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 사이트 소개
소개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우리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수많은 주제들이 언급되고 있으나 대부분 시대별로 간략히 서술되어 그 개념과 변천 과정, 성격 등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영상 문화·예술이야기>는 한국사 속 문화·예술 분야의 주요 주제별로 그 흐름과 변천 과정, 특징과 성격 등을 전문가의 해설을 기반으로 동영상 자료로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DB 구축 참여자
주제명 기획 자료해설 자문 연출 시나리오 구성 기획 제작 구축연도
석탑 김소남
박남수
박경식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안현진 (주)아리랑TV미디어 2016
무덤 김재홍
토우와 토용 김현희
토기 권오영
기와 이병호
조선시대 회화 조규희
한국의 성 서정석
불사 이기선
음악 송지원
도성과 왕궁 박순발
고려청자 전미희
김소남
조은정 윤종원 김미현 (주)투와이드 컴퍼니 2017
분청사기 박경자
백자 박정민
복식 이은주
사찰건축 이종수 최광석 배수영
고려불화 김정희
서예 손환일
지도 양보경
동종 김소남
임천환
원보현 윤종원 배수영 (주)투와이드 컴퍼니 2018
서원 조재모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정성희
제지술과 인쇄술 이재정
통신사행렬도 정은주 최광석 김미현
한글소설 유춘동
화폐 정수환
석빙고 임천환
서일수
김지영 김기원 김자경 스토리라인 2019
최형국
화약무기 김해인 문현성 한정옥
김병륜
김치 김혜숙 윤종원 나누리
인삼 김성수
담배 임성수 신정화 윤옥희
구황작물 구열회
온돌 임천환
이홍구
경석현 윤종원 김자경 스토리라인 2020
농기구 염정섭
바둑 남치형 김기원 김자경
문방사우 김지나
화장 이민주 신정화 한정옥
관례 김지영
목간 이경섭 문현성 이나경
봉수 김경태
판소리 신재호
이홍구
최혜진 문현성 곽기연 스토리라인 2021
궁중음식 박은혜
의궤 신병주 김기원 나누리
갓과 모자 장경희 김기원, 윤종원
종묘 조재모 윤종원 정은주
종묘제례악 송지원
감염병과 방역 김호 신정화 한정옥
풍속화 유재빈
궁궐 신재호
이홍구
조재모 김기원 한정옥 스토리라인 2022
전통정원 소현수
조선왕조실록 강문식
칠공예 최영숙 신정화 김자경
염직 백영미
탈놀이 허용호 윤종원, 유환수 임승연
궁중무용 손선숙 문현성
민화 유미나 문현성 나누리
어보 성인근
읍성 신재호
이주호
이일갑 지해
김성진
하원기 스튜디오바카 2023
혼례 김연수
질그릇 한혜선 지해
손희창
홍종화
탱화 유경희
농악 양옥경
해녀 오상학 지해
김정동
사이트소개 창 닫기
시나리오

일상의 평범한 대화 속에, 정치, 경제, 스포츠 등 다양한 뉴스 속에서 우리가 흔히 듣고 말하던 이 단어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은 이 말들이 모두 바둑 용어라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오랜 세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온 바둑!
우리 역사 속에서 바둑은 어떤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을까요?
바둑의 옛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검은 돌과 흰 돌의 겨루기 - 바둑의 전래와 향유

가로 19줄
세로 19줄
361개의 교차점.

바둑은 바둑판 위에 흰 돌과 검은 돌을 한 점 한 점 번갈아 놓으며 누가 더 큰 집을 짓는가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우리 역사에서 바둑은 기 또는 혁이라고 기록되기도 하고, 위기, 혁기라고도 합니다. 근대 일본 바둑의 영향을 받아 영어로는 ‘고 (go)'라고 합니다.

수 천 년 전, 중국에서 기원한 바둑은 한반도로 전래되었는데요, 우리 역사에는 삼국시대에 바둑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삼국시대에 이어 고려시대에도 바둑은 상류층의 놀이로 인기가 높았는데요, 역사서에는 바둑 실력으로 높이 평가받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원선지는 재능이 많아서 일을 처리함에 서두르지 않고 상세하게 하였으며 거문고를 잘 타고 바둑을 잘 두었다. -『고려사』「열전」 원선지

반상유희로 대접받으며 선비들의 사랑을 받아 온 바둑.

특히 조선시대에는 선비가 갖춰야 할 사예, 네 가지 기예 중 하나로 불리며 상류층의 교양으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바둑을 즐기는 데에는 남녀의 구별도 없었습니다.

