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
  • 국사교본
  • 제2편 중고(신라 통일기-고려)
  • 중고의 전기(신라 통일기-신라 말)
  • 제1장 민족과 문화의 통일
  • 1. 대신라의 전성기

1. 대신라의 전성기

제29대 태종 무열왕 시대로부터 제36대 혜공왕 시대까지 약 120년 동안이 대신라 즉 통일신라의 전성기니 이 동안에 민족과 문물제도의 일대 통일이 이루어졌다.

(가) 『민족의 통일』오랫동안 갈려 있던 백제 사람과 고구려 사람을 신라 국가라는 큰 우리에 넣어 일대 민족으로 재출발을 하게 되었다.

(나) 제도의 정비『정부』국정을 총괄하는 곳으로 집사성이 있고 관리의 임면을 맡은 위화부, 예부는 교육과 예악, 병부는 군사, 창부는 조세, 좌·우이방부는 율령, 예작부는 공사를 각각 맡은 기관이다. 이것은 당나라 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서 후세의 6부 또는 6조의 제도가 여기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 밖에 관리의 규탄을 맡은 사정부, 외국 사절을 접대하는 영객부, 선박의 일을 맡아보는 선부, 거마의 일을 맡은 승부 등 여러 가지 기관이 있었다.

관등으로는 이벌찬(각간)으로부터 조위에 이르기까지 17등으로 나뉘었다. 특히 제1등 이벌찬으로부터 제5등 대아찬은 진종 이외에는 오르지 못하였고 또 국가에 큰 공훈이 있는 사람에게 주는 최고 작위로서 태대각간, 대각간 등이 있었다.

『군제』 신라에서는 군영을 정이라 하고 부대는 당, 서 등으로 나뉘었다. 정은 16이 있어 서울을 비롯하여 국내 중요한 곳에 두었으며 당은 그 수와 종류가 매우 많아 각지에 배치되었고, 또 갑당, 노당, 장창당, 운제당, 석투당 등 특과대도 있었다. 그리고 군관으로는 장군(대장군, 상장군, 하장군), 대관, 대감, 대대감, 제감, 소감 등 여러 계급으로 나뉘었다.

『지방 제도』 각 지방에 주를 두어 다스렸으니 주 아래에 여러 군이 나뉘어 있고 군 아래에 여러 현이 있으며 현은 여러 촌으로 되었고 그 밖에 향과 부곡이라는 특수한 부락이 있었다. 그리고 중요한 곳에는 국도에 다음 가는 도회지로서 소경이라는 것을 두었다. 이 같은 신라의 지방 제도는 9주 5경제로 제31대 신문왕 때에 갖추어졌으며 다시 제35대 경덕왕 때에 이르러서는 주, 군, 현의 명칭을 중국식으로 고쳤다.

(다) 『불교와 유학』불교는 이 시기에 더욱 성하여 민중 사이에도 널리 행하였으니 명승으로는 의상, 원효 【원효의 해동소(海東䟽)】 등을 배출하고 사찰로는 사천왕사, 봉덕사, 불국사, 석불사(석굴암) 등을 비롯하여 지방에는 통도사, 해인사, 부석사, 화엄사 등이 나타났다.

『유학』 유학의 세력도 이때에 머리를 들게 되었으니 신문왕 때에 국학 즉 대학을 세우고 그곳에 박사를 두어 유학의 경전과 한문학을 가르치게 하였고 제33대 성덕왕 때에는 당나라로부터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화상을 가져다가 국학에 안치하였다. 그리고 관리 등용제에 있어서도 【과거제의 시초】 제38대 원성왕 때에 독서출신과를 두어 인재를 뽑게 되었다. 이것은 유학으로써 정치와 교육의 이념을 삼으려는 데에서 나온 것이며 특히 인재를 등용하기 위해 독서출신과를 둔 것은 화랑제에서 중국식인 과거제로 옮아가기 시작한 것으로서 문약의 풍조도 이로부터 비롯한 것이다.

(라) 『학술·공예와 명인의 배출』 학술에는 천문(역), 의학, 산학 등에 박사라는 전문의 관직이 있다. 공예는 무열왕릉, 안압지, 임해전지, 괘릉, 불국사, 석불사, 봉덕사종 등 당시의 솜씨를 보여주는 찬란한 유적이 많이 남아 있다. 인물은 역사의 김대문과 문학의 강수, 유학과 문학의 설총(원효의 아들), 글씨의 김생, 그림의 솔거 등을 배출하였다.

(마) 『이두와 음악』 이두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국어를 적는 것으로서 나라 글자를 가지지 못한 옛적에 있어서는 매우 요긴한 것이다. 이두는 전부터 쓰였으나 이 시기에 이르러 널리 행하였다. 노래를 지어 부르는 풍습은 예부터 내려와 신라에서 자못 성행하였으니 그때의 사람들은 지어 부르는 노래에 신명을 감동시킬만한 힘조차 있다고 믿어 매우 그것을 숭상하였다.

(바) 『서울의 번영』 신라는 통일시대에 들어 왕성한 국민의 활동과 풍부한 물자에 다시 당 문화의 영향을 받아 특히 신라 서울의 문물은 찬연히 빛났으며 상류의 생활은 호화로운 것이었다. 융성기의 신라 서울에는 호수가 17만 여에 구역이 1,360방이며 집은 기와집뿐이고 밥은 숯으로 지었으며 음악 소리가 사방에 들렸다 한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