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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궁궐 : 평양 안학궁(장수왕, 사각형 한 면의 길이가 620m, 고구려 남진 정책의 기상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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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원 : 황룡사(진흥왕, 팽창 의지 반영, 9층 목탑의 위용), 미륵사(무왕, 중앙에 거대한 목탑과 동서 양쪽에 2개의 석탑이 있는 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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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백제의 중흥 반영), 가옥 건축은 고구려 고분 벽화에 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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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탑 : 부처의 사리 봉안, 예배의 주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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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구려 : 주로 목탑 건립 → 현존하는 탑이 없음
(2) 백제 : 미륵사지 석탑(목탑의 모습을 가진 서탑만 현존),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미륵사지 석 탑 계승, 대표적 석탑)
(3) 신라 : 황룡사 9층 목탑과 분황사탑(현재 3층까지만 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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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곽 축조 : 방어 개념 → 돌로 쌓은 산성 대부분(산의 능선을 자연스럽게 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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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통일 신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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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원 건축 : 불국사(불국토의 이상을 조화와 균형 감각으로 표현 - 백운교 · 청운교 · 석가탑 · 다보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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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굴암(전실 · 주실 · 천장의 아름다운 비례와 균형의 조형미) |
(2) 안압지 : 인공 연못(조경술의 극치) → 귀족들의 화려한 생활 유물 발굴 |
(3) 석탑 : 삼국 시대의 목탑 양식과 전탑 양식의 계승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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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 기단 위에 3층 석탑 양식 완 성(감은사지 3층 석탑 · 불국사 3층 석탑 · 다보탑 ·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 |
(4) 승탑과 탑비 : 신라 말기 선종 유행 → 승려 사리 봉안의 승탑과 탑비 유행 → 지방 호족들의 정치적 역량 성장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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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해 : 수도 상경의 외성 · 주작대로(당의 장안성 모방), 궁궐의 온돌 장치, 사원 건축 발달 고대 의 천문학은 천체 관측을 중심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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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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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상 조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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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 시대 : 고구려(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백제(서산 마애 삼존불), 신라(경주 배리 석 불 입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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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동 미륵보살 반가 상 제작 유행(탑모양 관을 쓰고 있는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삼산관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
(2) 통일 신라 시대 : 균형미가 뛰어난 불상 제작(석굴암 본존불과 보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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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이상 세계의 구체적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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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해 : 이불병좌상 발굴(고구려 양식 계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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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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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일 신라 : 석등(불국사 석등 · 법주사 쌍사자 석등), 무열왕릉비 받침돌(생동감), 범종(상원 사 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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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덕대왕 신종의 비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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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해 : 자기 공예 발달(당의 수입), 벽돌과 기와 무늬(고구려 영향), 상경의 석등(웅대한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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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씨 · 그림과 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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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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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구려 : 광개토 대왕릉 비문(웅건한 서체)
(2) 신라 : 김생(신라의 독자적 서체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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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신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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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마총의 천마도
(2) 솔거의 황룡사 벽 소나무 그림 : 사실적 묘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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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악 · 무용 : 종교 및 노동과 밀접한 관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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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용 : 고구려 고분 벽화의 춤추는 장면, 화랑들도 춤과 노래 즐김
(2) 음악 : 신라 백결 선생(방아타령), 고구려 왕산악(거문고 제작), 가야의 우륵(가야금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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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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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향 : 야마토 조정의 성립(6세기) 및 아스카 문화 형성(7세기)에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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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백제 : 아직기(일본 태자 스승), 왕인(천자문
· 논어 전수), 노리사치계(불상 · 불경 전달) → 고류 사 미륵반가 사유상, 호류
사 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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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관음상 제작에 영향, 백제 가람 양식 전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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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구려 : 담징(종이 · 먹 제조법, 호류사 금당
벽화), 혜자(쇼토쿠 태자의 스승), 다카마쓰 고분 벽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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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의
영향). 혜관(불교 전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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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라 : 조선술, 축제술(한인의 연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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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래 : 일본에서 파견해 온 사신을 통한 문화 전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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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쿠호 문화 성립에 영향 : 원효 · 강수 · 설총 등의 불교와 유교 문화 전파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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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상의 화엄 사상 전파 → 일본 화엄종 부흥에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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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본의 독자적 문화 형성 움직임 : 8세기 말 헤이안 천도 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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