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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명대사 유정 진영

대구 동화사 사명당 유정 진영(大邱 桐華寺 泗溟堂 惟政 眞影)은 대구광역시 동화사 조사전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시대의 승려 사명대사(泗溟大師, 1544~1610)의 초상화이다. 크기는 가로 78.8cm, 세로 122.9cm이며, 2006년 보물 제1505호로 지정되었다.

의자에 앉아 가부좌한 전신상으로 손은 불자(拂子)를 잡은 채 무릎 위에 올려놓았고,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걸치고 있다. 백색 장삼은 굵은 필선으로 간결하게 처리하였고, 붉은 가사는 섬세한 무늬로 화려하게 그렸다. 조선 전기의 공신도상(功臣圖像) 등에서 볼 수 있는 필법으로 날카롭게 치켜뜬 두 눈이나 균형 있는 이목구비의 조화, 승상에서는 보기 힘든 수염 등을 그렸다. 다른 사명대사의 진영들에 비하여 긴 수염이 특징이며, 현재까지 전해지는 10여 점의 사명대사 진영 가운데 가장 빼어난 것으로 손꼽힌다. 제작 시기는 가경년간(嘉慶年間)이라 표기되어 있다.

사명대사선조(宣祖, 1552~1608, 재위 1567∼1608) 때의 승려로 속성은 임씨(任氏), 이름은 유정(惟政)이며, 자(字)는 이환(離幻), 시호는 자통홍제존자(慈通弘濟尊者)이다. 1561년(명종 16년) 승과(僧科)에 급제하고, 1575년(선조 8년)에 봉은사(奉恩寺) 주지로 초빙되었으나, 사양하고 서산대사(西山大師, 1520∼1604)의 법을 이어받았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壬辰倭亂)사명대사는 승병을 모집하여 서산대사의 휘하로 들어갔다. 이듬해에는 승군도총섭(僧軍都摠攝)이 되어 명(明)나라 군대와 협력하여 평양을 수복하고, 도원수 권율(權慄, 1537~1599)과 의령에서 왜군을 격파하였다. 이러한 전공을 인정받아 당상관(堂上官)의 위계(位階)를 제수받기도 하였다. 1594년(선조 27년)에는 왜장인 가토 기요마사[加藤淸正, 1562~1611]의 진중(陣中)을 3차례 방문하여 화의(和議) 담판을 하면서 적의 동태를 살폈다. 정유재란(丁酉再亂) 때에는 명나라 장수 마귀(麻貴)와 함께 울산과 순천에서 전공을 세웠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1604년(선조 37년) 국왕의 친서(親書)를 가지고 일본으로 건너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1543~1616]와 강화를 맺었다. 그 결과 포로로 잡혀간 조선인 3,000여 명이 본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는데, 사명대사가 이들을 인솔하여 귀국하였다. 사명대사선조가 승하한 뒤 해인사(海印寺)에 머물다가 그곳에서 입적하였으며, 밀양의 표충사(表忠祠), 묘향산의 수충사(酬忠祠)에 배향(配享)되었다.

이처럼 임진왜란 당시에는 의병(義兵) 및 승병(僧兵)의 역할이 매우 컸다. 조선 시대에 불교는 억불정책(抑佛政策)으로 말미암아 많이 위축되었지만, 승려들은 나라의 위기 앞에서 모두 집결하여 의병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왜군을 물리치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승병은 그 외에도 축성 작업에도 참여하여 방어에도 힘썼다. 이렇듯 많은 승려들이 국가에 위기가 닥치자 힘을 합쳐 나라를 지켜내고자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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