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3. 국권 회복을 위한 노력
  • (2) 대한 민국 임시 정부와 독립 전쟁
  • [2] 한인 애국단과 광복군

[2] 한인 애국단과 광복군

우리 나라의 자주 독립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들을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 알아보자.

영수네 반에서는, 일제하에서 우리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목숨을 바친 분들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각 분단별로 조사해 온 것을 복사해서 나누어 주고 발표를 하였다.

이봉창 의사

〈1 분단〉

이봉창 의사는 나라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기로 하였다. 상하이로 건너간 이 의사는, 임시 정부에 있는 김구 선생의 지도를 받아 한인 애국단에 가입하고 독립 운동을 하였다.

그러던 중 도쿄에서 일본 국왕이 참석하는 행사가 있음을 알고, 그를 죽이기 위해 폭탄 2개를 가지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이봉창 의사는 일본 국왕이 탄 마차에 폭탄을 던졌으나 그만 실패하고 말았다. 붙잡힌 이봉창 의사는 죽음을 당하였다.

확대보기
이봉창 의사와 그의 선서
이봉창 의사와 그의 선서
팝업창 닫기

윤봉길 의사

〈2 분단〉

윤봉길 의사는 충청 남도 예산에서 태어난 독립 운동가이다. 일본의 억압을 피하여 중국으로 건너간 윤 의사는, 세탁소 직원, 방직 공장 직공 등으로 일하면서, 김구 선생이 이끄는 한인 애국단에 가입하여 독립 운동을 하였다.

상하이에 와 있던 일본군들은 훙커우 공원에서 일본 왕의 생일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윤봉길 의사는, 일본인들에게 한국의 대장부가 살아 있음을 보여 주겠다고 결심하였다.

윤봉길 의사는 도시락 속에 숨겨 가지고 간 폭탄을 기념식장을 향하여 힘차게 던졌다. 폭탄이 터지자, 일본군 사령관을 비롯한 여러 중요한 인물이 죽거나 크게 다쳤다.

세계의 여러 신문은 용감한 한국인의 소식을 전하였다.

윤봉길 의사는 현장에서 체포되어 일본에서 순국하였다.

확대보기
윤봉길 의사가 의거 후에 체포되어 가는 모습
윤봉길 의사가 의거 후에 체포되어 가는 모습
팝업창 닫기

〈느낀 점〉

우리 조상들이 목숨을 아끼지 않고 이 땅을 지켜 왔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우리도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다해야겠다.

발표를 한 후에는 질문을 받고 아는 것을 서로 대답하였다.

동호 :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에 붙인 ‘의사’란 말은 무슨 뜻입니까?

영민 :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의로운 일을 하고 돌아가신 분을 뜻하는 말입니다.

철수 : 한인 애국단이란 어떤 단체인가요?

수한 : 김구 선생이 중심이 되어 만든 비밀 단체로, 우리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목숨을 바칠 각오가 된 사람들이 일본의 중요 인물들을 무력으로 처단하려 했던 단체입니다.

선생님 : 3⋅1 운동으로도 뜻을 이루지 못한 후에, 애국심에 불타는 사람들이 무력으로 일본을 혼내 주기 위하여 조선 총독부, 종로 경찰서 등을 공격하거나 높은 지위의 일본인을 공격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러한 활동은 우리 민족에게 큰 감명을 주었고, 세계 여러 나라에 독립 의지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어요. 이제 여러분은 이분들에 대하여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세요.

확대보기
김상옥 의사의 의거에 관한 기사(동아 일보)
김상옥 의사의 의거에 관한 기사(동아 일보)
팝업창 닫기

대한 민국 임시 정부는 중국의 여러 지역에 흩어져 싸우고 있던 독립군을 하나로 모아 광복군을 만들었다. 그러자 일본 군대에 강제로 끌려갔다가 탈출한 우리 청년들도 광복군에 들어왔다.

광복군은 조국의 독립을 되찾기 위하여 힘든 훈련을 하며 때를 기다렸다.

확대보기
광복군의 활약
광복군의 활약
팝업창 닫기
확대보기
광복군의 사열식
광복군의 사열식
팝업창 닫기

드디어 일본이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다. 그러자 임시 정부에서는 일본에 선전 포고를 하고 연합군과 연락하며 독립 전쟁을 전개하였다.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가 널리 알려지자, 세계의 강대국들도 우리의 독립을 약속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온 민족이 나라 안팎에서 힘을 합하여 일본에 대항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마침내 광복을 맞이하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