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편 한국사
  • 근대
  • 45권 신문화 운동Ⅰ
  • Ⅰ. 근대 교육운동
  • 2. 근대 교육의 발전
  • 2) 근대 학교의 설립
  • 마. 선교사들의 학교 설립

마. 선교사들의 학교 설립

 한국의 근대 교육 발전과 학교 설립의 눈부신 성과는 개신교 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개화정책 추진 초기인 1880년대부터 고종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 속에 기독교 선교의 기반 구축을 위해 선교사들은 서울에 배재·이화·경신학교를 설립하였고, 기독교 선교금지정책이 이완되기 시작한 1890년대에는 지방도시로 그 범위를 넓혀 1894년 평양의 광성학교·숭덕학교·정의여학교, 1895년 서울의 정신여학교를 비롯하여 동래·인천·재령·목포·원산·개성·해주·공주·대구 등 전국 각지로 확대하였다. 1905년의 을사조약으로 대한제국 사회가 국가적 민족적 위기에 직면하면서 한국인들의 교육열이 팽배하자 천주교·장로교·감리교 구세군 등 각 교단 선교사들의 학교 설립과 교육활동은 더욱 활기를 띄게 되었다.120)孫仁銖, 앞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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