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하)
  • Ⅵ. 민족의 독립 운동
  • 2. 3⋅1 운동

2. 3⋅1 운동

학습 개요

우리 민족은 일제의 무단 통치로 인하여 혹독한 고난을 겪으면서도 민족의 독립을 되찾기 위한 항일 운동을 줄기차게 전개하였다. 국내에서는 여러 형태의 비밀 조직이 만들어져서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으며, 국외에서도 여러 독립 운동 단체가 결성되어 민족의 독립 운동을 꾸준히 추진하였다.

마침내 1919년에 거족적인 3⋅1 운동이 일어나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3⋅1 운동은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 민족의 독립을 달성하려는 민족 운동으로서, 한민족의 자주 독립 의지를 온 세계에 널리 알렸으며, 이후 독립 운동이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학습 문제

1. 국권 침탈 이후 민족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2. 3⋅1 운동이 거족적으로 전개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3. 3⋅1 운동의 역사적 의의는 무엇이며, 그 영향은 어떠하였는가?

항일 독립 운동의 추진

국권 침탈 후, 일제의 무단 통치가 자행되면서 우리의 민족 운동은 크게 탄압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박해 속에서도 우리 민족은 항일 독립 운동을 계속 전개하였다.

특히, 신민회는 민족의 실력 양성을 목표로 한 비밀 조직으로서 교육, 산업, 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다. 일제가 조작한 이른바 105인 사건을 계기로 대부분의 민족 지도자들이 체포되고 신민회는 해체되었으나, 그 후에도 비밀 지하 조직에 의한 민족 운동이 지속되었다.

비밀 조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대한 광복회였다. 이 단체는 독립 운동에 필요한 군자금을 모으고 친일파를 숙청하는 데 힘썼다. 이 밖에도 독립 의군부, 조선 국권 회복단, 조선 국민회 등 다수의 비밀 단체들이 활동을 계속하였다.

대한 광복회 회원의 서약문

오인은 대한의 독립된 국권을 광복하기 위하여 오인의 생명을 희생에 제공함은 물론, 오인이 일생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시에는 자자손손이 계승하여 수적 일본을 완전히 구축하고 국권을 광복하기까지 절대 불변할 것을 천지 신명께 서고함.

국권 침탈 이후의 민족 운동은 국내에서보다 국외에서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일제의 탄압을 피하여 만주, 연해주, 미국 등지로 망명한 민족 지도자들에 의하여 항일 독립 운동이 국외의 여러 지역으로 확대되었던 것이다. 특히, 간도 지방은 일찍부터 이주한 한민족 사회를 토대로 하여 독립 운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 지역에서는 산업과 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군사 교육과 훈련도 실시되어 독립 전쟁의 기틀이 마련되어 갔다.

연해주에서도 교육 활동과 함께 정치 단체를 조직하여 적극적인 항일 운동을 추진하였으며, 미국에서는 하와이와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대한인 국민회가 결성되어 민족 독립 운동을 이끌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유학생들이 학우회 등의 이름으로 단체 활동을 하면서 독립 운동의 기틀을 다지고 있었다.

3⋅1 운동의 배경

일제에 의하여 국권이 침탈된 이후, 한민족의 독립 운동은 무단 통치의 탄압 아래에서 끊임없이 계속되었으며, 국외에 거주하는 한민족 사이에서도 독립 운동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한민족의 독립 운동은 19세기 말 이후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여 전개되었던 국권 수호 운동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개항 이후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한민족은 여러 갈래로 민족 운동을 전개했기 때문에 통합된 민족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였다. 이는 과거의 전통 사회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계층 간의 이해가 달랐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국권이 침탈되자, 독립을 되찾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었으므로 과거에 보였던 민족 내부의 이해 대립에서 벗어나 강력한 민족의 응집력을 나타낼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한민족의 민족 의식은 식민지 지배를 받으면서 더욱 높아졌으며, 독립을 달성하려는 의지가 더욱 강화되어 거족적인 독립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어 갔다.

3⋅1 운동의 태동

한민족이 국내외에서 독립 운동의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을 때, 제1차 세계 대전이 미국을 비롯한 연합국의 승리로 끝났다.

미국 대통령 윌슨이 제창한 민족 자결주의는 그 동안 제국주의 침략을 받았던 약소 민족에게는 독립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일본에 유학하고 있던 한국인 유학생들은 이러한 국제 정세를 독립 운동의 기회로 생각하여 도쿄에서 조선 청년 독립단을 조직하고 독립을 요구하는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2⋅8 독립 선언이다(1919).

확대보기
2⋅8 독립 선언서
2⋅8 독립 선언서
팝업창 닫기

한편, 국내에서도 민족 지도자들이 세계 정세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학생 단체와 연결하여 거족적인 독립 운동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 때 도쿄의 2⋅8 독립 선언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독립 운동의 움직임은 더욱 촉진되었다.

