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인의 자취와 멋
 
1. 건축과 탑
1. 궁궐 : 평양 안학궁(장수왕, 사각형 한 면의 길이가 620m, 고구려 남진 정책의 기상 반영)

2 .사원 : 황룡사(진흥왕, 팽창 의지 반영, 9층 목탑의 위용), 미륵사(무왕, 중앙에 거대한 목탑과 동서 양쪽에 2개의 석탑이 있는 양

  식, 백제의 중흥 반영), 가옥 건축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 보임
3. 탑 : 부처의 사리 봉안, 예배의 주대상
 

(1) 고구려 : 주로 목탑 건립 → 현존하는 탑이 없음
(2) 백제 : 미륵사지 석탑(목탑의 모습을 가진 서탑만 현존),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미륵사지 석 탑 계승, 대표적 석탑)
(3) 신라 : 황룡사 9층 목탑과 분황사탑(현재 3층까지만 남음)

4 성곽 축조 : 방어 개념 → 돌로 쌓은 산성 대부분(산의 능선을 자연스럽게 이용)
5. 통일 신라
 
(1) 사원 건축 : 불국사(불국토의 이상을 조화와 균형 감각으로 표현 - 백운교 · 청운교 · 석가탑 · 다보탑),
    석굴암(전실 · 주실 ·   천장의 아름다운 비례와 균형의 조형미)
(2) 안압지 : 인공 연못(조경술의 극치) → 귀족들의 화려한 생활 유물 발굴
(3) 석탑 : 삼국 시대의 목탑 양식과 전탑 양식의 계승 발전
  → 이중 기단 위에 3층 석탑 양식 완 성(감은사지 3층 석탑 · 불국사 3층 석탑 · 다보탑 ·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
(4) 승탑과 탑비 : 신라 말기 선종 유행 → 승려 사리 봉안의 승탑과 탑비 유행 → 지방 호족들의 정치적 역량 성장 반영
6. 발해 : 수도 상경의 외성 · 주작대로(당의 장안성 모방), 궁궐의 온돌 장치, 사원 건축 발달 고대 의 천문학은 천체 관측을 중심으
    로 발달  
     
 
2.불상 조각과 공예
1. 불상 조각
 

(1) 삼국 시대 : 고구려(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백제(서산 마애 삼존불), 신라(경주 배리 석 불 입상)

  → 금동 미륵보살 반가 상 제작 유행(탑모양 관을 쓰고 있는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삼산관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2) 통일 신라 시대 : 균형미가 뛰어난 불상 제작(석굴암 본존불과 보살상

 

  → 불교 이상 세계의 구체적 구현)
 

(3) 발해 : 이불병좌상 발굴(고구려 양식 계승)

2. 공예

 

(1) 통일 신라 : 석등(불국사 석등 · 법주사 쌍사자 석등), 무열왕릉비 받침돌(생동감), 범종(상원 사 종

    성덕대왕 신종의 비천상)
 

(2) 발해 : 자기 공예 발달(당의 수입), 벽돌과 기와 무늬(고구려 영향), 상경의 석등(웅대한 느낌)

 
3. 글씨 · 그림과 음악
 

1. 글씨

 

(1) 고구려 : 광개토 대왕릉 비문(웅건한 서체)
(2) 신라 : 김생(신라의 독자적 서체 개발)

2. 그림(신라)

 

(1) 천마총의 천마도
(2) 솔거의 황룡사 벽 소나무 그림 : 사실적 묘사

3. 음악 · 무용 : 종교 및 노동과 밀접한 관련

 

(1) 무용 : 고구려 고분 벽화의 춤추는 장면, 화랑들도 춤과 노래 즐김
(2) 음악 : 신라 백결 선생(방아타령), 고구려 왕산악(거문고 제작), 가야의 우륵(가야금 제작)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문화
 
1. 영향 : 야마토 조정의 성립(6세기) 및 아스카 문화 형성(7세기)에 영향
2. 백제 : 아직기(일본 태자 스승), 왕인(천자문 · 논어 전수), 노리사치계(불상 · 불경 전달) → 고류 사 미륵반가 사유상, 호류 사 백
  제 관음상 제작에 영향, 백제 가람 양식 전파
3. 고구려 : 담징(종이 · 먹 제조법, 호류사 금당 벽화), 혜자(쇼토쿠 태자의 스승), 다카마쓰 고분 벽화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의 영향). 혜관(불교 전파)
4. 신라 : 조선술, 축제술(한인의 연못)
 
 
2. 일본에 건너간 통일 신라 문화
1. 전래 : 일본에서 파견해 온 사신을 통한 문화 전파
2. 하쿠호 문화 성립에 영향 : 원효 · 강수 · 설총 등의 불교와 유교 문화 전파 영향
  → 심상의 화엄 사상 전파 → 일본 화엄종 부흥에 영향
3. 일본의 독자적 문화 형성 움직임 : 8세기 말 헤이안 천도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