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하)
  • Ⅱ. 농촌 사회의 동요
  • 1. 세도 정치

1. 세도 정치

학습 개요

순조 이후의 세도 정치는 왕실의 외척이 정권을 잡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순조 때에는 안동 김씨, 헌종 때에는 풍양 조씨, 철종 때에는 다시 안동 김씨가 왕실의 외척으로 세도를 잡았다.

세도 정치가 행해지면서 권력이 소수의 외척 세도 가문에 집중되어 정치 기강이 무너졌다. 이에 따라 인사 행정이 문란하여 매관 매직이 성행하였으며, 탐관 오리의 횡포로 부정 부패가 날로 심해졌다.

학습 문제

1. 탕평책이 실시된 후 정치적 상황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2. 세도 정치는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3. 세도 정치는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권력의 독점

영조와 정조의 탕평책으로도 붕당 정치의 폐단을 바로잡을 수는 없었다. 탕평책은 붕당 사이의 세력 균형을 이루게 한 것이 아니라, 강력한 왕권으로 붕당 사이의 대립을 완화시킨 것에 불과하였던 것이다.

영조가 즉위하여 탕평책을 실시할 때에는 탕평의 원리에 따라 노론과 소론이 같이 정치에 참여하기는 하였으나, 점차 소론이 배제되고 노론이 정국을 주도하여 갔다.

이러한 노론의 독주 현상은 영조와 정조의 강력한 왕권 밑에서는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정조의 뒤를 이어 순조가 어린 나이에 즉위하여 왕권이 약화되자, 노론의 특정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여 세도 정치가 실시되었다.

외척 세도

순조가 즉위한 이후 철종 때까지 3대 60여 년 간 외척 세력에 의하여 세도 정치가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왕권이 약화되어 왕실의 외척이 정권을 독차지하였으며, 조선 사회는 큰 혼란을 겪었다.

세도 정치란, 왕실의 외척과 같은 특정한 가문이 왕의 신임을 얻어 정치 권력을 독점하는 비정상적인 정치를 말한다. 순조 때에는 김조순이 왕비의 아버지로서 정치의 실권을 장악하였는데, 이에 따라 그 일가인 안동 김씨들이 중요한 관직을 독점하여 세도를 잡았다.

또, 헌종 때에는 왕이 8세의 어린 나이에 즉위함에 따라 왕의 외할아버지인 조만영과 그의 동생 조인영이 실권을 잡아 풍양 조씨가 세도를 부렸다. 그러나 철종이 즉위하면서부터는 왕비가 김문근의 딸이었으므로 다시 세도가 안동 김씨에게로 돌아갔다. 세도 정치가 가장 큰 폐해를 낳게 된 때도 이 무렵이었다.

세도 정치하에서 왕권은 명목에 지나지 않았다. 정치 권력은 왕실 외척의 사유물이 되어 정치는 파탄의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런 정세하에서 일반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비참하였다.

정치 기강의 문란

세도 정치하에서는 세도가의 독주를 견제할 세력이 없어 정치 기강이 문란해지고 타락할 수밖에 없었다. 정치 기강의 문란은 인사 행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뇌물로 관직을 사고 파는 일이 공공연하게 이루어졌으며, 과거 시험도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갖가지 부정에 의해서 합격이 좌우되는 일이 많았다. 또, 실력이 있어도 세도가에게 줄을 대지 않고서는 출세하기가 어려웠다.

세도가는 벼슬 자리를 재물을 모으는 수단으로 삼아 공공연히 부정을 저질렀으며, 대부분의 관리들은 세도가에게 뇌물을 바치고 아첨함으로써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뇌물을 주고 관직을 산 관리들은 백성들로부터 더 많은 세금을 받아 내어 사복을 채우려고 하였다. 이리하여 세도 정치가 계속되면서 각종 부정 부패는 늘어만 갔고, 탐관 오리의 횡포가 심해졌다.

매관 매직은 특히 지방 수령 자리에서 심하였다. 뇌물을 주고 관직을 사서 부임한 지방 수령들은 불법으로 농민의 재산을 빼앗아 사리 사욕을 채우기에 바빴으며, 뇌물을 바치는 자들을 아전으로 임명하기 일쑤였다.

아전들은 백성의 재물을 빼앗는 부패한 수령의 손발이 되었으며, 그들도 스스로 중간에서 농간을 부려 욕심을 채우기에 바빴다. 수령과 아전들은 법에도 없는 각종 세금을 마음대로 거두어들였으며, 백성들을 잡아다가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재물을 빼앗은 다음에야 풀어주는 일까지 일어났다.

이와 같이 탐관 오리들이 온갖 수단을 다하여 재물을 모으는 데 열을 올렸으므로 농민들의 생활은 점점 더 어려워졌다.

확대보기
탐관 오리의 횡포
탐관 오리의 횡포
팝업창 닫기

학습 정리

1. 탕평책으로 소론도 정치에 참여하였지만, 노론이 정국을 주도하였으며, 어린 순조의 즉위로 왕권이 약해지자, 노론의 유력 가문에 의한 정권 독점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순조, 헌종, 철종의 3대 60여 년 간 외척인 안동 김씨, 풍양 조씨에 의하여 세도 정치가 실시되었다.

3. 세도 정치가 계속되면서 정치 기강이 문란해지고, 부정 부패가 심해졌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