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
  • 국사교본
  • 제1편 상고(태고-삼국시대)
  • 상고의 후기(삼국 시대)
  • 제2장 신라의 융성과 고구려의 무위(武威)
  • 2. 고구려와 수·당의 충돌

2. 고구려와 수·당의 충돌

『수나라의 침입』 (가) 수 문제와 양제의 침략적 야망에 대하여 고구려는 적극적인 정책으로 요서 지방으로 진격하는 몽고 일대에 큰 세력을 가지고 있던 돌궐과 맺어 수나라를 견제하려 하였으니 이에 두 세력이 마침내 부딪치게 되었다.

(나) 『제1차 침입』 제26대 영양왕 9년(국기 2931년, 서기 598년)에 수 문제는 수륙 30만 군사로써 침입하다가 도중에서 패하여 돌아가게 되었다.

(다) 『제2차 침입과 살수대첩』 수 양제(문제의 아들)는 본래 정치적 허영심과 호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다. 그는 당시 【수 양제가 대운하를 판 것도 고구려 원정 준비의 하나임】 유일의 강적인 고구려를 쳐서 그들의 불안을 없애는 동시에 그의 정복욕을 채우고 숙원을 풀기 위해 모든 국력을 기울여 원정 준비를 하였다.

그리하여 영양왕 23년에 이르러 수양제는 드디어 육군 113만여 명과 강회(江淮) 수군을 동원하여 대거 침입하였으니 이것은 미증유의 대군사 행동이었다. 이에 대하여 우리 편에서는 을지문덕의 총지휘 아래 요격의 태세를 가다듬으며 멀리서 온 적을 피로하게 한 다음에 쳐부수려는 작전을 세웠다. 수나라 군대는 요하를 건너 요동 각처의 요해처에 있는 성을 공격하였으나 우리 군이 굳세게 지키자 어찌할 수가 없었다.

이에 저편에서는 어느 곳보다도 고구려의 서울 평양을 치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이라 하고 우신문, 우중술 등이 정예 30만 5천으로써 압록강을 건너 평양을 향하여 쳐들어왔다. 그때에 을지문덕은 적을 깊이 끌어들여 그들을 피로하게 한 다음에 일격을 가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짐짓 패하는 척하면서 적을 평양 부근까지 끌어들였다. 수나라 군사는 과연 극도로 피로하여 전의를 잃고 퇴각하지 않을 수 없었으니 이에 곳곳에서 대기하고 있던 우리 군사는 사방에서 몰아쳐 살수(청천강)까지 이르렀다. 【살수대첩】 그리하여 수나라 군사가 절반쯤 건너가는 것을 기다려 최후의 총공격을 한 결과 수나라 군사는 거의 섬멸되어 살아간 자가 2천 7백인 밖에 되지 못하였다. 수 양제는 패하여 재기불능의 상태로 달아나니 전부터 사나운 정치에 불평을 품고 있던 그의 민중은 이 기회에 사방에서 반란을 일으켜 수나라는 마침내 멸망하고 말았다.

『당 태종의 침입』 (가) 고구려는 수나라를 거꾸러뜨린 뒤에 그 세력이 더욱 떨쳐 새로 일어난 당나라에 큰 위협을 주고 있었다. 그때에 신라에서는 고구려, 백제 두 나라를 견제하려고 당나라와 연합하는 정책을 써 자주 당나라를 움직였으며 고구려에는 막리지 【막리지는「머리치」로 읽으며 군사와 정치 두 권력을 거머쥔 대신의 직명임】 인 연개소문이 당나라에 대하여 강경책을 쓴 결과 고구려와 당나라의 양대 세력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고 말았다.

(나) 『안시성의 승리와 당 태종의 패귀(敗歸)』 제27대 보장왕 3년(국기 2977년, 서기 644년) 에 당 태종은 드디어 자기 국가의 위협을 제거하려 결심하고 수륙 30만 군을 스스로 지휘하여 요동 땅으로 침입하였다. 이에 고구려에서는 연개소문의 작전 아래에서 굳게 수세를 취해 적을 피폐하게 하는 전법을 취하였다. 당나라 군사는 요동 각처에서 고구려의 중요 성들을 공격하였으나 쉽게 뜻을 이루지 못하고 요동성(요양)을 공략함에도 많은 희생을 내어 겨우 그곳을 빼앗았다. 당시 요동 지방에 있던 고구려의 주력은 안시성(개평 동북의 영성자)에 모여 있으므로 이 성을 빼앗지 못하면 평양으로 쳐 들어올 수가 없었다. 이에 당 태종은 전군을 몰아 안시성을 쳤으나 우리 군사들은 교묘히 이를 잘 막아내었다. 당나라 군사는 성 밖에 토산을 쌓아 그 위에서 성 안 【안시성】 을 내려다보고 치려하였으나 그 토산조차 우리 군사들에게 빼앗겼다. 이리하여 88일 동안 안시성을 치던 당 태종은 마침내 맥이 풀려서 남은 군사를 거두어 요동의 진펄을 간신히 건너 허둥지둥 도망하고 말았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