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2. 근대화의 노력
  • (1) 실학 운동
  • [3] 모내기

[3] 모내기

왜란과 호란으로 어떻게 된 살림살이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아보자.

왜란과 호란으로 농민들이 사방으로 흩어져서 전국의 농토는 몹시 황폐하여졌다. 그 때는 나라의 경제적 기반이 농업에 있었던 시대였으므로, 농사 개량에 더욱 힘써야 했다. 이에 관리, 지식인, 그러고 농민들이 함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농촌은 새로워지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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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에서는 황폐한 농토의 개간을 장려하고, 개간한 땅의 세금을 당분간 면해 주었다. 그리고 한 사람이 너무 많은 땅을 차지하는 일을 제한하였으나, 이는 잘 시행되지 못하였다.

농사에 관심을 가진 지식인들은 농업에 대한 책을 많이 썼고, 이 책을 널리 알리려고 임금에게 바치기도 하였다. 이 책들에는 나라에서 도와주어야 할 일, 농업의 기술, 새로운 품종, 농기구 등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적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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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갈이와 타작
밭갈이와 타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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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지식인들이 농업에 대한 책을 많이 쓴 까닭을 알아보자.

농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수리 시설이었다. 그래서 저수지를 만들고 둑을 고쳤으며, 수차를 개량하여 물을 잘 대주었다. 또한, 이 때부터 모내기하는 방법이 보급되어 생산을 더욱 높이게 되었다. 그리고 벼농사를 한 땅에

보리농사를 하는 이모작도 장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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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차
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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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년에 대비하여, 가뭄에 잘 견디는 감자와 고구마를 외국에서 들여와 가꾸기 시작한 것도 이 때부터였다. 또, 인삼이나 약초, 과일, 목화 등 상품이 될 만한 농산물을 재배하기도 하였다.

농촌 사람들이 더 잘 살기 위해서는 협동하는 마음가짐과 절약하는 생활 태도가 필요하였으므로, 향약과 계를 만들도록 장려했다.

이리하여 농촌은 점점 발전하였다.

연구

다음 그림들은 조선 후기에 달라지게 된 산업 활동의 모습이다. 이 그림들을 보고 오른쪽 일들에 관하여 알아보자.

○ 농사짓는 방법의 변화

○ 새로 재배한 농작물

○ 약초를 재배한 까닭

○ 상거래 모습의 변화

○ 농사 이외에 소득을 올리기 위해 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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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벌치기, 상거래, 모내기, 감자 재배, 약초가꾸기, 농기구 개량
꿀벌치기, 상거래, 모내기, 감자 재배, 약초가꾸기, 농기구 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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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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