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미있는 초등역사
  • 조선
  • 향교와 서당
  • 조선 시대 교육 기관, 향교와 서당

조선 시대 교육 기관, 향교와 서당

<강릉향교 대성전(강원 강릉시)>   
문화재청

“향교의 교육 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지와 노비를 지급하도록 하시오.”

“전하, 성은이 망극하옵니다. 분부 받들겠습니다.

조선 시대에는 향교에 토지(학전)와 노비(학노비)를 지원했어요. 향교에서 어떤 교육을 했기에 나라에서 지원을 했을까요? 그리고 향교 이외에 백성들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학교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조선 시대 유교 교육을 위해 다양한 학교가 세워지다

조선을 세운 태조 이성계와 신진 사대부는 유교를 바탕으로 나라가 다스려지기를 바랐어요.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교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겠지요. 태조는 나라를 세우자마자 다음과 같은 내용의 즉위 교서를 내렸어요.

중앙에는 국학(國學)을 두고 각 지방에는 향교를 세워 백성을 교화하고 인재를 양성할 것이오.

태조는 한양으로 도읍을 옮길 때 종묘와 사직단, 궁궐처럼 중요한 건물을 지으면서 교육기관들도 새로 건립했어요. 한양에는 국가 최고 교육 기관인 성균관과 동서남북에 4부학당을 세웠고, 지방 곳곳에는 향교를 건립했어요. 성균관과 4부학당, 향교는 모두 나라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관학이라고 불러요.

그렇다면 조선 시대에는 관학만 있었을까요? 아니에요. 사학이라 불리는 개인이 세운 학교도 있었어요. 바로 서당과 서원이지요. 이렇듯 조선 시대 교육 기관은 크게 관학과 사학으로 나뉠 수 있어요. 우리는 그중에서 여러분과 같은 또래를 가르친 학교인 향교와 서당에 대해 살펴보아요.

향교와 서당은 언제부터 있었을까요? 여러 기록을 살펴보면 향교는 조선 시대에 처음 세워진 것이 아니에요. 고려 시대에도 향교가 있었어요. 그런데 고려 시대에는 모든 고을에 지방관이 파견되지 못했어요. 그래서 향교도 각 지방에 골고루 세워지지 못한 것 같아요. 향교가 각 고을에 골고루 세워져 유교 교육을 담당한 것은 조선 시대에요.

조선 시대 왕들은 향교를 발전시키기 위해 많이 노력했어요. 향교 교육이 잘 이루어지도록 토지와 노비를 지급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 공부에 필요한 책인 『소학』과 학생을 가르칠 선생님을 각 지방에 보내기도 했어요.

서당이 언제 처음 생겼는지는 역사학자마다 의견이 달라요. 어떤 학자는 고구려의 경당을 서당의 시초로 보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당은 조선 시대에 생겼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에요.

즉, 16세기 조선에서 사림파가 등장하면서 서당이 세워졌다는 것이죠. 이 시기에 각 지방에서 영향력을 끼치던 양반 가문이 서당을 세웠다고 해요.

17세기에는 지방 양반이 성장하면서 서당의 수도 점차 늘어나게 되었어요. 조선 후기에 정약용이 『목민심서』에서 “보통 4~5개 마을마다 서당이 있다”라고 했을 정도로 서당이 많았다고 해요.

그 후에도 서당은 꾸준히 늘어나 일제 강점기인 1911년 3월 기준 전국에 16,540개의 서당이 있었고 이곳에서 공부하는 학생이 141,604명이었을 정도라고 해요. 지금부터 조선 시대 교육 기관인 향교와 서당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향교는 제사와 공부를 함께 하던 곳이에요

조선 태조 이성계가 향교를 세울 것을 장려한 이후 세종 때에 이르면 전국 329개 지역에 향교가 세워졌어요. 각 고을 마다 향교의 크기는 달라도 반드시 짓는 건물이 있었어요. 그게 뭘까요?

그 공간은 바로 문묘에요. 문묘는 대성전과 동무, 서무라 불리는 건물이 있는 곳이에요. 그중에서도 대성전은 가장 중요한 건물이에요.

