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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걸음 더

심화 과정

실학자들은 조선 후기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음 두 계통의 사상가들의 사회 개혁안을 비교해 보자.

중농 학파의 주장

토지는 천하의 큰 근본이다. 큰 근본이 확립되면 온갖 법도가 따라서 잘 되어 하나라도 마땅하지 않은 것이 없다. 만일, 큰 근본이 문란해지면, 온갖 법도가 따라서 문란해져 하나라도 마땅한 것이 없을 것이다. …… 무릇 백 보를 1무라하고, 백 무를 1경이라 하고, 4경을 1전이라 한다. 농부 1명당 농지 1경을 받게 하고 법규에 따라 세금을 받으며, 농지 4경당 병사 1명을 내게 한다. 선비로서 처음으로 지방 학교에 입학한 자에게는 농지 2경을 주고, 사학(四學)에 입학한자에게는 농지 4경을 주고 병역을 면제한다.

관리로서 관직에 있을 때는 9품 이상 7품까지는 6경씩 주고, 품계가 높아질수록 1경씩 더해 주어 정2품이면 12경을 주고 병역을 면제한다. …… 토지를 받은 자가 죽으면 토지를 국가에 반납하되, 자손이 물려받을 수 있는 자는 당연히 그 토지를 받고, 남은 토지는 타인이 받게 한다.

반계수록

중상 학파의 주장

중국이 재산이 풍족하고 한 곳에 지체되지 않으며 고루고루 유통되는 것은 모두 수레를 쓴 이익이다. …… 영남 어린이들은 새우젓을 모르고, 관동 백성들은 아가위를 절여서 장 대신 쓰며, 서북 사람들은 감과 감자의 맛을 분간하지 못하며, 바닷가 사람들은 새우나 정어리를 거름으로 밭에 내건만 서울에서는 한 움큼에 한 푼을 하니, 이렇게 귀함은 무슨 까닭일까?

…… 이것은 오로지 멀리 운반할 힘이 없기 때문이다. 사방이 겨우 몇천 리밖에 안 되는 나라에 백성들의 살림살이가 이렇게 가난한 것은 국내에 수레가 다니지 못한 까닭이다.

열하일기

탐구 문제

위의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중농 학파 실학자들은 당시의 농민들이 안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2. 중상 학파 실학자들은 당시의 현실 문제를 개혁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3. 실학자들이 개혁론을 제시할 당시의 시급한 문제는 무엇이었고, 당시 상황으로 볼 때 실현 가능한 개혁 방안은 어떤 것이었는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해 보자.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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