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
  • 우리나라의 생활
  • 넷째 가름 삼국의 흥망과 그 사회생활은 어떠하였는가?
  • 셋째 조각 삼국의 사회생활은 어떠하였는가?
  • ④ 교학은 어떠하였는가?

④ 교학은 어떠하였는가?

우리나라는 고대에도 한문을 배웠는데 삼국 시대에 들어와 더욱 성행하여 이것으로 모든 교육을 실시하였다. 고구려는 궁항 벽촌(窮巷辟村)에 이르기까지 거리마다 경당이라 하는 학교를 세우고 미천한 아이라도 여기에서 글과 활쏘기를 배웠으며, 소수림왕 2년에 태학[국립대학]을 건설하고 사서·오경·삼사·의학·병학·역학·율학 등을 교육하였다. 백제와 신라의 교육 기관은 전하지 않으나, 또한 상당한 교육기관이 있었으므로 백제에는 오경 박사와 의·역 박사 등 전문가가 많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한문이 성해감에 따라 삼국은 다 각기 그 나라의 역사를 편찬하였다. 고구려는 본디 『유기』 100권이 있었는데, 영양왕 때에 태학 박사 이문진이 이것을 줄여서 『신집』 5권을 만들었다. 백제는 근초고왕 때에 박사 고흥이 『서기』를 짓고, 신라는 진흥왕 때에 거칠부가 『국사』를 편찬하였으나, 지금은 모두 전하지 않는다.

그리고 한문의 음 혹은 뜻을 취하여 우리말을 표시하는 이두도 이때에 일어나 우리의 노래를 불렀다. 이것을 향가라 하며 우리 문화사상에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