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 6-1(6차)
  • 3. 국권 회복을 위한 노력
  • (3) 민족의 실력 양성과 문화 수호 운동
  • [4] 우리 역사와 문화를 지킨 분들

[4] 우리 역사와 문화를 지킨 분들

일제 침략기에 우리 겨레는 우리 역사와 우리 문화를 지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알아보자.

일제 침략기 동안 우리 나라 학자들 중에는 우리 역사를 연구하여 우리 민족의 뿌리와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밝히는 내용의 책을 쓴 사람들이 많았다.

그 중에는 일본이 우리 나라를 침략해 온 과정과 이에 대항하여 싸운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을 자세히 기록한 책도 있었고, 우리 나라 역사를 거짓으로 꾸며 가르치는 일본의 잘못된 점을 연구한 책도 있었다.

선생님께서는 한 노인의 사진을 보이시며 말씀하셨다.

“이분은 박은식 선생이십니다.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서 대통령까지 하시며 독립 운동을 하신 분이에요.”

확대보기
박은식
박은식
팝업창 닫기

“선생님, 전기를 읽은 기억이 납니다. 일제 침략기에 우리 역사를 연구하기 위한 노력도 하셨지요?”

“그래요. 다음 글은 박은식 선생이 쓰신 한국 통사라는 역사책의 머리말이에요.”

확대보기
한국 통사
한국 통사
팝업창 닫기

한국은 중국과 비슷한 시기에 세워져 문화가 일찍부터 열렸고, 그 백성들은 착하여 천하 사람들이 군자의 나라라고 일컬었다. 역사는 면면히 흘러 4300여 년이나 되었다.

오호라! 옛 문화가 일본에 펴져, 저들(일본)의 음식, 의복, 가옥이 우리에게서 나갔고, 종교와 학술 또한 우리에게서 나간 것이다. 그러므로 저들은 일찍이 우리를 스승으로 삼아 왔음에도 이제는 우리를 노예로 삼으려 하는가?

………(중략)………

아름다운 산천이여, 우리 조상들이 여기에 살았고, 울창한 산림이여, 우리 조상들이 이를 심었으며, 금, 은, 동, 철도 우리 조상들이 채취했고, 가축과 물고기도 우리 조상들이 길러 왔다. 이 땅의 모든 문명이 다 우리 조상들의 손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중략)………

옛 사람이 이르기를 나라는 없어져도 민족의 역사는 없어질 수 없다고 하였으니, 그것은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은 형체는 허물어졌으나 정신만이라도 곧게 남아야 한다. 이것이 이 책을 저술한 까닭이다.

우리는 글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윗글로 보아 한국 통사의 내용은 어떤 것일까?”

“이분은 어떤 생각으로 한국 통사라는 책을 지었을까?”

선생님께서는 우리들이 나눈 이야기를 들으시고는, 박은식 선생이 우리 민족에게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말씀해 주셨다.

“박은식 선생은 한국 통사를 통하여 일제 침략기 동안 억압받고 침체된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어 민족 정신만은 지키도록 격려하였어요.”

♣일제 침략기에 민족 정신을 일깨우기 위해 노력한 분들을 찾아 업적을 조사해 보자.

선생님께서는 일제 침략기에 우리 나라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서 애쓰신 분들과 그 노력에 대하여 알아보자고 하셨다. 우리 반에서는 각자 조사한 내용을 모아 읽어 보았다.

일제 침략기에 우리 문화를 지킨 노력

우리 민족은 음악, 연극, 영화 등 여러 방면의 예술 활동을 통해서도 우리의 민족 의식을 일깨워 나가는 데에 힘썼다.

시인 윤동주는 빼앗긴 나라를 걱정하는 시를 썼고, 음악가 안익태는 애국가를 작곡하였다.

[연극 분야]

토월회라는 극단이 만들어진 이후, 많은 연극 단체들이 생겨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농촌까지 돌아다니며 공연을 통해 우리 민족의 아픔과 슬픔을 함께 하면서 계몽 운동을 하였다.

확대보기
토월회
토월회
팝업창 닫기

[영화]

나운규는 영화 ‘아리랑’을 제작하여 민족의 슬픔을 달래고, 일본에 대항하는 정신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영화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도 일본이 우리 말과 글을 없애려는 정책을 펴기 시작하면서 더욱 어려워지게 되었다.

확대보기
영화 아리랑의 한 장면
영화 아리랑의 한 장면
팝업창 닫기

♣일제 침략기에 우리 민족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한 분들을 더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