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5. 민간신앙2) 기타 민간신앙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1) 조선 후기 성리학의 양상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1) 인물성론의 발단과 쟁점
            • (2) 인물성상이론(호론)의 전개
            • (3) 인물성구동론(낙론)의 전개
          • 3) 경학의 심화
            • (1) 영남학파의 경학
            • (2) 기호학파의 경학
            • (3) 탈주자학적 경학의 성장과 고증학의 정착
          • 4) 의리론의 전개
            • (1) 척화론의 저항의리
            • (2) 화이론의 의리론적 전개
            • (3) 의리론의 역사의식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1) 임성주의 유기론
            • (2) 화서학파의 심주리주기론의 대립
            • (3) 한주학파의 심즉리설과 노사학파의 유리론
            • (4) 간재학파의 심주기론과 한말 주리론의 논쟁
          • 6)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1) 중국양명학과 조선양명학
            • (2) 조선양명학의 성립
            • (3) 조선양명학의 전개
          • 2) 강화학파의 활동
          • 3) 양명학과 소론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1) 천주신앙의 동류
            • (2)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 (3) 북경에 간 북학론자의「천주학」관
            • (4) 국내 실학지식인들의 천주학연구
            • (5)「보유론적 천주신앙」의 깨우침
            • (6) 이벽·정약용의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1)「신앙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
            • (2) 초기교회의 발전과 시련
            • (3) 중인층의 천주신앙 수용과 활동
            • (4) 진산사건과 조상제사문제의 의의
            • (5) 서민·부녀자층의 천주신앙
            • (6) 성직자 영입과 교회활동의 조직화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1) 천주교박해의 역사적 배경
            • (2) 박해 받는 조선천주교회
            • (3) 박해정책과 교회의 성장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1) 천주신앙 수용의 사회성
            • (2) 조선교회의 역사적 기능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1) 삼학수행의 일반화
            • (2) 이력과정의 확립
          • 2) 강경의 성행
          • 3) 승려문집의 성행
          • 4) 삼종선 논쟁
          • 5) 국가적 활동
            • (1) 승정의 추이
            • (2) 승역의 추세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1) 국가도교의 쇠퇴
            • (2) 새로운 도교신앙의 형성
            • (3) 도교의 민간신앙화
            • (4) 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1) 군·현제의
            • (2) 마을신앙·개인신앙
            • (3) 무속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1) 고전의 정리
          • 2) 인쇄문화의 발달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가. 설치
              • 나. 조직
            • (2) 학술활동
              • 가. 교육활동
              • 나. 서적의 수집과 편찬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가. 실학사상의 존재
              • 나. 실학사상의 특성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가. 내재적 배경
              • 나. 외래적 요인
            • (3) 실학의 연구방법과 분야
          • 2) 실학사상의 전개
            • (1) 실학적 왕도정치론
            • (2) 정치개혁론
              • 가. 권력구조 개편론
              • 나. 관료제도 개혁론
              • 다. 과거제도 개혁론
              • 라. 군사제도 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가. 대외인식의 변화
              • 나. 역사관의 발전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가. 토지개혁론
              • 나. 상공업진흥론
              • 다. 사회개혁론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가. 실학연구의 전개
              • 나. 실학개념의 모색
            • (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1) 학문적 배경과 정음연구
            • (2) 사역원의 외국어연구
            • (3) 실증적 학풍의 국어연구
          • 2) 언어학
            • (1) 조선 후기의 한글문헌
            • (2) 근대국어의 표기법
            • (3) 근대국어의 변화
              • 가. 자음체계
              • 나. 모음체계
              • 다. 성조체계
              • 라. 문법체계
              • 마. 어휘체계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가. 국토의 재발견
              • 나. 새로운 학풍의 성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가. 공간관의 변화
              • 나.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가. 지역연구
              • 나. 계통지리학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가. 자연지리학의 발달
              • 나. 환경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1) 정통론의 발달
