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학의 발달과 역사서의 편찬
 
1. 유학의 발달
1. 고려 사상의 특징 : 유교(정치와 관련된 치국의 도) + 불교(신앙 생활과 관련된 수신의 도)
2. 유교
 
(1) 초기
    ① 신라 6두품 유학자의 활약(태조), 과거 제도의 실시(광종)
    ② 최승로(성종) : 시무 28조 개혁안 상소 → 유교 사상을 치국의 근본으로 확립 →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특성
(2) 중기
    ① 문벌 귀족 사회의 발달 → 보수적 성격으로 전환
    ② 최충(문종) : ‘해동공자’로 칭송, 9재 학당 설립(유학 교육), 훈고학적 경향에 철학적 경향 반영
    ③ 김부식(인종) : 보수적 · 현실적 성격 → 시문 중시의 귀족 취향 · 유교 경전에 대한 전문적 이해 심화
    ④ 무신정변으로 고려 유학 위축
 
 
2. 교육 기관
1. 설립 목적 : 관리 양성과 유학 교육 진흥
2. 관학
 
(1) 중앙 : 국자감(국학) → 유학부(국자학 · 태학 · 사문학)와 기술학부(율학 · 서학 · 산학)로 구성 → 유학부(문무관 7품 이상 입학) · 기술학부(8품 이하 관리나 서민 자제 입학)
(2) 지방 : 향교(지방 관리와 서민 자제 교육)
3. 사학 : 최충의 문헌공도 등 사학 12도 융성 → 과거에서 좋은 성적 → 관학 교육의 위축
4. 관학 교육 진흥책 : 서적포 설치(숙종, 서적 간행 활성화), 전문 강좌 7재의 설치 · 양현고 설치 · 도서관 겸 학문 연구소 설치
  (예종), 경사 6학 정비(인종), 섬학전 설치 · 문묘 건립 · 국자감을 성균관으로 개칭(충렬왕), 성균관 부흥 시도(공민왕)
 
 
3. 역사서 편찬

1. 초기 : 고구려 계승 의식(왕조실록 · 7대 실록 편찬 - 현재 전하지 않음)

2. 중기 :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 대두 · 신라 계승 의식 반영 → 삼국사기(인종, 기전체, 현존하는 최고의 역사서)

3. 후기

 

(1) 무신정변의 혼란 · 몽고 침략 → 민족적 자주 의식 강조(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시도)

 

→ 해동고승전(각훈, 삼국 시대 승려 30여 명의 전기) · 동명왕편(이규보, 동명왕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 · 삼국유사(일연, 불교

  사 중심, 단군 이야기 수록) · 제왕운기(이승휴, 단군 중심의 자주적 사서) 편찬

(2) 후기 : 성리학적 유교 사관 대두 → 정통과 명분 중시 → 사략 등 저술(이제현, 사략의 사론만 현존)

 
 
1. 특징 :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새로운 유학
2. 수용 : 안향(충렬왕) → 백이정(원에 유학) → 이제현(충선왕 때 원의 만권당에서 원 학자들과 교류) · 박충좌 → 이색 → 정몽
주 · 권근 · 정도전
3. 신진 사대부
  (1) 성리학을 현실 모순 개혁 사상으로 수용
(2) 실천적 기능 강조 : 소학 · 주자가례 중시 → 권문세족과 불교 폐단 비판
(3) 성리학 : 새로운 국가 이념으로 대두(신진 사대부의 절대적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