 늘어나고 정부의 관직 수는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연히 벼슬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과 반목, 대립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붕당은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이조 전랑의 자리를 놓고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크게 나누어지면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붕당은 처음에는 합리적으로 정책을 내세우고 그들의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정치를 건전하게 이끌고자 하여 그 폐단이 별로 크지 않았다. 그러나 정치 기강이 문란해지고 왕권이 약화되면서 붕당의 대립은 더욱 심해져 갔다.

학습 정리

1. 서원은 지방의 사림이 세운 학교로서 학문 연구에 이바지하였고, 향약과 함께 사림의 세력 기반이 되었다.

2. 향약은 향촌의 자치적 규약으로서, 네 가지 덕목은, 좋은 일은 서로 권하고, 잘못은 서로 꾸짖으며, 예의와 풍속을 서로 나누고, 재난과 어려움은 서로 도와 준다는 등의 내용이었다.

3. 붕당 정치는 처음에는 정치의 활성화에 이바지하였으나, 뒤에는 붕당 간의 대립이 심해져 큰 폐해를 끼치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