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발전
  • (1) 역사가 오랜 우리 나라
  • [2] 광개토 대왕과 문무왕

[2] 광개토 대왕과 문무왕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과 삼국을 통일하기 위해 노력한 지도자들에 대해 알아보자.

고조선 이후에 한반도에는 여러 작은 나라들이 세워지게 되었다. 그 나라들은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세 나라로 뭉쳐 발달하게 되었는데, 이 시기를 삼국 시대라고 부른다.

삼국은 서로 문화를 주고받는 한편 자기 나라의 땅을 넓히기 위해 싸우기도 하였다.

확대보기
삼국의 건국과 팽창
삼국의 건국과 팽창
팝업창 닫기

세 나라가 각각 차지한 땅은 시대가 흐르면서 변하게 되었다. 다음은 각 나라의 전성기 때 왕들을 가상으로 만나 본 것이다.

백제-근초고왕

어떤 일에 특히 힘을 쓰셨습니까?

왕 : 우선 나라의 힘을 키우는 데 노력하였어요. 그러기 위해 군사를 늘려 잘 훈련시켰지요.

새로 차지한 영토는 어디입니까?

왕 : 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북쪽으로는 한강 유역을 차지하고, 남쪽으로는 탐라까지 우리 땅으로 만들었어요. 또 왜(일본)에까지도 우리의 세력을 떨쳤지요.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고구려-광개토 대왕

대왕의 업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왕 : 나는 고구려 영토를 중국 북쪽까지 넓혀 고구려인의 용맹을 떨쳤지요. 그리고 나의 아들인 장수왕도 한강 이남으로 영토를 넓혀 나갔어요.

후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왕 : 여러분의 조상은 드넓은 영토를 차지했던 용맹스런 사람들이라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신라-진흥왕

나라 힘을 어떻게 기르셨습니까?

왕 : 우리는 삼국 중 가장 약한 나라였지요. 그래서 화랑도를 통하여 젊은이들을 용맹스럽고 슬기롭게 키워 내려고 하였어요.

화랑도란 무엇입니까?

왕 : 화랑과 낭도로 조직된 단체로, 평시에는 심신을 수련하고, 전쟁이 일어나면 용감하게 나가 싸우게 한 인재 양성 제도였지요. 화랑도는 우리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데 큰 힘이 되었어요.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통일 신라-문무왕

삼국을 통일한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왕 : 처음에는 세력이 약했던 우리 신라가 힘을 합쳐 삼국을 통일하게 되어 무척 자랑스러웠습니다. 이로써 우리 나라에 찬란한 문화가 꽃피게 된 것이지요.

삼국 통일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은 사람을 말씀해 주십시오.

왕 : 모든 신라인들과 기쁨을 나누고 싶어요. 특히, 통일에 가장 큰 공을 세운 김유신 장군, 통일을 이루려는 노력을 다한 나의 아버지 태종 무열왕께 이 영광을 드리고 싶습니다.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화랑도 정신을 알아보고, 우리가 본받을 점을 생각해 보자.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에, 고구려의 장군이었던 대조영은 무너진 옛 고구려의 힘을 다시 찾기 위하여 흩어졌던 유민들을 모아 나라를 세웠다.

그는 중국 동북 지방에 있는 동모산 일대에 터전을 잡고 나라를 세워, 그 세력을 크게 떨쳤다. 이 나라를 발해라고 한다.

발해는 신라가 통일시키지 못했던 옛 고구려 땅을 지키며 고구려인의 기상과 문화를 이어받아 발전시켜 나갔다. 발해는 해동 성국이라 불릴 정도로 그 문화가 발달하였다.

확대보기
발해와 신라의 영토
발해와 신라의 영토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고구려 망새(위)와 발해 망새(아래)
고구려 망새(위)와 발해 망새(아래)
팝업창 닫기

발해와 통일 신라와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알아보자.

동욱이는 고조선에서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에 이르기까지의 일들을 연표로 정리해 보았다.

확대보기
팝업창 닫기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