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하)
  • Ⅴ. 근대 국가 운동
  • 2. 독립 협회와 대한 제국

2. 독립 협회와 대한 제국

학습 개요

러시아와 일본의 침략 경쟁이 강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민족의 자주 독립을 지키려는 민족 운동이 독립 협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독립 협회는 국민을 계몽하기 위하여 한글로 독립 신문을 발행하고, 자주 독립 정신을 고취하기 위하여 독립문을 건립하였다. 그리고 국가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한 자주 독립 운동, 국민의 민주적인 권리를 요구하는 민권 운동, 근대적 개혁을 주장하는 자강 개혁 운동 등을 추진하였다.

이와 같은 국민의 움직임에 힘입어 성립된 대한 제국은 자주 국가의 면모를 갖추면서 여러 가지 개혁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집권 세력 내부의 보수적 경향과 외세의 침략적 간섭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학습 문제

1. 독립 협회의 활동 목표는 무엇이며, 계몽 활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2. 독립 협회가 개최한 만민 공동회에서 정부에 요구한 것은 무엇인가?

3. 광무 개혁의 목표와 성과는 어떠하였는가?

아관 파천

을미사변과 단발령으로 항일 의병이 각지에서 일어나 나라 안이 소란하게 되자, 이 틈을 타서 조선에 세력을 키우려던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침투해 왔다. 이에 고종은 일본의 위협을 피하기 위하여 러시아 공사관으로 그 처소를 옮겨 갔다. 이를 아관 파천이라 한다(1896).

이후 러시아의 내정 간섭이 심하여 조선은 독립 국가로서의 위신이 크게 떨어졌다. 특히, 러시아 인이 군사 및 재정 고문으로 있으면서 광산 채굴권과 삼림 채벌권을 빼앗아 가는 등 조선에서 러시아의 세력이 증대되었다. 이를 계기로 우리 나라는 미국, 일본,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여러 나라들에게 철도, 광산 등에 대한 이권을 빼앗겼다.

확대보기
열강의 이권 침탈
열강의 이권 침탈
팝업창 닫기

독립 신문의 간행

을미사변과 아관 파천 후, 자주 독립을 이룩해야 한다는 의식이 국민 사이에 점차 높아져 가고 있었다.

갑신정변이 실패한 후, 미국으로 망명하였던 서재필이 귀국하여 독립 신문을 간행하였다. 독립 신문은 특히 한글로 간행되어 국내의 여러 소식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새로운 소식을 전하였고, 논설을 통하여 나라를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도를 제시하였다. 또, 정부나 관리의 잘못을 지적하고 비판하였으며, 국민들의 애국심과 단결심을 강조하였다.

확대보기
독립 신문 창간호
독립 신문 창간호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서재필
서재필
팝업창 닫기

독립 협회의 활동

독립 신문을 간행하고 있던 서재필과 개화파 지식인들은 자주 독립을 목적으로 독립 협회를 조직하였다(1896). 독립 협회의 회원 자격에는 아무 제한이 없어 정부의 고관들은 물론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가입하였다.

독립 협회의 활동 방향은 나라의 자주 독립을 지키고, 국민들의 자유 민권을 증대시키며, 개혁을 통해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자강 개혁 운동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독립 협회는 독립 신문으로 국민들을 계몽하고, 국민들의 성금을 모아 독립문을 세우며, 토론회와 연설회를 자주 열어 국민의 자주 독립 의식을 고취하였다. 또, 독립 협회는 여러 나라들이 우리 나라의 이권을 빼앗는 것을 반대하는 운동을 벌였으며,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러 있는 고종의 환궁을 요구하였다.

만민 공동회의 개최

독립 협회는 서울의 종로에서 일종의 민중 집회인 만민 공동회를 열었다.

만민 공동회에서는 정치나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에 관해 토론을 벌였다. 시민들은 외세에 의존하는 정치를 비판하고, 근대적인 의회 정치의 실시 등 혁신적인 개혁 정치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국왕에게 올리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만민 공동회의 연설 장면(민족 기록화)
만민 공동회의 연설 장면(민족 기록화)
팝업창 닫기

일반 시민들이 중심이 된 만민 공동회의 주장이 점차 강해지자, 이에 위협을 느낀 일부 보수적인 정치인들은 독립 협회의 간부들을 체포하게 하였다. 그리고 보부상들이 조직한 황국 협회를 앞세워 독립 협회와 충돌을 하게 한 후, 이를 구실로 독립 협회를 해산시켰다.

