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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鐵道)

메이지 15년 【임오년】 변란 후에 일본인과 영국인 등이 철도 부설권을 요구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이홍장(李鴻章)의 추천으로 조선의 외교와 재정의 주요 업무를 장악한 독일인 멜렌도르프가 이를 거부하였다. 27년에 일청전쟁이 일어났을 무렵, 일본인은 경인과 경부 두 철도의 부설권을 인정받았지만 아직 그것을 실행하지 않았다. 29년 3월에 국왕이 러시아 공사관에 체류할 동안 미국인 모스 【J. R. Morse, 모시(毛時)】 에게 경인철도의 부설권을 허용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은 같은 해 7월 프랑스 사람 그릴 【Grile】 은 경의철도 부설권을 허가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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