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께서) 전지(傳旨)를 내리기를, “김종직
(金宗直)은 초야의 미천한 선비로 세조
대 과거
에 합격하였다. 성종
대 이르러 경연관
(經筵官)에 발탁하여 오래도록 시종(侍從)의 자리에 있었다. 끝에는 형조판서까지 이르러 받은 은혜가 조정이 치우칠 정도로 (컸다). (김종직이) 병들어 (벼슬에서) 물러나자, 성종
께서 소재지의 수령으로 하여금 특별히 미곡(米穀)을 내려주어 남은 생을 다하게 하였다. 지금 그 제자 김일손
(金馹孫)이 찬수한 사초
(史草) 내용을 (보면), 부도(不道)한 말로 선왕조의 일을 왜곡하여 기록하였고, 또 자기 스승 김종직
의 「조의제문
(弔義帝文)」을 실었다.
'김종직'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과거' 관련자료
'성종' 관련자료
'경연관' 관련자료
'성종' 관련자료
'김일손' 관련자료
'사초'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조의제문' 관련자료
「조의제문
」에 이르기를, ‘정축년(1457, 세조
3) 10월 어느 날 나(김종직
)는 밀성(密城)에서 경산(京山)으로 가다가 답계역(踏溪驛)에서 잤다. 꿈에 신령(神靈)이 칠장(七章)의 옷을 입고 헌칠한 모양으로 와서 스스로 말하기를, ‘나는 초나라 회왕(懷王) 손심(孫心)이다. 서초 패왕(西楚霸王)1)
에게 살해되어 빈강(郴江)에 묻혀있다’ 라 하였다. (그리고) 홀연히 사라졌다. 나는 꿈에서 깨어 놀라며 이르기를, ‘회왕(懷王)은 남초(南楚) 사람이요, 나는 동이(東夷) 사람으로 땅의 거리가 1만여 리나 된다. 또 세대의 선후도 역시 1,000년이 휠씬 넘는다. (그런데) 꿈속에 와서 감응하니, 이것은 무슨 상서로움인가. 또 역사를 살펴 보아도 (회왕의) 시신이 강에 버려졌다는 말은 없으니, 정녕 항우(項羽)가 사람을 시켜서 비밀리에 (회왕을) 쳐 죽이고 그 시체를 물에 던진 것일까? 이는 알 수 없는 일이다. 마침내 글을 지어 그를 조문한다.
'조의제문'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1)
서초 패왕(西楚霸王) : 항우(項羽, B.C. 232~202)를 말함. 중국 진(秦)나라 말기에 유방(劉邦)과 천하를 놓고 다툰 무장. 진나라가 혼란에 빠지자 봉기하여 진군을 도처에서 무찌르고 관중으로 들어갔다. 진을 멸망시킨 뒤 서초 패왕이라 칭했으나 해하에서 유방에게 포위되어 자살하였다.
하늘이 법칙을 마련하여 사람에게 주었으니, 어느 누가 사대(四大)와 오상(五常)2)
을 높일 줄 모르겠는가. 중화(中華)라 하여 풍부하고 이적(夷狄)이라 하여 인색한 바가 아니거늘, 어찌 옛적에만 있고 지금은 없겠는가? 따라서 나는 동이의 사람이요 또 1,000 년을 뒤에 있지만, 삼가 초 회왕을 조문하노라. 옛날 조룡(祖龍)
를 뒤따라서 군사를 일으켰네. 왕위를 얻되 백성의 소망을 따르니 끊어졌던 웅역(熊繹)
2)
사대(四大)·오상(五常) : 사대는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도(道)와 하늘[天]과 땅[地]과 임금[王]이고, 오상은 오륜(五倫)인 부자유친(父子有親)·군신유의(君臣有義)·부부유별(夫婦有別)·장유유서(長幼有序)·붕우유신(朋友有信)을 말한다.
진시황
이 아각(牙角)을 농(弄)하니 사해(四海)의 물결이 피로 물들어 비록 전유(鱣鮪)와 추애(鰌鯢)와 같은 큰 물고기라도 어찌 보전할 것인가. 그물을 벗어나기에 급급하였네. 당시 육국(六國)의 후손들은 숨고 도망가 겨우 필부, 편맹(編氓)이 되었다. 항량(項梁)은 남쪽 초나라의 장수의 후예로, 어호(魚狐)3)
3)
어호(魚狐) : 어백호구(魚帛狐篝)의 준말로 진나라 말기에 난을 일으킨 진승(陳勝)을 가리킨다. 진승이 거사를 일으킬 때 그물에 걸린 물고기 뱃속에 ‘진승왕(陳勝王)’이라고 적은 종이를 넣어놓아 그 고기를 먹은 군졸들이 그 사실을 괴이하게 여긴데서 유래한 말이다.
