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대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Ⅱ. 고조선
  • 3. 고조선의 문화와 사회 경제
  • 3) 고조선의 사회경제
  • (1) 사회성격

(1) 사회성격

 기록에 등장하는 위만조선의 인물로는 衛滿과 右渠를 비롯하여 裨王 長·朝鮮相 路人·韓陰·大臣 成己·將軍 王唊·尼谿相 參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위만조선의 행정 및 군사를 담당한 고위관료들로 보인다. 이 밖에 조선상 노인의 아들 最라는 사람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서 상류층내에서도 신분의 세습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위만조선에서 상류층과 평민으로 구분되는 세습 신분층이 존재했음을 말해준다.

 사회구조와 관련하여 당시의 인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기록을 보면 歷谿卿과 함께 망명한 2천 호, 濊君 南閭의 28만 명 등이 언급되어 있는데 이들은 적어도 서너 개 이상의 부족으로 이루어진 국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원전 108년에 한 무제에 의해서 한사군이 설치된 이후의 상태를 기록한≪漢書≫地理志에 나타나는 요동, 현도, 낙랑의 인구는<표 4>를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물론 위만이 멸망한 후로 상당수의 중국의 이민이 있는 등 여러 변동이 있었겠지만, 이것은 위만조선의 인구수를 추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後漢書≫의 경우는<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도군의 경우 호구당 27.1명으로 불합리한 측면이 보이며, 세 군의 전체 인구수의 합계만 이미 180만 명이나 된다는 점도 의문스러운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구통계의 난맥상은 현도군과 같은 변방의 지역에 대한 정보가 소략한 탓일 가능성이 크며, 위만조선의 경우는 일찍이 중국과의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위만조선지역에 대한 인구수에 대해서는 비교적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위만조선지역은 낙랑군지역과 일치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낙랑군의 인구수와 위만조선의 인구수는 대차가 없을 것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한서≫지리지에서는 낙랑군이 25현 62,812호로 406,748명이라고 하였고,≪후한서≫에서는 18성 61,492호 257,050명이라 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종합하면 위만조선 당시의 인구는 25∼30만 명 정도 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遼東郡과 玄菟郡 등은 아마도 위만조선 주위의 여러 소국을 포괄한 것으로 보여진다.

군이름 시 기 戶 數 人 口 數 縣·城數 懸當 人口數 戶當 人口數
한 서 후한서 한 서 후한서 한서 후한서 한 서 후한서 한 서 후한서
요동군 55,972 64,158 272,539 81,714 18 11 15,141 7,429 4.9 1.3
현도군 기원전
107년
45,006 1.594 221,845 43,163 3 6 73,949 7,194 4.9 27.1
낙랑군 기원전
108년
62,812 61,492 406,748 257,050 25 18 16,270 14,281 6.5 4.2

<표 4>≪한서≫및≪후한서≫에 보이는 인구통계표

 그것은 위에서 언급한 예군 남려의 망명으로도 알 수 있다. 그런데 예군 남려의 예에서도 28만 명이 망명했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인구수가 나와 있다.338)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濊와 그밖의 소국은 족장사회단계로 짐작되는데, 족장사회에서 이렇게 많은 인구를 거느릴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것은 이들 지역이 한나라와 직접적인 교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기록이나 수치가 과장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여튼 낙랑군만의 인구를 위만조선의 경우와 대비시켜 본다면, 물론 추측이므로 그대로 믿기 어렵다 하더라도 상당히 많은 인구가 존재했음은 확실하며, 그들을 통제하기 위한 복잡한 사회조직이 이루어졌을 것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이들 기록에 나타나는 지도자들 밑에는 각각 800∼3,000명 정도의 부족이 있었으며, 그 밑으로는(요즈음의 가장 기본단위인 리나 읍과 같은) 군집(band)의 단위로 이루어진다. 각각의 군집과 같은 가족공동체는 40∼70명 정도의 주민들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339)이러한 최소단위(자연부락)는 公貴里의 발굴결과에서도 보인다(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조선고고학개요≫,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7·1990, 116쪽).