            • (2) 중세적 화이관의 변화
            • (3) 국사의 체계화와 개별 왕조에 대한 인식
            • (4) 역사지리학의 연구
            • (5) 사회경제사의 연구
            • (6) 역사학 방법과 역사이론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1) 유서편찬의 시작
            • (2) 개혁사상적 백과전서
            • (3) 관찬 백과전서
            • (4) 박물학적 백과전서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1) 과학기술의 제도와 기관
            • (2) 과거와 자격시험
            • (3) 중인의 과학과 천민의 기술
            • (4) 과학기술의 특징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1) 새로운 우주관과 서양식 천문도
            • (2) 천문·기상기구의 제작
            • (3) 역법과 시법-시헌력 도입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1) 연행사들의 서양과학 접촉
            • (2) 이익의 서양과학 이해
            • (3) 홍대용의 과학사상
            • (4) 박제가의 서양기술 도입론
            • (5) 정약용의 과학기술론
            • (6) 이규경의 과학기술론
            • (7) 최한기의 종합적 과학기술 수용
            • (8) 대원군의 군사기술 맛보기
            • (9) 실학의 서양과학 수용의 한계성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가. 평시조
              • 나. 사설시조
            • (2) 가사
              • 가. 유배·기행가사
              • 나. 규방가사
              • 다. 평민가사
              • 라. 잡가
            • (3) 한시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가. 전계 한문소설
              • 나. 야담계 한문소설
              • 다. 한문 장편소설
            • (2) 국문소설
              • 가. 영웅소설과 역사군담소설
              • 나. 환몽소설과 애정소설
              • 다. 장편 가문소설과 가정소설
              • 라.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 3) 기록문학
          • 4) 문학사상과 비평
        • 2. 미술
          • 1) 회화
            • (1) 회화활동의 확대와 창작태도의 변모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가. 남종화법의 파급
              • 나. 서양화법의 도입
            • (3) 진경산수화의 확립과 발흥
            • (4) 풍속화의 확대와 발전
            • (5) 기복호사 풍조와 민화류의 범람
          • 2) 서예
            • (1) 고법의 다양한 전개
            • (2) 금석학과 전예의 진흥
            • (3) 추사체의 출현과 유행
            • (4) 개화기의 서예
            • (5) 한글서체의 극성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가. 효종∼숙종기(1636년경∼1725년경)
              • 나. 영조·정조기(1725년경∼1800년경)
            • (2) 말기의 조각(순조∼고종기=1800년경∼1910년경)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숙종·영조시기(18세기 전반)
              • 나. 영조·정조시기(18세기 후반)
              • 다. 순조·헌종시기(19세기 전반)
            • (2) 목칠공예
              • 가. 조선 후기의 목공예
              • 나. 칠기
          • 5) 건축
            • (1) 일반건축
            • (2) 도성과 궁궐
            • (3) 읍성과 관아·객사
            • (4) 유교건축
            • (5) 사찰건축
            • (6) 주택건축
            • (7) 양식건축의 도입과 양식건물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1) 양란 이후의 장악원
            • (2) 아악의 명맥과 종묘제례악
            • (3) 향악·당악 및 궁중정재의 새 경향
            • (4) 고취악의 변천 및 세악·내취의 등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가. 가곡의 성장과정
              • 나. 가사와 시조의 등장
              • 다. 판소리의 역사적 발전
              • 라. 범패 및 기타 성악의 갈래
            • (2) 기악의 발전
              • 가. 합주곡의 등장
              • 나. 독주곡의 등장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1) 악조의 역사적 변천
            • (2) 음악양식의 새 경향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가. 악보의 편찬과 종류
              • 나. 기보법의 역사적 변천
              • 다. 생황자보와 연음표의 등장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가. 정재무
              • 나. 일무
            • (2) 산대잡희의 폐지
            • (3) 민속무
              • 가. 풍물굿
              • 나. 탈춤
              • 다. 강강술래
              • 라. 승무
              • 마. 작법·범패
          • 2) 체육
            • (1) 편사
              • 가. 사정의 유래
              • 나. 사정의 조직 및 규칙
            • (2) 각저
            • (3) 수박
            • (4) 장치기
            • (5) 유상·등고 기타
          • 3) 연극
            • (1) 산대나희
              • 가. 규식지희와 음악
              • 나. 소학지희
            • (2) 조선시대의 재인과 광대
            • (3) 판소리
            • (4) 민속극
              • 가. 서낭제 탈놀이
              • 나. 산대도감계통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무속신앙