玲瓏花影覆瑤碁 영롱한 꽃그림자 바둑판을 덮었는데
日午松陰落子遲 한낮에 소나무 그늘에서 천천히 바둑을 두노라.
溪畔白龍新賭得 시냇가에 흰 용을 내기해서 얻으니
夕陽騎出向天池 석양에 그 용을 타고 하늘 연못을 향해 달려가리라. - 『난설헌집』「유선사」

역사의 다양한 장면에 등장하는 바둑은 지금 우리가 두는 현대 바둑과는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순장바둑’이라는 고유의 바둑이 있었습니다. 순장바둑은 17개의 돌을 먼저 놓고 시작합니다.

“순장바둑 같은 경우 사전에 치석된 돌들이 많기 때문에 집들이 굉장히 잘게 쪼개지게 되고, 그러다 보니 전투가 많이 일어나 잔재미가 있다면 일본식으로 아무 돌도 놓지 않고 바둑을 시작하게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해서 바둑을 둬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변화가 다양합니다.” 남치형 교수/ 명지대학교 바둑학과

하지만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순장바둑은 사라지게 되었으며 1950년 대 일본에서 바둑 유학 후 귀국한 조남철 국수를 중심으로 일본식 바둑이 자리를 잡으며 오늘에 이어지고 있습니다.

놀이, 그 이상의 가치 - 역사 속 바둑의 다양한 모습

수 천 년의 시간 동안 거의 원형으로 이어져 온 바둑!
때로 바둑은 놀이 그 이상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바둑은 나라와 나라가 우정을 나누는 외교의 수단으로 자주 활용되었습니다.

바둑판을 선물하거나 바둑을 통해 친분을 쌓는 것은 삼국시대부터 이어져왔는데요, 상아로 상감되고 이국적인 동식물이 장식된 이 목재 바둑판은 삼국시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보낸 선물로 보여 집니다.

“목화자단기국에 대해서 우리나라에서는 백제 의자왕이 당시 일본인 세력가에게 보내주었던 외교적 선물로 일본에서는 당나라 제품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 바둑판은 화점이 17개여서 한국의 순장바둑판 형태를 띠고 있어서 최근에는 일본에서도 한반도에서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영심 전시기획과장 / 한성백제박물관

또한 다양한 묘수와 판세를 읽는 전략으로 승부를 가르는 것이 바둑인 만큼 전쟁의 전략과 용병술을 바둑 속에서 찾기도 하였습니다.

류성룡이 아뢰기를,
“험준한 곳을 지키는 것은 마치 바둑판 위에 바둑알을 놓는 것과 같아서 반드시 지킬 만한 곳을 가려서 지킨 뒤에야 이길 수 있습니다.” -『선조실록』선조 26년(1593) 윤11월 2일

361개의 교차점.
그 위에서 일어나는 무한한 두뇌의 게임!

어떤 대국도 같은 판이 없다고 할 정도로 바둑은 뛰어난 창조성과 자유로움으로 수 천 년 동안 인간을 매료시켜왔습니다.

“바둑은 자유예요. 361개의 교차점. 거기 안에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어요. 그게 좋은 수냐 나쁜 수냐 그것뿐이지, ‘여기는 안 된다’ 그런 게 없거든요. 그래서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나 그런 생각입니다.” 조훈현 국수

인공지능과의 대결로 또 한 번, 역사의 화제가 되었던 바둑!
승패의 재미뿐 아니라 한 수 한 수 두는 과정 속에서 삶의 지혜도 얻는다 하였기에 바둑은 우리의 소중한 놀이로 앞으로도 계속 자리할 것입니다.

[에필로그]
우리가 꼭 알아야할 한국사 속 문화예술 상식

1. 바둑은 , 이라고 하며 위기, 혁기라고도 불렸다.
2. 순장바둑은 17개의 바둑돌을 먼저 깔아두고 시작한다.
3. 바둑은 거문고, 글, 그림과 함께 사예로 불리며 상류층의 교양으로 여겨졌다.

해설

1. 한반도에서는 언제 처음 바둑이 두어졌을까?

중국이 바둑의 기원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학자가 동의하지만 정확히 언제부터 어떤 형태로 두어지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중국의 고문헌에는 “요임금 창제설”이 자주 등장하지만, 요임금에 관한 많은 언급 자체가 후대에 만들어진 것들이 대부분이고 특히 바둑이 그렇게 오래전부터 두어졌음을 증명해줄 물적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공자와 맹자 등의 글에 바둑이 등장하고, 한 시기의 문헌에서는 바둑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는 것으로 보아, 그리고 후한 시기의 묘에서 상당이 잘 만들어진 석제나 도자기 바둑판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적어도 춘추시대 무렵부터는 바둑이 널리 두어졌음을 추측해보는 정도이다.

