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5차)
  • 3. 국민 생활과 정치
  • (2) 민주 국가의 정치 생활
  • [1] 국민 참여의 정치

[1] 국민 참여의 정치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들은 어떤 방법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국민 누구나 정치에 대하여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밝힐 수 있는 권리를 가짐으로써, 나라 일을 결정하는 데 직접 또는 간접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것을 국민의 정치 참여라 하며, 이는 민주 정치의 기본적 성격이다.

확대보기
의견 발표
의견 발표
팝업창 닫기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하나가 투표나 선거를 통하여 정치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나라의 일 중에는 국민의 여러 가지 다른 의견들을 하나로 합쳐야 될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의견을 달리하는 여러 사람이 서로의 의견을 가지고 토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으면 투표로써 결정할 수 밖에 없다. 이 때 국민은 나라일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투표를 하게 된다.

확대보기
선거
선거
팝업창 닫기

국민은 나라일을 맡을 대표자나 의견을 대신 주장해 줄 대표를 뽑아 그들에게 결정권을 맡기기도 한다. 따라서 선거를 통하여 대통령과 국회 의원, 또는 지방 의회 의원을 뽑는 것은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일이다.

국민이 정치에 대하여 토론을 하고 비판도 함으로써, 자신의 의견이 정치에 영향을 끼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국민들은 신문, 잡지, 텔레비전 등을 통해서 나라일에 대하여 토론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으며, 단체 활동을 통해서도 나라일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확대보기
토론과 비판
토론과 비판
팝업창 닫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정치에 대해서 자기의 의견을 말하고 싶은 사람은 의견을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보고 듣는 사람은 정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정치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확대보기
선거 홍보
선거 홍보
팝업창 닫기

연구

대통령이나 국회 의원을 뽑는 선거에서 어떤 자세로 어떤 사람에게 투표를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일인지 토의해 보자.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중에는 직접 정치가가 되는 방법도 있다.

국민은 법에 정해진 자격만 갖추면 지방 의회의 의원도 될 수 있고, 국회 의원도 될 수 있으며, 대통령이 되어 나라일을 맡아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은 민주 국가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사회에서는 특별한 사람만이 나라의 지도자가 되고 나라일을 맡아 볼 수 있다.

국회 의원이나 대통령 이외에도 정치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면, 정치에 대하여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의 모임인 정당에 참여하는 것이다.

정당의 당원이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여 많은 당원들로부터 찬성을 얻게 되면, 그 당의 국회 의원들이 이를 정치에 반영한다.

이러한 경우 자기의 주장이 정치에 반영되면, 자기가 직접 정치를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연구

오늘날 남한의 정당 활동과 북한의 정당 활동은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