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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삼국의 문화와 사회상

4. 삼국의 문화와 사회상

(가) 『종교』 재래 신앙으로 10월의 천신 고사, 일월 산천, 조상 및 기타 신령의 제사, 무당, 점술 등이 널리 행해졌으며 불교의 전파와 보급에 따라 사상, 학문, 공예 등이 크게 발달하였다.

(나) 『학문과 공예』 천문 【경주의 첨성대는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임】, 역학, 의약, 한학, 산학, 술수, 국사 편수 【고구려 이문진의 산수유기, 고흥의 백제서기】 등을 널리 행하였으며, 교육 기관은 대학(오경박사가 있음)과 학당(고구려에서는 경당이라 하였음)이 있었고, 공예는 건축(성지, 궁지, 사지, 석탑, 고분 등), 그림(고분의 벽화), 조각(불상, 종, 전, 와당 등), 장신구(금관, 검, 띠, 귀걸이, 목걸이 등), 악기(현금, 가야금, 비파, 대금, 중금, 소금, 고, 각 등) 등이 발달되었다.

(다) 『사회』 귀족과 호족이 특권을 가졌으며 (신라의 성골과 진골, 백제의 8족, 고구려의 5족 등) 서민은 농, 공, 상업에 종사하였고 노예는 귀족과 호족에게 매였었다.

(라) 『특수 제도』 특수 제도로는 신라의 화랑과 화백이 있으니 화랑의 정신은 실로 신라 국가 발전의 추진력이 되었다. 화랑은 귀족 자제로 미모의 청소년을 뽑아 만들었다. 화랑들은 도의로써 서로 가다듬고 가악으로써 서로 즐기며 명산대천을 찾아다니면서 기도도 하고 정성도 드려 정신을 수양하여 나랏일을 맡아볼 인재를 기르는 것으로서 종교적 수양단과 같은 것이다. 【오계】 그 정신으로는 당시의 『세속오계(世俗五戒)』인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유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이 곧 그것이다.

【화백】 화백도 신라에서 행하여진 것으로 나라에 일이 있을 때에는 여러 사람을 모아 의논하여 결정하였다. 만일 한 사람이라도 이의가 있으면 의논을 그치게 되는 법이다. 이는 씨족 사회로부터 발달되어 내려온 미풍으로써 이로 말미암아 정치의 독재도 일어나지 아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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