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5차 교육과정
  • 고등학교 국사 5차(하)
  • Ⅱ. 근대 사회의 발전
  • 1. 근대 사회의 전개
  • (3) 개화 정책의 추진과 반발

(3) 개화 정책의 추진과 반발

개화 정책의 추진

일찍이, 조선의 일부 지식인들 사이에 표면화된 통상 개화론은, 문호 개방을 전후하여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론, 곧 개화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개화 사상은 안으로는 실학, 특히 북학파의 사상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밖으로는 청에서 진행되고 있던 양무 운동과 일본에서 제기되고 있던 문명 개화론의 영향을 받은 사상이었다.

개항 후, 조선 정부는 제1차 수신사 김기수와 제2차 수신사 김홍집을 일본에 파견함으로써, 그들의 발전상과 세계 정세의 변화를 알고, 개화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대외 관계와 근대 문물의 수입 등 여러 가지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화파 인물들을 정계에 기용하였고, 이들을 중심으로 개화 정책을 추진해 나갔다.

확대보기
김홍집
김홍집
팝업창 닫기

정부는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통리기무아문이라는 새로운 기구를 설치하고, 그 아래에 12사를 두어 외교, 군사, 산업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군사 제도면에 있어서도 종래의 5군영을 무위영, 장어영의 2영으로 통합, 개편했으며, 신식 군대의 양성을 위하여 별도로 별기군을 창설하였고, 일본인 교관을 채용하여 근대적 군사 훈련을 시키고, 사관 생도를 양성하였다.

정부는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일본에는 신사 유람단을, 청국에는 영선사를 파견하였다. 신사 유람단은 일본에 건너가서 약 3개월 동안 일본의 정부 기관은 물론, 각종 산업 시설을 시찰하였다. 일본의 놀라운 발전상을 직접 보고 돌아온 신사 유람단 일행은, 각기 담당 분야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하여 개화 정책의 추진을 뒷받침하였다.

한편, 영선사 일행은 청국의 톈진에서 무기 제조법과 근대적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 학생들의 근대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정부의 재정적 뒷받침이 부족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1년 만에 돌아왔으나, 이를 계기로 서울에 기기창(機器廠)이 설치되었다.

위정 척사 운동의 전개

개화 정책과 외세의 침략에 대한 반발은, 먼저 보수적인 유생층에 의하여 위정 척사(衛正斥邪) 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위정 척사는, 정학(正學)과 정도를 지키고, 사학(邪學)과 이단을 물리친다는 뜻이다. 성리학을 정통 사상으로 신봉했던 조선 사회에서, 위정이란 정학인 성리학을 수호하는 것이고, 척사란 성리학 이외의 모든 종교와 사상을 배격하는 것이었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천주교가 전래되자, 이질적인 서구 종교, 서양 문화가 배격의 주요 대상이 되었다. 초기의 위정 척사 운동은 이항로, 기정진 등에 의해 주도되었고, 특히 이항로의 문인들인 유인석, 최익현 등에 의해 계승되었다.

척사 운동은, 1860년대에는 서양의 통상 요구에 대응하여 서양과의 교역을 반대하는 통상 반대 운동으로 전개되었고, 이어서 서양의 무력 침략에 대항하여 척화 주전론(斥和主戰論)으로 나타나 대원군의 쇄국 정책을 강력히 뒷받침하였다. 그리고 1870년대의 문호 개방을 전후해서는, 왜양 일체론(倭洋一體論), 개항 불가론을 들어 개항 반대 운동을 전개했으며, 1880년대에는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과 조선 책략의 유포에 반발하여, 영남 만인소로 대표되는 개화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나아가, 척사 운동은 1890년대 이후로는 일본의 침략에 저항하는 항일 의병 운동으로 계승되었다.

확대보기
척사 상소문을 읽고 있는 유생
척사 상소문을 읽고 있는 유생
팝업창 닫기

위정 척사론자들이 외국과의 교역 및 개화 정책에 반대한 주요 이유는, 서양의 공업 생산품과 우리의 농업 생산물을 교역하면 경제적 파멸을 가져온다는 것과, 일단 문호를 개방하면 일본을 비롯한 열강의 계속되는 침략을 막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강력한 반침략, 반외세의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 보수 유생층의 위정 척사 운동은 반외세적 자주 운동으로만 제시된 것은 아니었다. 그보다는 오히려 조선 왕조의 전제주의적 정치 체제, 지주 중심의 봉건적 경제 체제, 양반 중심의 차별적 사회 체제, 그리고 성리학적 유일 사상 체제를 유지시키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그리하여 위정 척사 운동은 당시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에 장애물이 되었고, 그만큼 역사의 발전을 가로막는 역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임오군란의 발발

개화 정책과 외세의 침략에 대한 반발은 보수적인 유생층에서뿐만 아니라, 구식 군인들에 의해서도 일어났다. 임오군란은, 민씨 정권이 일본인 교관을 채용하여 훈련시킨 신식 군대인 별기군을 우대하고, 구식 군대를 차별 대우한 데 대한 불만에서 폭발하였다(1882).

구식 군인들은 대원군에게 도움을 청하고, 정부 고관들의 집을 습격하여 파괴하는 한편, 일본인 교관을 죽이고 일본 공사관을 습격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시 빈민들이 합세한 가운데, 민씨 정권의 고관들을 처단한 뒤 군란을 피해 달아나는 일본 공사 일행을 인천까지 추격하였다.

확대보기
임오군란 당시 습격당하는 일본 공사관
임오군란 당시 습격당하는 일본 공사관
팝업창 닫기

임오군란은 대원군의 재집권으로 일단은 진정되었으나, 이로 인하여 조선을 둘러싼 청⋅일 양국의 새로운 움직임을 초래하였다. 즉, 일본은 조선 내의 일본 거류민 보호를 내세워 군대 파견의 움직임을 보였으며, 이에 청은 신속히 군대를 조선에 파견하여, 대원군을 군란의 책임자로 청에 압송해 감으로써 일본의 무력 개입의 구실을 없애려 하였다. 이 때, 조선은 일본과 제물포 조약을 체결하여 배상금을 물고, 일본 공사관의 경비병 주둔을 인정하였다.

청은 이후 조선의 내정에 적극적으로 간섭하였다. 곧, 위안 스카이(袁世凱) 등이 지휘하는 군대를 상주시켜 조선 군대를 훈련시키고, 마젠창(馬建常)과 묄렌도르프를 고문으로 파견하여 조선의 내정과 외교 문제에 깊이 간여하였다. 또, 조선에 상민수륙무역장정(商民水陸貿易章程)의 체결을 강요하여 청나라 상인의 통상 특권을 규정하고, 경제적 침투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한편, 다시 집권하게 된 민씨 일파는 정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친청 정책으로 기울어졌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