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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우리 문화와 예술에 관련된 수많은 주제들이 언급되고 있으나 대부분 시대별로 간략히 서술되어 그 개념과 변천 과정, 성격 등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영상 문화·예술이야기>는 한국사 속 문화·예술 분야의 주요 주제별로 그 흐름과 변천 과정, 특징과 성격 등을 전문가의 해설을 기반으로 동영상 자료로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DB 구축 참여자
주제명 기획 자료해설 자문 연출 시나리오 구성 기획 제작 구축연도
석탑 김소남
박남수
박경식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안현진 (주)아리랑TV미디어 2016
무덤 김재홍
토우와 토용 김현희
토기 권오영
기와 이병호
조선시대 회화 조규희
한국의 성 서정석
불사 이기선
음악 송지원
도성과 왕궁 박순발
고려청자 전미희
김소남
조은정 윤종원 김미현 (주)투와이드 컴퍼니 2017
분청사기 박경자
백자 박정민
복식 이은주
사찰건축 이종수 최광석 배수영
고려불화 김정희
서예 손환일
지도 양보경
동종 김소남
임천환
원보현 윤종원 배수영 (주)투와이드 컴퍼니 2018
서원 조재모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정성희
제지술과 인쇄술 이재정
통신사행렬도 정은주 최광석 김미현
한글소설 유춘동
화폐 정수환
석빙고 임천환
서일수
김지영 김기원 김자경 스토리라인 2019
최형국
화약무기 김해인 문현성 한정옥
김병륜
김치 김혜숙 윤종원 나누리
인삼 김성수
담배 임성수 신정화 윤옥희
구황작물 구열회
온돌 임천환
이홍구
경석현 윤종원 김자경 스토리라인 2020
농기구 염정섭
바둑 남치형 김기원 김자경
문방사우 김지나
화장 이민주 신정화 한정옥
관례 김지영
목간 이경섭 문현성 이나경
봉수 김경태
판소리 신재호
이홍구
최혜진 문현성 곽기연 스토리라인 2021
궁중음식 박은혜
의궤 신병주 김기원 나누리
갓과 모자 장경희 김기원, 윤종원
종묘 조재모 윤종원 정은주
종묘제례악 송지원
감염병과 방역 김호 신정화 한정옥
풍속화 유재빈
궁궐 신재호
이홍구
조재모 김기원 한정옥 스토리라인 2022
전통정원 소현수
조선왕조실록 강문식
칠공예 최영숙 신정화 김자경
염직 백영미
탈놀이 허용호 윤종원, 유환수 임승연
궁중무용 손선숙 문현성
민화 유미나 문현성 나누리
어보 성인근
읍성 신재호
이주호
이일갑 지해
김성진
하원기 스튜디오바카 2023
혼례 김연수
질그릇 한혜선 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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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화 유경희
농악 양옥경
해녀 오상학 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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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신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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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김기원 임승연 스토리라인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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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외국인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서울의 관광지 중 하나인 북촌한옥마을.
도심 속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지금도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는 20세기 우리 역사의 산물입니다.

북촌을 비롯한 한옥 밀집 지역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개발됐습니다. 당시 경성부의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도시화되면서 주택난이 생겨나고 일본인의 유입까지 늘어 일본식 문화주택이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이에 지금의 뉴타운처럼 조선인들의 집단적 주거단지가 개발되는데요. 이 시기,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 건축된 한옥 주택을 도시한옥이라 부릅니다.

도시한옥은 맞춤집과 같은 전통한옥과 달리 주택 건설 회사가 대형 필지를 매입한 후, 이를 여러 개의 소형 필지로 분할하고 그 위에 한옥을 집단적으로 건설했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도시한옥주거지는 분양 광고를 통해 매각하는 선개발 후분양 방식으로 공급됐는데요. 약 20~50평대의 좁은 땅에 방과 부엌, 마당까지 갖춘 소형 한옥으로 건설해 대량 보급되면서 집단한옥지구가 형성된 것입니다.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도시한옥

이렇게 지어진 도시한옥은 여러가지 특징을 갖습니다. 도시한옥은 좁은 부지에 지어졌기에 처마가 짧은 건축 양식을 보이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서까래와 부연에 더하여 함석 챙을 만들어 처마선을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청은 유리창을 달아 마루를 실내 공간으로 활용하고 상수도가 들어오게 된 마당과 부엌 등 물 쓰는 공간에는 타일이 쓰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함석, 유리, 타일 같은 근대적 건축재료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는데요.

다만 이 시기에는 전통 구조 양식을 유지한채 부분적으로 근대적 재료가 사용된 한옥이 건축되기도 했던 만큼 이것이 도시한옥만의 특징은 아니었습니다.

도시한옥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평면 구조에 있습니다. 즉, 도시한옥 대부분이 남쪽으로 열린 ㄷ자형 평면을 가지고 있는데요. ㄱ자형 안채와 일자형 문간채가 한 몸으로 통합돼 최소 규모로 짓기에 적합한 형태인데다 좁은 필지지만 햇빛이 잘 들고 길에서 보면 닫혀 있는 안마당을 가질 수 있는 구조입니다.

