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10권 자연과 정성의 산물, 우리 음식
  • 제5장 천년을 함께한 차
  • 1. 불교 문화와 차
  • 신라인의 차 생활
김지원

고대의 차 문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는 매우 어렵다. 차에 관한 유적도 적고, 남아 있는 기록조차도 매우 단편적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불교 관련 기록이나 고려시대의 문집 속에 약간의 기록이 남아 있어 고대인들의 차 문화를 어느 정도까지는 그려볼 수 있다.

확대보기
풍로
풍로
팝업창 닫기

신라인들은 차를 의례용으로 사용하고 마신 듯하다. 기호품으로 마시는 사람도 있었지만, 당시의 차는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해야 하는 귀한 물품이었기에 왕실, 귀족, 일부 승려들만 마실 수 있었다. 8세기 즈음 차 수요가 계속 늘어나자 국가에서는 토산차(土産茶) 재배의 필요성을 느꼈다. 8세기 중엽 연기 조사가 차 종자를 화엄사에 심었다는 기록도 있고, 9세기 초 중국에 다녀온 대렴(大廉)이 차 종자를 가져와 지리산에 심었다는 기록도 있다. 차나무는 토양과 기후가 알맞아야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차 종자를 심었다고 하여 곧 토산차가 보급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설사 토산차가 재배되어도 이 역시 일부 상류층에서 주로 소비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토산차의 재배는 그 앞 시기까지 중국차에 의지했던 차 공급이 점차 토산차로 넘어오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신라인들은 차를 위한 다구(茶具)를 갖추고 있었 다. 경덕왕이 충담사를 만났을 때 충담사는 앵통243)혹은 하궤(荷簣, 삼태기)를 들고 있었다고도 한다.(櫻筒, 벚나무 속을 파내고 만든 통)을 들고 있었는데, 그 안에는 다구가 있었다. 또, 왕이 차를 부탁하자 충담사가 바로 차를 다려 왕에게 드렸다는 사실로 미루어 실외나 실내 어디서나 차를 끓일 수 있게 다구를 골고루 갖추고 있었던 것 같다. 경주 안압지(雁鴨池)에서는 아궁이에 굴뚝이 달린 흙으로 빚은 풍로(風爐)가 출토되었다. 솥에 물을 부어 풍로 위에 올린 뒤 아궁이에 불을 일구어 찻물을 끓였을 것이다. 혜소는 돌로 된 부(釜, 발 없는 큰 솥)에 차를 넣고 끓였다고 하였다. 찻물을 끓이기 위해 돌 또는 쇠로 된 솥이나 가마를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확대보기
이제현 초상
이제현 초상
팝업창 닫기

차를 끓일 때 쓰는 물을 모아 두는 돌못과 찻물을 끓일 때 쓰는 돌화덕에 대한 기록도 있다. 강릉 한송정(寒松亭)은 사선(四仙)으로 불리는 신라 화랑 영랑(永郞)·술랑(述郞)·남랑(南郞)·안상(安詳)이 전국 명산대천을 순례하다 이곳에서 수련을 하고 차를 마셨다는 전설이 전해 오는 곳이다. 이인로(李仁老)·김극기(金克己)·이제현(李齊賢) 같은 고려 문인들은 한송정의 차 유적에 관한 기록을 문집에 남겼으며, 특히 이제현은 한송정의 돌못과 돌화덕을 보지 못한 후세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기 위해 형태와 용도에 대해 자세히 기록했다.244)『동문선(東文選)』 권69, 「묘연사석지조기(妙蓮寺石池竈記)」. 이에 따르면 그곳에는 두 개의 돌덩이가 있는데, 하나는 사방을 네모나게 다듬고 그 속을 둥글게 파서 안에 물을 담아 둔다고 하였다. 그 아래에는 구(口) 자 모양으로 구멍이 있는데, 열어서 흐린 물을 보내고 막아서 맑은 물을 담는다고 하였다(돌못). 다른 하나는 깊게 패인 곳이 두 개 있는데, 둥글게 파인 곳은 불을 두는 곳이고, 타원형으로 파인 곳은 그릇을 씻는 곳이다. 또 구멍을 조금 더 크게 내어 둥글게 파인 곳과 통하게 하는데 바람이 들어오게 한 것이라고 하였다 (돌화덕). 신라인들은 돌못에 깨끗한 물을 담아 두었다가 솥에 덜어 나무나 숯으로 불을 놓은 돌화덕 위에 올려놓고 차를 끓여 마셨던 것이다.

확대보기
묵서문완(墨書文碗)
묵서문완(墨書文碗)
팝업창 닫기

신라 유물 중에는 다양한 형태의 잔들이 있는데, 그 중 어느 것이 찻잔인지는 구별하기 어렵다. 다행히 경주 안압지에서 찻그릇이 발견되어 신라시대 잔의 형태를 추측할 수 있다. 회색 토기인데, 표면에 먹으로 언(言)·정(貞)·다(茶) 세 글자와 구름무늬, 꽃무늬가 그려진 찻잔이다. ‘다’라는 글씨가 있는 만큼 찻그릇으로 사용되었던 것이 분명하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