대성전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위패를 모셔놓은 곳이에요. 여기서 위패는 죽은 사람의 이름과 죽은 날짜를 나무에 적에 놓은 것인데요. 그 위패에 영혼이 있다고 여겼어요. 대성전은 성균관에도 있어요. 대성전이 있는 문묘에서는 해마다 2월과 8월이 되면 석전제라 불리는 유교 의례가 치러져요. 또 수령으로 임명된 사람이 그 지역에 부임하거나 떠날 때도 문묘에 가서 인사를 해야 할 정도였어요.

<전주향교 대성전(전북 전주시)>   
문화재청

향교에는 공부를 위한 공간인 명륜당도 있어요. 명륜당은 학생들이 모여 강의도 듣고 토론을 하는 곳이었어요.

<전주향교 명륜당(전북 전주시)>   
문화재청

향교의 학생들은 모두 기숙사에서 생활했지요. 기숙사 건물은 보통 명륜당 앞에 두 개의 건물을 지어 사용했어요. 이 두 개의 건물은 각각 동재와 서재로 불렀어요. 조선 후기의 경우 동재는 양반의 자제가 머물렀고, 서재는 서얼이나 일반 백성의 자제들이 머물렀어요.

<전주향교 동재(전북 전주시)>   
문화재청

<전주향교 서재(전북 전주시)>   
문화재청

이렇듯 향교는 크게 두 공간으로 이루어졌어요. 제사를 지내는 곳과 공부를 하는 곳으로 말이죠. 그리고 두 공간은 담을 쌓아 서로 구별했어요.

조선 시대 만들어진 서당은 여러 종류가 있었어요. 양반이 훈장 선생님을 초빙하여 아이들의 교육을 맡기는 경우도 있었구요. 여러 사람들이 함께 서당을 만들어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했어요. 그리고 훈장 선생님이 마을 아이들을 위해 자기 집에 서당을 만들어 교육하기도 했지요.

<은곡서당(경북 안동시)>   
문화재청

향교와 서당에서 무엇을 배웠을까?

향교와 서당은 모두 유교와 관련된 책을 배웠어요. 향교는 오늘날의 중등 교육 기관으로 16세 이상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이에요. 물론 조선 초기에는 8~10세의 어린 학생들도 향교에서 공부할 수 있었어요.

향교의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배우는 것은 『소학』이었어요. 향교에 입학할 때도 『소학』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지 시험을 보았다고 해요. 『소학』을 다 익히면 유교 경전인 『대학』, 『논어』, 『맹자』 등을 배워요.

이외에도 효에 대해 공자와 그의 제자가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정리한 『효경』, 세종 때 왕에 대한 충성, 부모님에 대한 효, 부부간의 의리를 정리한『삼강행실도』 등도 배웠어요.

서당은 향교의 학생보다 어린 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이에요. 오늘날로 치면 초등학교와 비슷하답니다. 조선 시대에는 남자아이들이 5~6세가 되면 서당을 다니기 시작해서 보통 15~16세가 되면 서당을 졸업했어요. 그런데 공부를 다 마치지 못하면 20세까지 서당을 다니는 경우도 있었어요.

서당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은 『천자문』이라고 해요. 『천자문』을 통해 천 개의 한자를 읽고 쓰는 법을 배웠어요. 『천자문』을 다 익히면 『동몽선습』을 배워요. 『동몽선습』은 박세무가 어린 학생을 위해 유교 윤리인 삼강오륜과 중국과 우리나라의 역사를 정리한 책이에요.

서당마다 배우는 책이 달랐지만, 보통 『소학』으로 공부를 마무리한다고 해요. 서당에서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해서 『소학』을 끝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학생마다 달랐는데 보통은 3년에서 4년, 많으면 8년에서 9년이 걸렸다고 해요.

향교와 서당에서 공부하는 법은 비슷했어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강독인데요. 강독은 책을 끊임없이 읽어서 외우고 그 내용을 풀이하는 것이에요. 서당에서는 보통 하루에 100번 이상은 읽었다고 해요. 이렇게 읽은 것을 이튿날 아침에 훈장님 앞에서 외우고 풀이를 해서 통과해야지만 다음 진도를 나갈 수 있었어요.