또 다른 도시한옥의 구조적 특징은 문간인데요. 문간은 바깥 벽과 함께 집 안과 밖을 차단해주면서도 골목이라는 공유 영역과 사적인 영역인 안마당을 연결해주는 공간입니다. 또한 높은 밀도, 반복의 효율성을 중시한 도시한옥은 ㄷ자형이 연속된 ㄸ자형을 이루는 연립한옥으로도 지어졌습니다.

이렇듯 도시한옥은 도시화, 주택난이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탄생한 주택으로 표준화된 작은 평면을 바탕으로 했지만 나름 화려함을 추구했으며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는 등 시대적 요구와 당시 사람들의 주택에 대한 생각을 반영하며 나타났습니다.

[에필로그]

한옥이라는 전통적 주거 문화가 20세기 새로운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탄생한 도시한옥
전통한옥과 현대 한국의 주거문화를 잇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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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 송인호
시나리오·구성 : 임승연
검수 : 이경아, 명재림, 서명원
성우 : 배하경
촬영 : 윤수원
종합편집 : 박인준, 이승신
녹음·음악 : 조동효
로고 : 민승욱
촬영, 자료 협조 : 북촌한옥마을, 북촌배렴가옥, 북촌라운지 카페,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시 한옥정책과, 서울시 홍보기획관, 이도한옥, 홍건익가옥
PM : 윤종원, 김기원
행정 : 김상희
연출 : 김기원

해설

도시한옥주거지와 ㄷ자형 도시한옥

1920년대와 1930년대 경성부의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주거지의 공급에서 비롯되었다. 이미 ‘공급’이라는 단어에 ‘근대적 성격’이 함축되어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마을이나 고을처럼 점진적이며 자율적으로 형성된 주거지가 아니라, 대규모로 단기간에 조성된 주거지이다. 이와 함께 한옥주거지도 대규모로 조성되었다. 도성 안의 대형필지와 구릉지, 도성 밖의 토지구획 정리사업으로 새로 조성된 주거지에, 적게는 십여 채에서 많게는 수백 채에 이르는 한옥들이 동시에 건설되었다.

이 도시한옥들은 전문적인 건설업체에 의해 주거지와 주택이 동시에 계획되고 시공되었으며, 신문광고 등을 통해 분양되었다. 그 형성과정이나 공급방식과 도시조직의 모습이 이전에 지어진 한양의 한옥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건축유형이다. 그것이 갖는 근대적 성격을 다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도시한옥은 주거지구조가 ‘일본을 통하여 수입된 격자형 주거지패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19세기 이전 한양의 한옥주거지가 ‘물길과 옛길을 고려하는 가지형(잎맥형) 주거지패턴’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과 비교할 때, 격자형은 도시와 주택이 만나는 새로운 방식을 함축하고 있다. 이 격자형은 우선 공유영역인 가로와 개인영역인 필지를 효율적으로 분할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대성’을 갖고 있다. 한편 이러한 격자형의 근대성이 오래된 도시조직에 얹혀지면서, 두 패턴 사이에서 독특한 ‘정(丁)자형 주거지패턴’이 만들어진다. 그것은 구릉지라는 지형특성과 개발규모의 한계를 고려하면서 모색된 것으로, 전통적인 삼거리형 가로와 근대적인 블록형이 절충된 주거지 패턴이다.

ㄷ자형 평면을 기본으로 하는 도시한옥은 그 평면구성도 그 이전의 경기형 민가나 한양의 민가와 다르다. 물론 웃방을 모서리로 하는 ㄱ자형 건물로서 각각 대청과 건넌방이, 부엌과 건넌방이 있는 웃방꺾음집을 기본단위로 하지만, 문간과 측간과 문간방/사랑방으로 구성되는 일자형 문간채가 조합되면서, 그 이전에 있었던 ㄷ자형과는 그 평면구성이 다를 뿐 아니라 필지를 점유하는 방식이나 도시에 면하는 방식이 다른 새로운 도시주택유형으로 진화된 것이다.

한편 ㄷ자형한옥이 연속된 연립한옥도 건설되었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벽을 공유하고, 지붕이 한 몸체로 연속되어 있으며, 집 앞에 골목길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집합주택의 구성과 동일하다. 또한 ‘남북방향의 뚫린 골목’과 ‘남쪽으로 열린 ㄷ자형한옥’이라는 유형학적 질서를 가장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건축으로, 그 질서에 따라 일정한 규모까지 복제될 수 있는 도시주택유형이다.

근대도시 주택유형이 갖추어야할 조건은 ‘높은 밀도’와 ‘반복의 효율성’이다. ㄷ자형 도시한옥은 도시주택유형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연립이 가능한 건축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단행본

  • 박철수, 2021, 『한국주택의 유전자 1』, 마티
  • 서울특별시, 『서울건축사』중 근대주거 편(송인호 집필), 서울시사편찬위원회
  • 한국건축개념사전 기획위원회, 2013, 『한국건축개념사전』, 동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