 무당의 성내 출입은 조선 초기에 이미 국가의 영으로 금지되었으나 성밖에서의 활동까지 금지한 것은 아니어서 조선 후기에 들어와서도 이에 대한 규제가 계속될 수밖에 없었다.

 숙종 46년(1720) 세자를 인접할 때 지평 洪龍祚는 항간에 巫風이 날로 성하므로 한성부에 명을 내려 성중의 무녀를 색출하여 성밖으로 쫓아야 한다고 말하였다.335) 동년 2월에 우의정 李健命도 같은 내용을 건의하였다.336)

 정조 때 간행된≪大典通編≫에도 서울 사는 무녀들을 강 밖으로 축출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순조 13년(1813)에 임금이 關西地方에는 중과 무당이 어울려 잡술이 성행하므로 이를 일체 금단하라는 명도 내렸다.337) 2년 후에도 무격을 성밖으로 쫓아내라는 명이 있었다.

 조선 초기에 이미 성밖으로 축출됨으로써 주변화되기 시작한 무속은 조선 후기에 이르는 동안 관 주도의 군·현 단위의 종교행사가 민의 성장에 따라 민간 주도의 마을 단위의 종교행사로 분화되고, 이것이 각 면·리로 확산되어 가는 과정에서 그 대상을 촌락의 일반민에서 찾게 되었다. 무속신앙은 민 중에서도 특히 사회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던 여성들에게 하나의 소극적인 도피처를 제공하였다. 무당의 성이 주로 여성이었던 것은 양자가 모두 사회의 주변부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무당들은 주로 가신신앙과 연결하여 무속행위를 하였지만, 간혹 마을 단위의 행사인 동제 또는 별신제에 관여하였고 강원도 강릉의 단오제와 같은 거군적 행사의 일부를 맡기도 하였다.

 무당들은 신라장군 김유신의 어머니를 ‘萬明神’으로 모시고 신당에 구리로 만든 둥근 거울을 걸어 놓는데 이것을「明圖」라고 부른다.338) 또 무당들은 철릭을 입는데, 이것은 무사의 의상으로 귀신을 제압하는 힘을 상징한다.

 무당들은 흰쌀을 쟁반 위에 쌓아 놓고 손으로 그것을 조금 쥔 다음 주위에 뿌리고 주문을 외면서 그 흩어진 모습을 보고 길흉을 점친다.339) 또한 무당들이 신에게 기원할 때 젓가락으로 버들고리의 평평한 면을 그으면서 노래의 박자를 맞추는데, 이것은 여진족의 풍속으로 그들과 국경지대에서 서로 접하면서 전해진 것이라고 한다.340)

 무당들은 巫蠱 즉 남에게 해를 주려는 동기가 담긴 푸닥거리를 하는데, 이를 우리말로는「방자」라고 한다. 閭巷의 민가에서 일어나는 저주에 관한 일들에는 대부분 무당이 개입되어 있었다.

 무속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도교적 요소는 시왕[十王]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불교적 요소로는 三佛, 또는 三佛帝釋을 들 수 있다. 삼불은 무당이 사용하는 부채에 그려져 있다.

 무당이 행한 굿의 종류를 이능화의≪朝鮮巫俗考≫에 나온 것을 중심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성주굿:성조굿, 성주풀이 등으로 부르며 호남지방에서는 都神굿이라고 한다. 음력 10월 상달 중에 주로 戊午日을 택해 지낸다. ◦ 낙성굿:집이나 방을 지은 후에 落成式으로 지내는 굿이다. 무당은 ‘地理歌’ 등을 불러 地德의 아름다움을 찬양한다. ◦ 제석굿:主穀神으로 모시는 帝釋神에 대한 굿이다. ◦ 칠성굿:七星을 모시는 굿이다. ◦ 조상굿:무당이 죽은 조상을 청하여 즐겁게 하는 굿이다. ◦ 삼신굿:삼신, 즉 출산을 담당하는 신에게 드리는 굿이다. ◦ 지신굿:地神釋이라고도 하며 토지신을 안정시키는 굿이다. ◦ 성황굿:성황당에 지내는 굿이다. ◦ 당산굿:기신굿, 도당굿 등으로 부른다. 각 군·현이나 촌락마다 鎭山에 신당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 곳에 지내는 제사에 무당이 초빙된다. ◦ 별신굿:이 행사에도 무당이 개입 또는 주관했다. ◦ 액막이굿:매년 정월 보름쯤에 일년 재액을 예방하는 뜻에서 지낸다. ◦ 여탐굿:남녀의 혼약이 이루어진 후 凶煞星이 있을까 염려하여 지내는 굿이다. ◦ 마마굿:‘손님굿’이라고도 한다. 마마는 천연두의 높임말이다. 이 병을 가져다 주는 痘神이 강남에서 온다고 하여 ‘손님’이라고도 부른다. 아이가 천연두에 걸리면 종이로 만든 기에 ‘江南戶口別星司命旗’라고 써서 문머리에 끼워 놓아 아이가 병에 걸렸음을 표시한다. 앓은 지 10여 일이 지나 딱지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무당을 불러 두신을 보내는 굿을 하는데 이것을 ‘拜送’이라고 한다. ◦ 용왕굿:이 굿은 주로 배 위에서 행하는데 좁쌀로 밥을 지어 물고기들을 먹이는 의식이 있다. ◦ 초혼굿:큰 굿을 벌일 때 먼저 귀신을 불러 달래는 뜻을 가진 의식이다. ◦ 진오귀굿:죽은 망령을 달래는 굿이다. 이 행사가 끝난 후 염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속에 佛俗이 섞인 예다.

