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2. 근대화의 노력
  • (3) 근대 문화의 발달
  • [3] 전화와 기차

[3] 전화와 기차

서양 문물이 들어오면서 교통과 통신의 모습은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아보자.

소희네 학교 사진반에서는 옛날 우리 나라의 교통과 통신 수단 모습이 담긴 자료를 모아 전시하기로 하였다.

통신 회사의 자료 전시관에 도움을 청하는 펀지를 썼더니, 여러 가지 자료와 함께 펀지를 보내 주었다.

소희에게

나는 통신 회사에 근무하는 나석권이라고 해요. 소희가 들어 있는 사진반 전시회 소식을 듣고, 우리 통신에 관심을 가져 준 데 대하여 고맙게 생각했어요.

조선 시대 말에는 우리 나라가 다른 나라와 교류를 시작하자, 서양 문물이 물밀듯이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우편 제도도 크게 변하였지요.

옛날에는 파발이 주된 것이었지만, 우정국이 생겨 근대적인 우편 사무를 맡게 되면서 일반 백성들도 편지를 전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집배원이라는 새로운 직업도 생겨, 사람들은 처음 보는 집배원을 벙거지꾼이라고 불렀어요. 왼쪽에 있는 사진이 바로 그 때 집배원의 모습이에요.

확대보기
[집배원]
[집배원]
팝업창 닫기

또, 만국 우편 연합에 가입하여 외국과 우편물을 주고받기도 하였어요.

전화는 먼저 궁중 안에 가설되었답니다. 그 때에는 신하들이 임금과 통화할 때 무릎을 꿇고 정중한 자세로 통화했다고 해요.

서울과 몇몇 도시 사이에 전신이 통하면서 급한 일이 생기면 전보를 칠 수 있게 되었지요. 당시에는 전보를 치는 사람을 엄격한 시험을 거쳐 선발하였대요.

확대보기
개화기의 전신기
개화기의 전신기
팝업창 닫기

시험에 합격하고도, 전보를 보내고 받는 법, 전보 치는 규칙, 외국어, 유학 등을 3년간 배운 후에야 겨우 전보를 칠 수 있었다고 해요. 그러므로 최고 수준의 지식인들이 전보치는 일을 맡은 것이지요.

확대보기
개화기에 전신으로 소식을 보내는 모습
개화기에 전신으로 소식을 보내는 모습
팝업창 닫기

전화와 전보는 우리 나라의 통신 수단을 바꿔 놓으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보다 편리하게 소식을 전할 수 있게 했지요. 물론 오늘날에는 통신이 훨씬 더 빠르고 편리하게 되었답니다.

내가 보내는 우편 제도에 관한 사진을 잘 살펴보아요.

확대보기
경성 우편국(오늘날의 중앙 우체국)
경성 우편국(오늘날의 중앙 우체국)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대한 제국 때의 우표
대한 제국 때의 우표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초기의 우체통
초기의 우체통
팝업창 닫기

이 자료들이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 외에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연락하세요.

그럼 좋은 전시회가 되길 바랄께요.

2000년 ○월 ○일

○○ 통신 회사 자료 전시관에서 나석권 보냄.

소희네 학교 사진반 학생들은 이 편지를 받고 곧 고맙게 받았다는 답장을 보냈다. 그리고 조사를 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서로 의견을 나누었다.

“개화기에 우편 제도를 빨리 들여 와 국민이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된 것은 매우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해. 그 때 벌써 만국 우펀 연합에 가입해 외국과 우편물을 교환하였다니 놀랍지 않니?”

“그래, 통신은 우리 생활에 매우 중요하지. 그러면 교통 기관의 변화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도록 하자.”

교통 수단의 발달
교통수단   조사 내용 생겨난 때 생활에 끼친 영향
기차    
전차    
자동차    
확대보기
가마, 개화기의 자동차, 한강 철교 개통 전, 한강 철교 개통 후
가마, 개화기의 자동차, 한강 철교 개통 전, 한강 철교 개통 후
팝업창 닫기

◉ 새로워진 교통 수단

오랜 옛날에는 교통 수단으로 주로 망이나 가마를 이용하였다. 가마는 양반, 새색시와 같은 사람만이 탈 수 있었다. 그러나 말이나 가마는 먼 거리를 가게 되면 힘이 들고, 빨리 달릴 수도 없었다.

그러다가 자동차, 전차, 기차가 생기면서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

확대보기
개화기의 전차
개화기의 전차
팝업창 닫기

서울에는 전차가 다니게 되었고, 넓은 신작로에는 자동차가 달렸으며, 서울과 인천 사이에 철도가 놓여 기차도 다니게 되었다.

처음에는 시커먼 연기를 뿜는 쇠수레(기차)를 보고 사람들이 놀라기도 하였다. 기차를 처음 타는 사람은 기차에 오르면서 짚신을 벗어 들기도 했다고 한다.

♣개화기에 새로 들여 온 기차나 전차, 전화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를 수집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