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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종합 수행 과제

삼가 어사로서 명을 받아 처리한 일을 전하께 아뢰옵니다.

1. 주제

암행어사를 통해 본 19세기 사회

암행어사 제도를 통해 19세기 삼정의 문란상을 파악한다.

⋅ 역사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의 상황을 재현한다.

⋅ 민중의 고통의 원인과 해결책 모색을 통해 당시 백성들의 처지를 공감한다.

2. 과제 수행

19세기 중반 어느 때, 암행어사의 임무를 맡아 각 지방에 파견되었다. 파견된 지역의 실정을 살피고 암행어사의 권한에 따라 일을 처리한 후 왕에게 결과를 보고하라.

[1] 각 도의 감찰 지역 선정(군⋅현 단위)

[2] 그 지역의 사정 파악

[3] 처리 및 결과 보고(왕에게)

3. 암행어사의 권한과 임무

[1] 권한 : 국왕이 파견할 때 내린 문서에 따른다. 일반적으로, 수령의 비리를 확인하면 수령의 직무를 정지시키고, 국왕에게 보고한다.

[2] 암행어사의 출두(신분을 밝히고 공식적인 조사 시작)

⋅ 출두는 파견 대상 주현의 관아에 하며, 시간의 제한은 없다.

⋅ 출두하여 문서를 점검하고 창고를 검열한다.

⋅ 불법을 확인하면 향리의 사실 확인, 수령의 확인을 받아 창고를 봉한다.

⋅ 죄수 점검, 형 집행 도구 등이 규격에 맞는지 점검한다.

양민의 고발장 등을 심사한다.

⋅ 효자, 열부, 어진 인재를 발탁, 추천한다.

[3] 결과 보고 : 임무 종료 후에 조사 내용과 대책을 작성하여 왕에게 보고한다.

참고 자료 1. 암행어사 수행 임무 목록(경기도의 예)

1780년대에 작성된 것으로 추측되는, 각 도의 특성에 따라 암행어사가 살펴야 할 주요 사항을 기록한 문서

그대는 도내 각 지역의 폐단과 백성들의 어려움을 널리 찾아 내어 짐에게 보고 하도록 하라.

⋅ 토지 조세 대장은 정확하게 되어 있는가?

⋅ 아전들이 백성들의 세금을 받아 이용하는 경우는 없는가?

환곡계는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가?

수령이나 아전들이 부호들에게 뇌물을 받고 갚아야 할 환곡을 면해 주거나, 허위로 장부를 만들어 관청의 곡식을 빼돌리는 경우 등은 없는가?

⋅ 형벌 제도는 백성들을 위하는 방향으로 적용되고 있는가?

토호들이나 지방 향리들이 백성들에게 행패를 부리는 경우는 없는가?

⋅ 죄수들의 관리는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 충효로 이름이 높은 사람, 학문이 높은 경지에 이른 사람이 있으면 찾아 낼 것.

⋅ 감찰 대상 지역의 수령들이 다스리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 밝혀지면, 그 범행의 경중에 따라 창고를 폐쇄하고 보고문을 작성하여 올릴 것이며, 죄과에 대해서는 반드시 아전이나 수령의 확인 도장을 받을 것.

⋅ 어사로서 활동할 때 절대적으로 신분을 감추고 신중하게 할 것이며, 신분을 이용하여 한 읍에서 오래 머무르며 대접을 받지 않도록 할 것.

참고 자료 2. 어느 암행어사의 보고서

신이 지난 3월 7일 왕의 비밀 명령을 받아 왕께서 지명하신 황해도 내 12고을을 돌았습니다. 지나는 길에 민가에 들어가 이야기를 듣기도 했으며, 관청 주변 지역을 왕래하면서 왕께서 살펴보도록 명령하신 항목을 자세히 확인하였습니다. 백성들이 자기 고을 수령에 대해 비방하거나 칭찬하는 말에 대해서는 여러 사람의 말이 같은 경우에만 받아들였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각 고을의 여러 폐단과 백성들의 고통을 정리하여 보고드립니다. …… 신계 현령 심릉은 이 지역의 현령으로 임명된 후 한 가지도 잘 한 일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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