초기 바둑판의 규격은 지금과는 달리 가로 세로가 각각 17줄이었다.(현재는 각각 19줄이다.) 여타의 게임도구들이 그러하듯 조금 더 단순하고 배우기 쉽고 빨리 승부가 결정되는 형태에서 조금 더 복잡하고, 더 많은 숙련이 필요하고, 한 판을 끝내는 데 훨씬 긴 시간이 필요한 형태로 발전해 왔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현재까지 17줄 바둑판은 중국과 티베트 지역에서만 발견되었고, 한반도와 일본에서는 19줄 바둑판만 발견된 상황으로 추정컨대, 중국에서 19줄 바둑판이 등장한 이후에 주변 지역으로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대체로 그 시기는 한반도에 한사군이 설치된 무렵이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바둑판의 규격이 19줄이 된 이후에도 각 지역에서 사용하는 바둑 규칙들은 달랐다. 일단 화점의 개수가 달랐는데, 중국은 초기부터 20세기까지 5개, 티베트는 13개, 일본은 9개, 한반도에서 두어진 순장바둑은 17개였다. 화점은 일본의 경우만 제외하고 바둑을 두기 시작할 때의 돌의 배치를 표시한다는 점에서 바둑 기술의 내용도 어느 정도 좌우했다. 또한 결과를 판정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어서 중국에서는 바둑판에 남은 돌의 수를 중시하고, 일본은 집의 수를, 그리고 순장은 이 둘과는 조금씩 다른 경계선을 중시하는 방법을 발전시켰다. 이처럼 바둑판의 규격이나 규칙이 나라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돌이 살고 죽는 기본적인 규칙은 같았기 때문에 각 지역은 각각의 규칙과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서로 교류하는 데 큰 지장이 없었다.

2. 삼국과 통일신라시대의 바둑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통해 고구려, 백제, 신라 3국 모두에서 바둑이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에는 주로 왕이나 관료, 군인, 승려들 사이에 주로 두어졌으며, 이들은 당이나 일본 등과 교류할 때 바둑판을 선물하거나 바둑을 통해 친분을 쌓거나 때때로 경쟁했다. 특히 일본 쇼소인(정창원)이 소장한 홍아감아발루기자(붉은색과 청색의 바둑알)나 바둑알을 담는 통인 은평탈합자는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이 일본의 당대 유력자에게 선물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당시 백제의 제작기술의 높은 수준과 함께 바둑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역시 쇼소인에 보관되어 있는 목화자단기국(바둑판)은 비록 출처가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바둑판 위의 화점의 개수와 화점의 모양 등으로 미루어 볼 때 한반도에서 전해진 것이 거의 확실하다. 목화자단기국은 단지 삼국시대의 공예 기술을 보여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화점의 개수를 통해 이미 당시에 순장바둑이 두어지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는 의미에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신라의 경우 삼국을 통일하기 전부터 당과의 관계가 깊었는데, 왕의 책봉과 관련한 중국의 사신단에 바둑 고수가 일부러 포함될 정도로 바둑을 즐긴 나라였다. 통일 이후에 당에 유학하거나 파견된 이들 중에는 바둑의 고수들도 많았던 것으로 보이며, 특히 최치원 등과도 교유하였던 박구라는 인물은 당의 궁궐에 속한 기사인 기대조를 역임할 정도로 바둑 실력이 높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고려와 조선시대의 바둑

『고려사』 〈악지〉에 전해지는 예성강곡은 바둑이 고려시대에는 상인계급 사이에서도 즐기는 놀이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중국 송의 상인과 바둑으로 내기를 한다는 내용을 통해 바둑이 내기의 수단으로 쓰였음도 함께 알 수 있다. 바둑을 내기의 수단으로 삼는 것은 조선시대까지도 계속 이어지는데, 머리 장식을 바둑 내기로 땄다는 허난설헌의 시, 쌍륙이나 바둑을 두며 내기를 하는 것을 금지했다는 『조선왕조실록』의 기사들이 그 증거다. 선비들이 금기서화를 필수교양으로 여기자 그들을 상대하는 기녀들 역시 금기서화를 습득함으로써 여성들 사이에서도 바둑이 퍼져나갔다.

조선 후기가 되면 바둑을 생계 수단의 하나로 삼는 고수들도 등장한다. 그들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바둑 실력을 이용하여 지역의 후원자들로부터 후원을 받아 생활했다. 지위나 계층이 낮은 사람이 자신보다 높은 지위의 사람에게 접근하여 호의를 얻는 수단으로 바둑이 활용되기도 하였다. 그런 사람들을 비난하는 글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그 숫자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많았음도 짐작해 볼 수 있다. 비록 바둑만을 업으로 하여 살아가기에는 바둑 시장의 성숙도가 매우 낮았지만, 바둑이 단순한 취미에서 선비들의 교양의 일부로, 또 그들과 교류하는 사람들의 실용적 수단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개화기에는 한일 간의 교류가 많아짐과 동시에 순장과 일본식 바둑의 차이도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김옥균과 이인직 같은 이들은 순장바둑을 일본에 소개하기 위해 일부러 일본의 기사들과 순장바둑을 두기도 하였다. 반대로 일본의 전문기사들이 조선을 방문하여 일본 바둑 실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미 17세기 초부터 바둑의 전문화가 이루어진 일본의 기사들은 그 실력이 조선의 기사들은 물론이고 중국의 기사들도 압도할 정도였고, 이러한 실력 차이는 훗날 순장바둑이 폐지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

