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1. 학술의 진흥3) 규장각의 학술활동(2) 학술활동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3) 경학의 심화
          • 4) 의리론의 전개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5) 국가적 활동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2) 학술활동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2) 실학사상의 전개
            • (2) 정치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2) 언어학
            • (3) 근대국어의 변화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2) 가사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2) 국문소설
        • 2. 미술
          • 1) 회화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2) 서예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4) 공예
            • (1) 도자공예
            • (2) 목칠공예
          • 5) 건축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2) 기악의 발전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3) 민속무
          • 2) 체육
            • (1) 편사
          • 3) 연극
            • (1) 산대나희
            • (4) 민속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나. 서적의 수집과 편찬

 정조는 동궁시절부터 서적수집에 관심이 깊었다. 그는 그 시기 이미 전각을 짓고 국내외의 도서를 수집하였다. 즉위한 뒤인 정조 원년 2월 연경에서≪古今圖書集成≫5천여 권을 구입하였다. 원래는≪四庫全書≫를 구입하고자 하였으나 여의치 않아≪사고전서≫의 저본이었던≪고금도서집성≫으로 대신하였다. 또 중국에서 도서구입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內閣訪書錄≫이라는 도서목록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옛 홍문관 및 강화행궁의 소장본을 옮겨 왔으며 명나라 조정이 주었던 여러 책을 모으고 국내의 희귀본을 규장각 각신을 통해 구입하였다. 이리하여 규장각은 장서가 3만여 권이나 되었다.

 장서 3만여 권 가운데 東本(조선본)이 1만여 권이고 나머지는 華本(중국본)이었다. 규장각의 서고는 奉謨堂·書香閣(移安閣)·閱古觀·皆有窩·西庫 등 5곳이었는데 봉모당과 서향각에는 역대 군주의 어제·어진·어필 등을 보관하고 열고관과 개유와에 중국본이 있고 조선본은 서고에 있었다. 이 밖의 강화도의 외규장각에는 어제·어필·어진 외에 왕실의 의궤를 보관하였다. 이 규장각도서에 대해 정조는 서명응에게 목록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장서목록이 바로≪奎章總目≫이며 정조 5년(1781) 6월에 완성되었다.380) 규장각의 장서는 각신들이 열람하고 관외로 대출도 가능하였다.

 한편 규장각에서는 서적의 편찬활동도 활발히 하였다. 우선 규장각의 각신은 사관을 겸하였으므로 역사서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직제학은 수찬관을 겸하고 직각·대교는 품계에 따라 編修·記注·記事官을 겸하였다. 규장각의 각신이 역사서의 편찬에 참여하게 되는 것은 정조 5년 7월의≪國朝寶鑑≫을 편찬하라는 지시를 받으면서부터이다. 이것은 규장각에 역대 군주의 어제·어서 등 보감편찬의 중요 자료가 소장되어 있기 때문이었다.381)≪국조보감≫편찬 지시는≪영조실록≫과≪수정경종실록≫의 완성을 바로 뒤이은 것으로≪국조보감≫편찬은 실록 못지 않게 중시되었다.

 또한 규장각의 檢書官들은≪奎章全韻≫·≪武藝圖譜通志≫·≪秋官志≫·≪大典通編≫·≪全韻玉篇≫등의 편찬에도 참여하였다. 이 밖의 규장각에서는≪文苑黼黻≫·≪同文彙考≫·≪五倫行實≫등을 출간하였고≪八子百選≫·≪朱書百選≫·≪五經百選≫의 편찬에는 국왕이 직접 참여하기도 하였다. 규장각을 통한 이런 서적의 편찬은 자신의 정치적·학문적 입장과 관련된 것으로 자신의 학문적·정치적 입장으로 확장하기 위한 한 수단으로 볼 수 있다.