 이러한 많은 인구를 지닌 사회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수단이 필요했을까. 그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번째로 법의 존재이고, 두번째로는 강력한 군사력의 존재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약 30만 정도로 추정되는 인구를 가진 고조선사회는 매우 복잡하였을 것이며, 법의 존재는 이러한 사회조직의 일단면을 보여주는 유력한 증거가 된다.≪한서≫지리지에 따르면 고조선에는 箕子가 만든 八條禁法이 있었는데, 이것이 후에 한나라의 영향이 미치면서 풍속이 어지러워져 60여 조의 법령이 제정되었다고 한다. 한편≪후한서≫동이전 濊條에서도 비슷한 기록이 보인다. 이러한 기록들로 비추어 볼 때 위만조선에 들어서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중국과의 관계도 빈번해지면서 여러 가지 법이 제정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 제정되었다는 8조금법은 만민법(jus gentium)적인 성격을 띄고 있었으나, 위만조선의 국가형성 단계에 와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여러 법령이 제정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늘어난 법은 8조금법처럼 공동체에서 자연적으로 지켜지는 만민법이 아니라 복잡한 사회에 따른 여러 가지 인위적인 규정들로 이루어졌을 것이다. 이러한 법률을 시행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군사력과 경찰력이 합법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법의 강제적 집행을 위한 군사력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고고학적으로 발견되는 무기로 보아 충분히 갖추었으리라 여겨진다.

 결론적으로 위만조선이라는 국가는 단일 요소가 아닌, 복합적인 여러 요소의 결합으로서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340)위만조선의 국가형성 및 무역과 관련하여 다음의 글이 참조된다.
崔夢龍,<韓國古代國家形成에 대한 一考察-衛滿朝鮮의 例->(≪金哲埈博士華甲紀念論叢≫, 知識産業社, 1983).
―――,<古代國家成長과 貿易-衛滿朝鮮의 例->(歷史學會 編,≪韓國古代의 國家와 社會≫, 1985).
즉 뒤에서 설명할 장거리무역을 통하여 부를 축적하였으며, 인구증가와 그로 인한 내부적인 긴장과 갈등은 곧 토지확장과 확보, 무력에 의한 인근 부족의 정복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그러한 정복은 막강한 군사력을 뒷받침으로 한 것이며, 특히 그러한 바탕이 된 것은 철제 무기의 사용인 것으로 보여진다. 철제 무기의 사용은 비록 고고학적 증거에서 명확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철제 무기를 만들기 위한 전문인이 필요하였을 것이다. 즉 원료확보를 위한 광산의 개발과 원료의 운반 및 제련에 전문직을 필요로 하였음이 분명하다. 또한 위만조선지역에서 발견되는 車馬具는 이들이 군사력으로 말을 이용했음을 나타낸다. 말을 키우고 먹이는 데 필요한 마장과 조련사의 확보와 같은 부수 조건도 필요하였을 것이다. 아울러 군사를 두기 위해서는 다수의 군사를 먹이기 위한 잉여식량의 확보와 이를 위한 집약적 농경, 철제 농기구의 사용, 오늘날의 품앗이와 같은 농업협동체계의 활용 등이 필요하였을 것으로 여겨진다.341)아직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다른 나라의 예를 볼 때 灌漑시설의 설치도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국가의 발달로 증가하게 된 인구는 사회를 복잡하게 했으며, 그에 따라 율령의 조목이 증가하고 군사력으로 통제할 필요도 있었을 것이다. 또한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조공로 및 무역로의 통제 및 이에 따른 중간이익의 획득과 이를 운영하는 행정관료의 역할, 마차의 사용과 이에 따른 신분의 상징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군사력을 유지하기 위한 징병 및 징수가 있었을 것이며, 하부구조체제를 이루는 현과 같은 행정체계 및 특산물의 진상 등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체계이론에서처럼 서로 관련을 맺어 위만조선의 국가형성이라는 결과를 낳은 것으로 보여진다.

 국가가 형성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는 인구증가, 전쟁, 토지의 확장, 전문직의 발생, 신분계층의 분화, 행정관료의 존재, 징세 및 징병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모든 요소를 위만조선 관계 기사 및 그에 상응하는 고고학적 자료에서도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국가의 정의」에 부합될 수 있는「직업적인 계급」을 가진「중앙관료 정부」와「무력의 합법적인 사용」의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위만조선은 초기에 주위의 유이민집단을 흡수해 나간 정복국가였으며, 衛滿-子-右渠-長의 4대 87년간 왕위를 세습하면서 더욱 완벽한 국가체제를 갖추었으리라 보여진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