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3) 근대 문화의 발달
  • [2] 종교 생활과 문학

[2] 종교 생활과 문학

서양 문물이 들어오면서 변화된 종교와 문화의 모습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리의 신앙 생활도 서양 문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옛날부터 전해 오던 불교와 유교는 스스로 개혁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추려 하였다. 또, 우리의 전통과 신앙을 토대로 한 새로운 민족 종교가 탄생되기도 하였다. 천도교, 원불교, 대종교가 바로 여기에 속한다.

천도교는 동학을 계승한 종교이다. 동학은 동학 농민 운동이 실패한 후에 잠시 주춤했으나, 제3대 교주 손병희에 의하여 그 세력이 다시 확장되었다. 손병희는 동학의 이름을 천도교로 바꾸고, 민족 종교로 발전시켰다.

확대보기
최제우(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동학의 창시자)
팝업창 닫기

천도교는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간 중심 사상에 뿌리를 두고, 국민들에게 애국심을 불어넣어 주었다. 천도교는 훗날 3⋅1 운동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오늘날, 우리의 민족 종교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자.

원불교는 감사, 보은하는 생활과 근면, 저축하는 생활 둥 우리 민족의 자립 정신을 일깨워 주었다.

한편, 대종교는 단군 신앙을 바탕으로 일어난 종교로서,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이룩하려는 민족 정신을 심어 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확대보기
나철(대종교의 창시자)
나철(대종교의 창시자)
팝업창 닫기

오랫동안 박해를 받던 천주교도 포교의 자유를 얻자, 신자의 수가 차츰 늘어났다. 천주교는 고아원과 양로원을 지어 사회 봉사 활동을 강화하고, 교육과 언론을 통하여 애국 계몽 운동을 폈다.

확대보기
민간에 포교를 한 수녀와 신부들
민간에 포교를 한 수녀와 신부들
팝업창 닫기

뒤이어 전래된 기독교는 선교사의 활동으로 빠르게 전파되어 갔다. 기독교는 학교를 세워 근대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병원을 지어 서양 의술을 보급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학교와 교회를 통하여 서양 음악을 소개하기도 했다.

확대보기
배론 학당
배론 학당
팝업창 닫기

민족 종교가 우리의 전통을 지키고 민족주의 사상을 튼튼히 하는 데 이바지했다면, 기독교는 서양 사상을 들여와 자유 민주주의를 심는 데 이바지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종교는 공통적으로 민족 의식을 높이고, 어려워진 나라를 구하려는 운동을 벌였다.

개화기에는 우리 나라의 전통적 학문과 서양의 학문이 만나서 새로운 학문을 싹틔우게 되었다. 학자들은 학문 연구를 통하여 우리 나라의 민족 의식을 높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국어 연구와 국사 연구였다.

국어 연구는 학문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였다. 학자들은, 민족과 언어는 하나라는 생각을 하였다. 또, 독립 정신을 일깨우고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글을 보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학자들은 국어 연구에 힘을 기울여 한글 문법책을 만드는 한편, 한글이 널리 사용되도록 노력하였다.

국사 연구도 활발하였다. 학자들은 역사 연구를 통하여 민족 정신과 역사를 바로잡는 한편, 우리 민족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였다. 이 시기에는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승리한 영웅들의 위인전도 많이 씌어져서 널리 보급되었다. 을지문덕전, 강감찬전, 이순신전과 같은 책이 이 때 발간되었다. 위인전은 일본 침략에 맞서 싸우려는 우리 민족의 애국심을 불러일으키고 사기를 북돋우었다.

확대보기
서유견문
서유견문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이순신전
이순신전
팝업창 닫기

♣역사 학자를 민족의 독립 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한 일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새로운 소설은 순 한글로 씌어지고,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누구나 읽기가 쉬웠다. 내용도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사실적인 것과 일반 백성들의 생활을 주제로 하였다.

또, 등장 인물을 통하여 민족의 자주 독립과 새로운 문화의 필요성을 외치고 있어서 독자들에게 감명을 주었다.

새로운 형태의 시나 노래말도 나타났다. 새로운 시나 노래말로는 애국, 독립, 새로운 문화 등을 내용으로 한 것이 많았다.

시는 점차 그 형식이 자유스러워졌으며, 노래말은 쉬운 국어로 표현되어 많은 사람이 즐겨 부를 수 있었다.

어린이들에게 읽을거리를 마련해 주기 위한 노력도 있었다. 그리하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외국 노래와 글을 번역하여 보급하는 일도 있었다. 이솝 이야기,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등이 이 시기에 소개된 것이다.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알고 있는 개화기의 노래나 글을 들어 보자.

애국가

우리 나라 독립을 원하고, 항상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다짐하고 있다.

대조선 건양 원년 자주 독립 기뻐하세.

천지 간에 사람되어 진충 보국 제일이니,

임금께 충성하고 정부를 보호하세.

인민들을 사랑하고 나라 기를 높이 다세.

나라 도울 생각으로 시종 여일 동심하세.

부모 경대, 자식 교육, 사람마다 할 것이다.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음.)

권학가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고, 열심히 공부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학도야, 학도야,

저기 청산 바라보게.

고목은 썩어지고

영목은 소생하네.

동방의 대한의 우리 청년

학도들아,

놀기를 좋아 말고

학교에 나가 보세.

(1904년, 김인식 작사⋅작곡)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