3⋅1 운동의 전개

마침내 1919년 3월 1일, 거족적인 독립 운동이 일어났다. 먼저 33인의 민족 지도자들은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고, 이와 함께 서울 종로의 탑골 공원에서는 학생과 시민들이 모여 독립 선언서를 낭독한 후 태극기를 들고 독립 만세를 외치며 시위 운동을 전개하였다. 독립 만세 운동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 곳곳에서 독립 만세를 외쳤다.

기미 독립 선언서 공약 3장

1. 금일 오인의 차거는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을 위하는 민족적 요구이니, 오직 자유적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일주하지 말라.

1. 최후의 일인까지, 최후의 일각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쾌히 발표하라.

1. 일체의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오인의 주장과 태도로 하여금 어디까지든지 광명 정대하게 하라.

독립 만세 운동은 국외로도 확산되었다. 간도와 연해주, 하와이 등 한민족이 살고 있는 곳은 거의 어디에서나 일어났다.

그러나 일제의 경찰과 군대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독립 만세를 부르며 시위하는 사람들에 대해 총검으로 가혹한 탄압을 자행하였다. 유관순의 순국, 화성군 제암리 주민에 대한 무차별 학살 등 각지에서 탄압에 의한 사상자가 2만여 명이 되었으며, 감옥에 갇힌 사람만도 5만여 명이나 되었다.

3⋅1 운동의 의의

3⋅1 운동은 그 동안 꾸준히 계속된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을 하나로 묶어 전개한 최대 규모의 독립 운동이었다. 3⋅1 운동은 일제에 빼앗긴 국권과 민족의 자유를 침략자의 손에서 되찾겠다는 결의와 자주 정신을 온 세계에 보여 주었다.

3⋅1 운동은 제국주의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로 고통을 받고 있던 아시아 여러 민족에게도 알려져, 중국과 인도에서는 대규모의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 3⋅1 운동은 일제로 하여금 종래의 무단 통치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한민족을 굴복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나아가 3⋅1 운동은 우리 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과 함께 새로운 자각을 불러일으켰으며, 이후 독립 운동의 정신적 뿌리가 되었다.

이로써 우리 민족은 국내외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조직적인 독립 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도움글

* 일제의 3⋅1 운동 탄압

〈켄달의 한국 독립 운동의 진상〉

서울에서 45마일 떨어진 화성군 제암리에서는 일본군이 도착하여 주민들을 교회로 모이도록 명령하였다. 그들이 교회에 모이자, 일본군은 그들에게 기관총을 난사하여 35명을 학살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영국과 미국의 영사관 직원의 조사에서 확인되었으며, 총독 하세가와를 비롯한 일본 당국자들도 이를 시인하였다.

확대보기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제암리 교회 학살 사건의 현장
팝업창 닫기

제암리 가까이에 있는 또다른 마을도 불탔는데, 불길에 싸인 집에서 뛰어나오던 주민들은 일본군의 사격과 칼질로 쓰러졌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이렇게 불탄 마을이 아홉 곳이며, 그 밖에도 많은 교회가 파괴되었다고 한다. 평양에 거주하던 미국인 선교사 로버츠 목사에 의하면, 정주(定州)에서는 100명이 넘는 한국인이 총살되고 타살되었다고 한다.

열 살밖에 안 되는 어린 소녀들과 부녀자들, 그리고 여학생들이 자기의 조국을 위하여 정열을 쏟아 독립을 외쳤다는 단순한 죄목으로 치욕적인 대우를 받았고, 체형을 받았으며, 또 고문을 당하였다. 어린 소녀들도 잔혹하게 얻어맞았으며, 7세 이하의 어린 소녀들 300여 명이 이미 살해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윙 목사의 증언에 따르면, 한 살짜리 어린아이가 등에 총을 맞고 죽었다고 한다. 일본군들은 죽어 가는 사람에게도 등에다 총을 쏘아댔고, 도망하는 사람은 쫓아가서 대검으로 찔러서 쓰러뜨렸다.

시위가 시작된 후 3개월 동안에 3만 명이 넘는 한국인이 피살되거나 부상을 당하였다. 독립 운동을 진압한다는 구실로 모든 문명 국가가 지켜야 할 법을 포기함으로써 일본의 군사 독재는 문명인의 존경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학습 정리

1. 국권 침탈 이후의 민족 운동은, 국내에서는 비밀 조직과 민족 교육 활동, 국외에서는 독립 운동 기지 건설에 중점을 두고 전개되었다.

2. 3⋅1 운동은 종교 단체와 학생 조직을 중심으로 거족적으로 전개되었는데, 이는 여러 방향의 민족 운동이 국권 침탈 후 민족의 독립이라는 가장 시급한 목표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3. 3⋅1 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와 역량을 과시하였고, 독립 운동이 조직적으로 전개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아시아 다른 나라의 민족 운동에도 자극을 주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