 또 정조는 동궁시절부터 활자의 주조사업에 관심이 깊어 영조 48년(1772) 이미 임진자를 주조하였다. 즉위한 뒤 정조는 정유자(원년), 생생자(16년), 정리자(19년) 등을 주조하였다. 이 사업에는 규장각이 직접·간접으로 간여하였다. 정유자의 주조는 뒤에 규장각의 직제학이 된 서명응이 정조 원년 평안감사일 때 국왕의 명에 의해 주조한 것으로 정유자 15만자는 규장각 내각에 수장되었다. 생생자는 직접 규장각에 명하여 만든 것이다. 또 정리자의 경우 생생자를 글자본으로 한 것인데 규장각 직제학 李晩秀, 규장각 원임직각 尹行恁이 감독하여 주조하였다. 또 주자소는 정조 24년 확장되었는데 이 역시 직제학 이만수의 청에 의한 것이었다.

 한편 실질적으로 정조 때에는 경연관의 임무를 규장각의 각신이 대신하였다. 정조는 유교경전과 역사의 토론만이 아니라 민생의 고통과 정치의 득실까지도 각신의 의견을 듣고자 하였다.382) 이것은 정치적 의미가 큰 것이지만 경전과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하였으므로 수준 높은 학술적 논의의 성격을 띠었다.

 규장각의 각신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정조 5년부터 춘추관원을 겸하여 직제학은 수찬관, 직각과 대교는 품계에 따라 편수·기주·기사관을 겸직하였다. 이렇게 사관을 겸직하는 것은 단순히 역사서를 편찬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역사를 기록하는 임무를 맡는 것이었다. 규장각 자체에서 매일의 업무를 기록하여 內閣日歷이라 하였다. 규장각 외의 일도 규장각에 관련되는 사항은 승정원에서 규장각에 송달하였다. 아울러≪日省錄≫의 기록도 규장각의 각신이 관장하였다. 사관의 임무는 깊은 학식을 토대로 하고 역사서의 편찬의 임무와 연결되어 있었으므로 이 역시 학술적 의미가 있었다.

 규장각의 임무 가운데에는 사신으로 파견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주로 국내의 의전행사·제사·조문 등과 관련되는 것이었다. 여기서 특히 학술과 관련되는 것은 서원의 제사이었다. 이 때에 지방의 유자·신하들에게 유학과 도를 중시하는 윤음을 전달하기도 하며, 제사 후 각신이 주도하여 그 지방의 유생을 대상으로 시험을 실시하여 우수한 인재를 추천하기도 하였다.

 규장각은 왕립학술원이자 왕립도서관·출판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규장각 초계문신이 벌이는 학술토의의 내용은 표면적으로는 주자학의 틀을 벗어나지는 않았으나 토론과정에서 매우 신축성을 가질 수 있었다. 이것은 정조 자신이 정통주자학과는 다른 학문적 경향을 갖고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정조는 이런 교육을 통해 유능한 연소신료를 자신의 생각에 맞도록 재교육해 이들을 자신의 개혁정치의 주체세력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정조의 탕평정책은 단지 각 당색의 사람들을 고루 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념에 맞도록 개조하고자 한 것이다. 정조는 이렇게 되어야 진정한 국왕 중심의 탕평정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실학 등 당시 새로운 학문적 경향이 정부 쪽으로 어느 정도 수용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준비가 필요하였고 그것이 바로 도서관의 준비였다. 여기에는 중국본 및 조선본 중요도서 수만권이 수집되었다. 이것은 학문적 연구의 수준을 크게 높였다. 丁若鏞 같은 대학자가 출현할 수 있었던 것도 젊은 시절 규장각에서의 교육과 광범위한 문헌을 섭렵할 수 있었던 데 힘입은 바가 컸으며, 徐有榘의 경우도 그의 학문전통이 규장각과 연결되어 있다. 한편 규장각의 학술활동의 결과에 따라 출판된 서적은 중국과 우리의 문화를 높은 수준에서 정리하는 동시에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

<趙誠乙>

380)실제 편찬업무를 담당한 것은 서명응의 아들 徐浩修이다. 규장각의 도서 정리작업은 주로 서호수가 담당하여 중국에서 새로 구입한 도서의 검색은 그가 담당하였으며, 강화행궁에 있던 도서를 정리하여 외규장각을 설치하는 데도 공헌하였다.≪奎章總目≫은 중국본만의 목록이고 조선본은 따로 서고장서록에 수록되었다(愼鏞廈, 앞의 글, 64∼67쪽).
381)薛錫圭, 앞의 글(하), 83쪽.
382)≪正祖實錄≫권 13, 정조 6년 5월 을축.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