 끝으로 민간신앙의 對象神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군왕신:「군웅」이라고도 한다. 고려의 군왕, 또는 조선의 莊獻世子와 같이 억울하게 죽은 영혼을 君王神으로 모신다. ◦ 대감신:무당의 신으로 10여 개 된다. 예를 들면 土主大監·守門將大監·府君大監·龍宮大監·戶口大監·城主大監 등이 있다. ◦ 제석신:佛俗의 삼불제석과 같은 신으로 각 절에는 除夕日 즉 섣달 그믐밤에 신도들이 각자 齋米를 들고 와서 帝釋神에게 빈다. ◦ 독갑신:도깨비(獨甲神)를 말하며 한자말로는 ‘魎魍’이라고 한다. 도깨비는 창문에 돌을 던지고, 물건을 가져다가 나무 위에 걸어 놓고, 가옥에 불을 지르는 등의 장난을 하여 인간들을 괴롭힌다고 한다. ◦ 손각시귀:시집 못 가고 죽은 손씨집 처녀 孫閣氏鬼를 말한다고 하며, 딸을 시집보내는 집에서는 혼수복을 만들 때 먼저 옷감의 일부를 잘라 각시신을 모신 상자에 넣고, 음식을 먹을 때나 새로운 물건이 생기면 반드시 이 앞에서 薦神한다고 한다. ◦ 칠성신:육아 및 수명장수를 맡는 신(七星神)이다. ◦ 풍신:‘영등할머니(風神)’를 말한다. 매년 2월 초하루에 天界에서 지상으로 내려왔다가 20일에 다시 올라간다는 신이다.

 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신들이 있다.

◦ 목멱산신:목멱산 꼭대기에 있는 신 (木覓山神)으로 조선 초에는 매년 봄과 가을로 醮祭를 행했다. 이 곳에 있는 國師堂에는 고려 공민왕, 조선의 無學大師, 고려의 懶翁和尙, 西域僧 指空 등 신상들이 걸려 있고 장님상, 여아상도 걸려 있는데 이 여아는 痘神이라고 한다. ◦ 태자귀:‘명두’라고도 하여 어린아이의 죽은 영혼(太子鬼)을 신으로 삼아 모신다. ◦ 미명귀:억울하게 죽어 세상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여 사람들에게 붙어 못살게 하는 악귀(未命鬼)라고 한다. ◦ 야광귀:천계에 있다가 설날 밤에 인가로 내려와 신발을 신고 간다는 귀신(夜光鬼)이다. 신발을 잃으면 일년 내내 불길하다고 하여 이를 막기 위해 긴 막대를 세우고 체를 달아 둔다고 한다.

<鄭勝謨>

335)≪肅宗實錄≫권 65, 숙종 46년 정월 임진.
336)≪肅宗實錄≫권 65, 숙종 46년 2월 신축.
337)≪純祖實錄≫권 17, 순조 13년 6월 병신.
338)李圭景,≪五洲衍文長箋散稿≫권 26, 巫覡辨證說.
339)李德懋,≪靑莊館全書≫권 56, 盎葉記 3.

李圭景,≪五洲衍文長箋散稿≫권 43, 米糈卜辨證說.
340)李圭景,≪五洲衍文長箋散稿≫권 26, 巫覡辨證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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