4. 일제강점기의 바둑과 순장바둑의 폐지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을 통해 서양의 문물들이 조선에 많이 전해졌지만, 바둑의 경우에는 일본에서 300년 이상 다듬어진 전문기사제도, 바둑협회제도, 기전(바둑대회), 신문관전기, 단위제 등의 제도와 바둑을 교육하고, 기사를 양성하고, 바둑과 관련한 용품을 팔고, 상설기원을 여는 등의 바둑시장이 한꺼번에 들어왔다. 이전까지 개인의 사랑방 취미의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순장바둑만 두었던 조선의 기사들은 일본식의 바둑이 조선의 바둑 문화를 침식해 가는 것에 저항하여 적극적으로 연구회를 조직하고, 신문 등의 후원자를 설득하여 바둑대회를 개최하고, 순장바둑을 소개하는 잡지를 창간하고, 상설기원을 여는 등의 노력을 하였으나 역부족이었다.

마침내 1937년 조선의 대표기사들은 순장바둑을 완전히 폐지하기로 결의하였다. 이후 조선에서 열린 바둑대회는 모두 일본식으로만 개최되게 된다. 해방 후에는 일본에서 전문기사 자격증을 딴 조남철이 귀국하여 본격적으로 일본의 제도를 도입하고, 한국기원을 설립하고, 일본식 바둑을 교육하여 후배와 제자를 양성함으로써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도록

  • 권경언, 1995, 『한국바둑인물사』, 한국기원
  • 김수영, 1996, 『나의 스승 조남철』, 한국기원
  • 김용국, 1981, 『한국위기사』, 서문당
  • 남치형, 2017, 『바둑의 역사』, 명지대학교출판부
  • 남치형, 2006, 『바둑사 개론』, 명지대학교출판부
  • 남치형, 2005, 『바둑의 기원』, 명지대학교출판부
  • 녜웨이핑, 1989, 『바둑의 길, 나의 길』, 아진
  • 안대회, 2007, 『조선의 프로페셔널』, 휴머니스트
  • 안영이, 2005, 『다시 쓰는 한국바둑사』, 한국기원
  • 이지양, 2009, 『나 자신으로 살아갈 길을 찾다』, 글항아리
  • 이광구, 2002, 『한국현대바둑 50년』, 영미디어
  • 이광구, 1994, 『대륙의 숨은 고수들』, 한나라
  • 조남철, 1997, 『바둑에 살다』, 한국기원
  • 조남철, 양형모, 2004, 『조남철 회고록: 세 번의 눈물』, 한국기원
  • 진재교 편역, 2005, 『알아주지 않은 삶』, 태학사
  • 채극문·정규춘, 1934, 『신정기보』, 경성위기연구소
  • 최재석, 1996, 『정창원 소장품과 통일신라』, 일지사

논문

  • 남치형, 2010, 「일본 근대바둑의 시작과 우편호치신문」, 『바둑학 연구』 제7권 2호, 한국바둑학회
  • 남치형, 2012, 「미디어이벤트와 바둑」, 『바둑학 연구』 제9권 1호, 한국바둑학회
  • 남치형, 2013, 「순장바둑의 쇠퇴와 한국기원의 설립」, 『사회와 역사』 통권 제100집, 한국사회사학회
  • 남치형, 2013, 「식민지의 외래 문화 이식 및 수용과 해방 후의 재수용의 문제」, 『바둑학 연구』, 제10권 1호, 한국바둑학회
  • 남치형, 2013, 「이에모토와 근대 일본의 바둑제도」, 『바둑학 연구』 제10권 1호, 한국바둑학회
  • 남치형, 2014, 「1920-1930년대 『매일신보』와 『동아일보』에 나타난 조선의 바둑문화』,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1호,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남치형, 2014, 「국제프로기전의 창설과 동아시아 바둑계의 지형 변화」, 『사회와 역사』 통권 제104집, 한국사회사학회
  • 이승우, 2000, 「한국 현대바둑 원년에 관한 고찰」, 『바둑과문화』, 한국바둑문화연구회 제1집
  • 이홍렬, 1999, 「한국 신문의 바둑 문화에 관한 사적 고찰」,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