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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③ 통신 교통 기관은 어떻게 정비되었는가?

③ 통신 교통 기관은 어떻게 정비되었는가?

통신 기관은 고종 13년 부산에 우편국을 두고 다음에 원산과 인천과 경성에도 설치하였고 이어 일본의 장기(長崎, 나가사키)와 우리 부산과의 사이에 해저 전선이 가설되어 전신을 개시하였다. 21년에는 서울에 우정총국을 설치하였으며 그 뒤에 통신원의 관제를 발포하여 우편·전신·선박·해원에 관한 일체의 사무를 맡게 하였다. 전신은 청국의 정치적인 목적으로 서울·의주 사이와 서울·인천 사이에 가설함으로써 비롯되어 융희 원년에는 만국 우편 연합회에까지 가맹하였다. 그러나 이 통신 기관 역시 뒷날 일본에 의탁하게 되었다.

한말 때 도로는 황폐하여 큰 고을 사이에도 길다운 길이 없더니 산업과 인문의 발달로 말미암아 이의 정리가 시급해지자 치도국을 두어 차례로 공사에 착수하였다. 철도는 종래 일본의 군용 철도를 변경하여 경인·경부·경의 각선을 영업선으로 하였으며 뒤에 마산·호남 양 선도 개통되었고 서울 시가의 전차는 프랑스 사람에게 허가되어 전등 사업과 함께 그들이 경영하였다.

 [익힘]

1. 통신·교통 기관은 어떻게 진보하였는가?

2. 통신·교통사업과 외자의 관계는 어떠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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