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사
  • 37권 한국 서예문화의 역사
  • 3 조선시대의 서예 동향과 서예가
  • 02. 조선시대의 주요 서예가
  • 조선 후기 주요 서예가
  • 18. 유한지(兪漢芝, 1760∼1836)
이성배

유한지의 호는 기원(綺園)이며 전서와 예서에 뛰어났다. 그의 <기원첩(綺園帖)>을 보면 동한예의 다양한 필의가 종합적으로 섞여 있음을 볼 수 있다. 그의 전서와 예서는 단아하면서 안정된 필획과 결구를 보여주며 조선 후기 전서의 높은 수준을 잘 보여주고 있다. 김정희는 “유한지는 예서에 조예가 깊으나 문자의 기운이 적은 것이 유감이다.”고 평하였다.

그는 한나라 예서뿐만 아니라 당나라 예서에도 뛰어났다. 정조가 화성행차를 위해 세운 안양의 석교인 만안교에 쓴 <만안교(萬安橋)>나 <화원별집(畵苑別集)>의 표제어는 당나라 예서의 웅장한 필의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의 전서도 다양한 금석 자료를 섭렵하여 이인상이나 이한준의 전서와 유사하면서 다른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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