독립 협회의 활동은 국민들 사이에 자주 독립 의식을 보급시켰으며,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는 민족 운동의 전개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대한 제국과 광무 개혁

독립 협회를 중심으로 나라의 자주 독립을 주장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러시아 공사관에 머무르고 있는 고종의 환궁을 요구하는 국민의 여론이 강하게 일어났다. 이와 같은 상황에 처하여 새로운 정치가 필요하였으므로, 고종은 1년 만에 경운궁(지금의 덕수궁)으로 환궁하여 국호를 대한 제국으로, 연호를 광무라 정하고, 황제 즉위식을 거행하여 자주 국가의 면모를 갖추었다(1897).

대한 제국은 열강 세력이 서로 경쟁하는 정세를 이용하여 자주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개혁을 추진하였다. 이를 광무 개혁이라 한다.

광무 개혁에서는 경제 발전을 위한 산업의 육성과 교육의 진흥에 힘을 기울였다. 농민 생활을 안정시키고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토지를 새로이 측량하였으며, 상공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각종 회사와 공장을 설립하였다. 또, 새로운 기술자와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각종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대한 제국은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여 국권을 지키기 위하여 군제를 개편하였다.

대한 제국은 광무 개혁을 통해 자주 국가로 발전하려 하였으나, 집권층 내부의 보수적인 경향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외세의 침략도 효과적으로 막아 내지 못하였다.

도움글

* 독립 신문 창간호의 논설

우리가 독립 신문을 오늘 처음으로 출판하는데, 조선 속에 있는 내외국 인민에게 우리의 주의를 미리 말씀하여 아시게 하노라.

우리는, 첫째, 편벽되지 아니한 고로 무슨 당에도 상관이 없고, 상하 귀천을 달리 대접하지 아니하고, 모두 조선 사람으로만 알고, 조선만을 위하며, 공평히 인민에게 말할 터인데, 우리가 서울 백성만 위할 것이 아니라 조선 전국 인민을 위하여 무슨 일이든지 대언하여 주려 함.

정부에서 하시는 일을 백성에게 전할 터이요, 백성의 정세를 정부에 전할 터이니 만일 백성이 정부 일을 자세히 알고 정부에서 백성의 일을 자세히 아시면, 피차에 유익한 일만 있을 터이요, 불평한 마음과 의심하는 생각이 없어질 터이옴.

우리가 이 신문을 출판하기는 취리하려는 것이 아닌 고로 값을 헐하도록 하였고, 모두 언문으로 쓰기는 남녀 상하 귀천이 모두 보게 함이요, 또 구절을 띄어쓰기는 알아보기 쉽도록 함이라.

우리는 바른 대로만 신문을 할 터인 고로, 정부 관원이라도 잘못하는 이 있으면 우리가 말할 터이요, 탐관 오리들을 알면 세상에 그 사람의 행적을 펴일 터이요, 사사로운 백성이라도 무법한 일 하는 사람은 우리가 찾아 신문에 설명할 터이옴.

우리는 조선 대군주 폐하와 조선 정부와 조선 인민을 위하는 사람들인 고로 편당 있는 의논이든지 한쪽만 생각하고 하는 말은 우리 신문상에 없을 터이옴.

또, 한쪽에 영문으로 기록하기는 외국 인민이 조선 사정을 자세히 모른즉 혹 편벽된 말만 듣고 조선을 잘못 생각할까 보아 실상 사정을 알게 하고자 하여 영문으로 조금 기록함.

그러한즉 이 신문은 조선만 위함을 가히 알 터이요, 이 신문을 인연하여 내외 남녀 상하 귀천이 모두 조선 일을 서로 알 터이옴. 우리가 또 외국 사정도 조선 인민을 위하여 간간이 기록할 터이니 그것을 인연하여 외국은 가지 못하더라도 조선 인민이 외국 사정도 알 터이옴.

오늘은 처음인 고로 대강 우리 주의만 세상에 고하고, 우리 신문을 보면 조선 인민이 소견과 견해가 진보함을 믿노라.

학습 정리

1. 독립 협회는 자주⋅민권⋅자강 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신문의 발행, 민중 집회 등을 통하여 국민 계몽에 힘썼다.

2. 독립 협회가 개최한 만민 공동회에서는 외세 의존적인 정치를 비판하고, 근대적인 의회 정치의 실시를 요구하였다.

3. 광무 개혁은 자주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었으며, 산업과 교육의 진흥에 이바지하였으나, 보수적 집권층의 반대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