주나라 때 초 땅에 처음 봉해진 인물
의 제사를 보존하였네. 건부(乾符)
천자의 표시로 갖는 부서(符瑞)
를 쥐고 남면(南面) 하니 천하에 진실로 미씨(芈氏)
초나라의 성씨
보다 큰 것이 없도다. 장자(長者)를 보내어 관중(關中)에 들어가게 하였으니 또한 족히 그 인의(仁義)를 볼 수 있노라. 양흔낭탐(羊狠狼貪)
항우를 가리킴
이 관군(冠軍)
초나라 회왕의 신하인 송의(宋義)
을 마음대로 죽였으니 어찌 잡아다가 제부(齊斧)
정벌하는 도끼
에 기름칠을 아니 하였는가. 아아, 형세가 너무도 그렇지 아니하였으니 나는 왕을 위해 더욱 두렵게 여겼네. 끝내 배신을 당하여 해석(醢腊)
젓갈과 포
이 되었으니 과연 하늘의 운수가 크게 어긋났도다. 빈의 산은 우뚝하여 하늘에 솟았으니 그림자가 해를 가리어 저녁에 가깝고, 빈의 물은 밤낮으로 흐르니 물결이 넘실거려 돌아올 줄 모르도다. 천지도 장구(長久)한들 한이 어찌 다하리. 넋은 지금도 표탕(瓢蕩)하도다. 내 마음이 금석(金石)을 꿰뚫었으니 왕이 문득 꿈속에 임하였네. 자양(紫陽)
주희(朱熹)를 말함
의 노숙한 필체를 따르니, 설레면서 공경히 사모하는구나. 술잔을 들어 땅에 부어 제사를 지내니 바라건대 영령은 와서 흠향하소서. 그 ‘조룡(祖龍)이 아각(牙角)을 농(弄)하니’ 에서 조룡은 진시황이다. 김종직
은 진시황으로 세조
를 비유한 것이다. 그 ‘왕위를 얻되 백성의 소망을 따르니’ 에서 왕은 초 회왕(楚懷王) 손심(孫心)이다. 처음에 항량(項梁)이 진(秦)나라를 치고 손심을 찾아서 의제(義帝)로 삼았으니, 김종직
은 의제로 노산
(魯山)을 비유한 것이다. 그 ‘양흔낭탐(羊狠狼貪)이 관군(冠軍)을 마음대로 죽였으니’는 김종직
이 양흔낭탐으로 세조
를 가리키고, 관군을 마음대로 죽인 것으로 세조
가 김종서
를 벤 것을 비유한 것이다. 그 ‘어찌 잡아다가 제부(齊斧)에 기름칠 아니 하였는가’ 는 김종직
이 노산
은 어찌 세조
를 잡지 못하였는지를 지적하는 것이다. 그 ‘배신을 당하여 해석(醢腊)이 되었으니’ 는 김종직
이 노산
은 세조
를 잡지 못하고, 도리어 세조
에게 죽었다고 하는 것이다. 그 ‘자양(紫陽)의 노숙한 필체를 따르니 설레면서 공경히 사모하는구나’ 는 김종직
이 주자(朱子)를 자처하여 그 마음으로 부(賦)를 짓고 『강목(綱目)』의 필(筆)에 비유한 것이다. 그런데 김일손
이 그 글에 찬(贊)을 붙이기를 ‘이로써 충분(忠憤)을 표현하였다’ 라고 하였다.
'김종직'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노산'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김종서'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노산'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노산'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세조' 관련자료
'김종직' 관련자료
'김일손' 관련자료
생각건대, 우리 세조
대왕은 국가가 위의(危疑)한 때를 틈타서 간신이 난(亂)을 꾀하여 화(禍)의 조짐이 일어나려고 하자 (먼저) 역적들을 베어 없앴다. (이로써) 종묘
·사직
이 위태롭다가 다시 편안해지고 자손이 서로 이어서 오늘에 이르렀다. (세조 대왕의) 공과 업이 뛰어나고 덕은 백왕(百王)의 으뜸이다. 그런데 뜻밖에 김종직이 그 제자들과 성덕(聖德)을 헐뜯어, 김일손
이 역사에 거짓을 쓰도록[誣書]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 어찌 하루 아침저녁의 연고이겠느냐. 속으로 (자신이) 신하가 아니라는 마음을 가지고 세 왕을 내리 섬겼으니, 나는 이제 생각할 때 두렵고 떨림을 금치 못하겠다. 동·서반(東西班)
3품 이상 관원과 대간
및 홍문관은 형벌을 의논하여 아뢰도록 하라” 하였다.
'세조' 관련자료
'종묘' 관련자료
'사직' 관련자료
'김일손' 관련자료
'동·서반(東西班)' 관련자료
'대간' 관련자료
『연산군일기』권30, 4년 7월 17일 신해
- 서초 패왕(西楚霸王) : 항우(項羽, B.C. 232~202)를 말함. 중국 진(秦)나라 말기에 유방(劉邦)과 천하를 놓고 다툰 무장. 진나라가 혼란에 빠지자 봉기하여 진군을 도처에서 무찌르고 관중으로 들어갔다. 진을 멸망시킨 뒤 서초 패왕이라 칭했으나 해하에서 유방에게 포위되어 자살하였다.
- 사대(四大)·오상(五常) : 사대는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도(道)와 하늘[天]과 땅[地]과 임금[王]이고, 오상은 오륜(五倫)인 부자유친(父子有親)·군신유의(君臣有義)·부부유별(夫婦有別)·장유유서(長幼有序)·붕우유신(朋友有信)을 말한다.
- 어호(魚狐) : 어백호구(魚帛狐篝)의 준말로 진나라 말기에 난을 일으킨 진승(陳勝)을 가리킨다. 진승이 거사를 일으킬 때 그물에 걸린 물고기 뱃속에 ‘진승왕(陳勝王)’이라고 적은 종이를 넣어놓아 그 고기를 먹은 군졸들이 그 사실을 괴이하게 여긴데서 유래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