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고려 시대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1. 고려의 건국과 호족
  • 4) 태조의 정치이념과 사상
  • (4) 유교사상

(4) 유교사상

신라 중대부터 왕권의 전제화 과정의 일환으로 儒敎의 정치이념이 수용되어져 부분적으로나마 정책에 반영되었고, 신라 말기에 유교적 소양을 지닌 지식인들이 각 지방의 유력한 호족세력과 관계해 이들 호족의 독자적인 정치적 기반 구축에 일정한 정당성을 부여해 주고 있었다.

고려시대에 유교가 정치이념으로 구체화된 것은 成宗 때 崔承老의「時務28條」로부터 비롯된 것이었지만 태조도 이미 유교적인 정치이념의 요체를 터득하고 있었다.

즉 五經에 통달한 최응과, 신라 말 당의 예부시랑 薛廷珪 문하에서 수학하고 과거에 급제한 뒤 신라에 돌아 와 執事省 시랑·瑞書院 학사가 된 崔彦撝, 그리고 경서와 사기에 조예가 깊고 천문과 복술에 정통하였으며 항상 종군하여 태조의 곁을 떠나지 않았던 崔知夢 등이 정치참모로 활약했던 점이다.120)≪高麗史≫권 92, 列傳 5, 崔凝·崔彦撝·崔知夢. 경서와 사기에 통달하고 궁예 밑에서 東宮記室까지 지내다 궁예의 정치적 문란을 보고 은거해 있다가 태조에게 귀부한 王儒에게「致理之道」는 賢人을 구하는 데 있다고 한 점을121)≪高麗史≫권 92, 列傳 5, 王儒. 통해, 유교사상은 고려의 건국을 정당화하고 새로운 지배질서를 구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태조의 통치이념 중의 하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유교가 태조의 통치이념의 하나였던 점은 원년(918) 6월 홍유·배현경·신숭겸·복지겸 등이 천명을 내세워 궁예를 내몰고 왕건을 왕위에 추대하자 태조가 이를 수용한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태조 왕건은 즉위 후 유교적 정치사상의 핵심이랄 수 있는「敬天愛民」을 실천에 옮겼다.

태조의 민생안정을 위한 노력은 원년 6월 병진일에 즉위하여 다음날 내린 조서에서 궁예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지 않고 폭정으로 백성을 괴롭혀서 멸망하였기 때문에 자신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국가를 경영함에 있어 근검·절약에 힘써 백성들의 경제생활이 윤택해질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밖에도 태조는 원년 7월에는 궁예가 농민에게 부과했던 무거운 稅를 가볍게 하였으며, 동 8월에는 기근으로 자신과 처자를 팔아 남의 노비가 된 백성들을 위해 국고에서 포백을 내어 구원케 하였다. 이러한 태조의 민생안정 시책은 민심을 얻어 후삼국 통일을 달성하려는 대민정책의 소산으로 유교의「敬天愛民」사상에 기초하고 있었던 것이다.

태조의 유교사상에 의한 인식과 태도는「訓要10條」의 제7조·제9조 및 제10조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먼저 제7조에서는 통치자가 민심을 얻고 부국강병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될 정치 소양으로 유교의 기본적인 인식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으며, 제9조에서는 국가통치의 공정함과 엄정성을 강조하였다. 한편 제10조에서는 태조가 유교적인 교훈을 국가 통치의 기본철학으로 삼고 자신이 실천에 옮기고자 노력하였던 이들 사항들을 후대에 전하여 국가의 안정과 번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人君이 만백성의 마음을 얻음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 그 마음을 얻으려면 요컨대 諫言을 따르고 讒言을 멀리할 뿐이로다. 백성을 부리는데 때를 가려야 하고 徭役을 가볍게 하고 조세를 덜어 주며 농사일의 어려움을 안다면 저절로 민심을 얻고 나라는 부강하여 백성은 편안하게 될 것이다.

모든 관료들의 녹봉은…공적에 따라 제정하고 관작은 사사로운 정으로 주지 말아야 한다.

국가를 맡은 자는 항상 근심이 없는 때를 경계해야 하고 널리 경사를 읽어 옛 일을 거울삼아 지금을 경계해야 한다(≪高麗史≫권 2, 世家 2, 태조 26년 하4월).

그런데 이상에서 살펴 본 태조의 정치이념과 사상들은 서로 대립되거나 상충되는 관계로 각기 따로 존재한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입장에서 태조의 후삼국 통일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복잡하고 다양한 세력 사이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태조가 민심을 얻고 후삼국을 통일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던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朴漢卨>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