만약 통과하지 못하면 훈장님께 회초리를 맞고 틀린 내용을 다시 공부해야 했지요. 조선 후기 김홍도라는 화가가 그린『서당』이라는 풍속화를 보면 이 장면이 잘 표현되어 있어요.

<김홍도 필 풍속도화첩(서당)>   
문화재청

여러분과 비슷한 나이의 서당 학생들은 하루에 얼마나 공부했을까요? 요즘 초등학생들은 보통 9시에 학교 가서 공부를 시작하지요. 많이 공부하는 6학년 학생들이 40분씩 6교시를 공부하니,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은 6시간을 넘지 않지요.

그런데 조선 시대에는 서당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밥 먹고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 시간을 개인 진도에 따라 공부했다고 해요. 여러분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공부했어요. 이 이야기를 듣는 순간 조선 시대에 태어나지 않은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 같아요.

향교와 서당을 다니면 무엇이 좋을까요?

조선 시대 향교와 서당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상상해보아요. 무척 힘들었을 것 같지요? 그런데 조선 시대 학생들이 향교와 서당을 다닌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향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몇 가지 좋은 점이 있었어요. 조선 시대에 학교 다니는 가장 큰 이유는 과거 시험에 합격해서 관리가 되기 위해서였죠. 과거는 3차에 걸친 시험을 봐야 하는데, 향교의 학생들에게는 1차 과거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어요.

또 다른 이유는 향교 학생에게 군역의 의무가 면제되었기 때문이었죠. 그러니 너도나도 향교의 학생 자격을 유지하고 싶어 했어요. 심지어 실제 향교에 다니지 않아도 학생으로 등록하기를 바라는 사람들까지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심한 경우 40세까지도 향교의 학생으로 등록한 사람마저 생겼다고 해요. 그러면 등록금을 낭비하는 거 아니냐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향교는 나라에서 무료로 공부를 가르치는 곳이라 등록금이 없었어요.

나라에서 세운 향교와 달리 서당은 훈장님에게 학비를 조금씩 냈어요. 그렇다면 서당을 다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어릴 때 서당을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해야 향교나 서원에 입학하기가 수월했거든요.

게다가 조선 후기에는 일반 평민들도 자식에게 공부를 시키려고 해서 서당이 늘어났어요. 글을 배운 사람들은 책을 읽을 수 있었고, 편지도 쓸 수 있었지요. 글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대신 글을 써 줄 수도 있었구요.

역사 속 작은 이야기: 서당의 어린이들은 어떤 놀이를 했을까요?

요즘 초등학생들은 주로 어떤 놀이를 하면서 지내나요? 집에서 책을 읽거나 운동장에서 축구나 야구 같은 스포츠를 즐기겠죠. 또는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게임 하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조선 시대 서당의 학생들은 어떤 놀이를 했을까요? 서당의 학생들은 주로 공부와 관련 있는 놀이를 했어요. 대표적인 것이 승경도 놀이에요. 승경도 놀이는 종정도 놀이라고도 불렀는데, 커다란 판에 관직의 이름을 써놓고 주사위나 윷을 던져 말을 움직이는 놀이에요. 놀면서 자연스럽게 관직 이름을 외울 수 있지요.

고을 모둠 놀이란 것도 있어요. 이 놀이는 자신이 알고 있는 두 글자의 고을 이름을 모두 쓴 다음 서로 맞추어 보는 놀이에요. 일단 고을 이름을 많이 쓴 사람이 유리해요. 그런데 써놓은 이름 중 틀린 글자가 있거나 고을의 위치를 물어볼 때 대답하지 못하면 점수가 깎기는 거죠. 그래서 신중하게 고을 이름을 써야되요.

조선 시대에는 전국의 고을마다 향교를 만들었을 만큼 유교 교육에 힘썼어요. 그러니 잘 찾아보면 여러분이 사는 지역의 가까운 곳에도 향교가 있을 거예요. 우리 주변에는 어떤 향교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집필자] 김현숙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