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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Ⅳ. 중세 사회의 발전
  • 1. 중세 사회로의 전환
  • (1) 중세의 세계

(1) 중세의 세계

동양의 중세

우리 나라에서 고려 왕조가 발전하던 시기는, 중국에서는 당 멸망 후의 5대부터 송, 원을 거쳐 명의 건국 초기에 이르는 기간인데, 대체로 북방 민족의 활동이 왕성한 때였다.

당 말 5대의 혼란으로 중국의 귀족 사회가 무너지고 신흥 지주층이 대두하여 이들이 송대 사회를 이끌어 가는 사대부가 되었다. 송은 문치주의를 강화하고 중앙 집권적인 황제 독재 체제를 구축하였다. 또, 이 시대에는 과거 제도가 완성되어 진사 출신의 관료들이 우대되었다.

그러나 송대에는 국방력의 약화와 북방 민족의 강성으로 거란족, 탕구트 족, 여진족의 침입을 받았다. 특히, 여진족의 침입으로 북송이 멸망하고 그 후 재건된 남송도 몽고 제국인 원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송대에는 경제와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으며, 특히 이 시기에 성립된 성리학은 중국과 그 주변 나라에 큰 영향을 끼쳤다. 13세기에 수립된 몽고 제국은 아시아의 대부분과 러시아까지 지배하는 세계 제국으로 발전하였으며, 동⋅서 문화 교류에 크게 공헌하였다.

서양의 중세

서양 중세의 문화권은 로마 카톨릭 중심의 서유럽 문화권, 그리스 정교 중심의 비잔틴 문화권, 이베리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에 걸친 이슬람 문화권으로 나누어졌다. 게르만 족의 이동 후 서유럽 세계 형성의 중심이 된 나라는 프랑크 왕국이었다. 프랑크 왕국은 로마 교회와 제휴하여 성장하면서 로마 교회를 후원하는 세력이 되었다. 카롤루스 대제 시대에 전성기를 맞이한 프랑크 왕국은 9세기에 분열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3국의 원형이 성립되었다.

이 무렵 서유럽에서는 게르만의 종사 제도와 로마의 은대지 제도가 결합하여 봉건 제도가 성립되었고, 그 경제적 단위는 귀족과 기사들이 소유한 장원이었다. 장원의 토지를 경작하는 농민은 대체로 부자유 신분인 농노로서, 이들은 장원의 주인인 영주와 토지에 예속되어 있었다. 한편, 로마 교회가 크게 성장하면서 서유럽 문화권은 크리스트 교 세계를 형성하였고, 로마 카톨릭이 서유럽 인들의 정신을 지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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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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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십자군 원정 후 서유럽 봉건 사회는 크게 변하여 갔다. 봉건 귀족 세력이 몰락하고 왕권이 강화되어 중앙 집권화가 진전되었으며, 도시와 화폐 경제가 발달하여 장원이 해체되고 농노의 해방이 이루어졌다. 또, 종교열이 식어 가고 교황권도 쇠퇴하였다. 이와 같이 중세 봉건 사회가 해체되고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대두하였다.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에도 동로마 제국인 비잔틴 제국은 약 1000년 동안 계속되었다. 비잔틴 제국에서는 그리스 문화와 헬레니즘 문화의 전통이 강하였으며, 그리스 정교가 비잔틴 문화의 중심을 이루었다. 비잔틴 문화는 동유럽 슬라브 사회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러시아는 서유럽의 문화보다 비잔틴 문화를 주로 수용하였다.

한편, 이슬람 제국은 아프리카 북부를 지배한 후, 8세기에는 이베리아 반도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그리하여 한때 이베리아 반도에서는 이슬람 문화가 발달하였으나, 북부의 크리스트 교 세력이 점차 강성해져서 마침내 이슬람 세력을 몰아 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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