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상)
  • Ⅱ. 고조선의 성장
  • 3. 여러 나라의 발전

3. 여러 나라의 발전

학습 개요

우리 나라의 철기 문화는 기원전 4세기경에 고조선 지역에 보급되기 시작하여 기원전 1세기를 전후한 시기에는 한반도의 남부 지방에까지 확대되었다.

이 때부터 철로 만든 농기구와 무기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로써 청동기 시대보다 농업 생산력과 전투력이 높아져 우리 나라 여러 곳에서 국가가 성립되었다.

이 무렵에 등장한 국가로는, 만주와 한반도 북부에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가 있었으며, 한반도의 중부 이남 지역에는 삼한의 여러 나라가 일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나라들은 문화 수준의 차이 때문에 발전의 정도가 달랐다.

학습 문제

1. 철기 문화의 보급으로 어떠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는가?

2.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어떠한 나라들이 일어났는가?

3. 초기에 형성된 국가들은 어떠한 모습을 지녔는가?

철기 문화의 발전

우리 나라에 철기가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4세기경부터였다. 처음에는 청동기도 함께 사용되었으나, 기원전 1세기경부터는 철기가 널리 보급되었다. 그리하여 생활 도구와 무기의 대부분은 철로 만들게 되었다. 이에 철을 단단하게 담금질하는 방법도 알게 되고, 철의 생산도 많아졌다.

철제 농기구로는 보습, 괭이, 낫 등이 있었고, 무기로는 칼, 창, 화살촉 등이 있었으며, 공구로는 끌, 도끼, 톱, 자귀 등이 있었다.

확대보기
철제 농기구(좌)와 무기(우)
철제 농기구(좌)와 무기(우)
팝업창 닫기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면서 농업 기술이 발달하고 경작지의 개간도 쉬워져 농업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이에 따라 철을 잘 이용한 부족은 철제 무기를 사용하여 세력을 크게 키울 수 있었다. 이 시기의 무덤으로는 널무덤과 독무덤이 있다.

철기가 보급되면서 만주와 한반도에는 여러 곳에서 새로운 국가가 출현하게 되었다. 즉, 북쪽에서는 부여, 고구려, 옥저와 동예가 일어났고, 남쪽에서는 삼한의 여러 나라들이 성립되었다.

확대보기
여러 나라의 위치
여러 나라의 위치
팝업창 닫기

부여

부여는 송화강 유역의 넓은 평야 지대에 자리잡고, 고조선에 이어 큰 국가를 이룩하였다. 왕 밑에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 대사자, 사자 등의 관리가 있었다. 마가, 우가, 저가, 구가는 각기 자기들의 소국들을 다스리면서 중앙 관직을 겸하고 있었다. 관리들은 전쟁이 나면 스스로 나가 싸웠다. 하호라고 불리던 백성들은 목축과 농업에 종사하며, 전쟁 때에는 보급품을 운반하였다.

부여의 법률은 매우 엄하여,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은 종으로 삼았으며,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그것의 12배로 갚도록 하였다. 부여의 법률도 고조선의 법률과 마찬가지로 백성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데 그 뜻이 있었다.

부여에는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는데, 온 백성들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즐겼으며, 죄인을 풀어 주기도 하였다. 또, 부여 사람들은 흰 옷을 즐겨 입었으며, 왕이 죽으면 평소에 거느리던 사람들을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고구려

고구려는 주몽이 압록강의 지류인 동가강 유역에 건국한 나라이다(기원전 37). 고구려 사람들은 험한 자연 환경 속에서 살았으므로 주변의 다른 나라들을 정복하여 식량 문제를 해결하였다.

고구려는 얼마 후 수도를 압록강 유역의 넓은 국내성으로 옮기고, 주위에 있는 여러 소국들을 통합하여 연맹 왕국이 되었다. 왕 아래에는 상가, 대로, 패자, 고추가, 사자 등의 관리가 있었다.

고구려에서도 백성을 하호라 하였는데, 그들은 농사를 짓고 바다에서 물고기와 소금을 날라 오는 등 생산 활동을 하였다. 고구려의 법률도 매우 엄하여 무거운 죄를 지으면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을 종으로 삼았다.

고구려에는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는데, 온 백성들이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시조신에게 감사하는 축제를 벌였다. 고구려인들은 무예를 중히 여겨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였으며, 수렵 대회, 씨름 대회 등을 열어 신체를 단련하기도 하였다. 또, 고구려에는 데릴 사위의 풍습이 있었다.

옥저와 동예

함흥 평야를 중심으로 함경도 해안 지방에는 옥저가 있었고, 그 남쪽에는 동예가 있었다. 이 두 나라는 정치적 발전이 늦었기 때문에 왕은 없었고, 각 부족은 그들의 군장들에 의해 통솔되었다.

옥저는 땅이 기름져서 농사가 잘 되었으나, 고구려의 지배하에 있었으므로 그들에게 베와 소금, 어물 등의 특산물을 바쳤다. 또, 옥저에는 민며느리의 풍습이 있었다.

동예에서는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는데, 역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즐겼다. 또, 같은 씨족끼리는 혼인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산천을 중히 여겨 각 부족이 소유한 산천에는 다른 부족의 출입을 막았다. 또, 읍락끼리는 서로 침범하지 않았는데, 이를 어기면 소, 말 등으로 갚아야 했다.

삼한(한)

북쪽에서 고조선이 발전하고 있을 때, 한강 이남 지역에는 진이라 불리는 국가가 있었다. 그 후 고조선 지역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에 의해 철기가 보급되면서, 진국 사회도 크게 변화되었다. 철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부족들이 각기 소국을 이루고, 그 소국들이 지역적으로 뭉쳐 마한, 진한, 변한의 연맹체를 형성하였다. 마한에는 54개국이 있었고, 진한과 변한에는 각각 12개국이 있었다.

삼한의 여러 나라는 대체로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어 있었다. 정치를 맡은 군장들은 나라의 크기에 따라 신지, 읍차 등으로 불렸고, 천신에 제사를 지내는 제사장은 천군이라 불렸다. 또, 소도라는 곳이 있었는데, 이 곳은 죄인이라도 여기에 들어가면 잡아가지 못하는 신성한 지역이었다.

삼한에서는 특히 벼농사를 중심으로 한 농업이 발달하였다. 삼한 사람들은 벼농사를 짓기 위하여 김제의 벽골제, 상주의 공검지, 제천의 의림지 등의 저수지를 만들었다.

확대보기
의림지(충북 제천)
의림지(충북 제천)
팝업창 닫기

한편, 변한에서는 철을 많이 생산하여 한의 군현과 일본으로 수출하였으며, 이를 화폐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삼한에서는 씨뿌리기가 끝난 5월과 추수가 끝난 10월에 각각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풍속이 있었는데, 이 때는 온 나라 사람들이 춤추고 노래 부르며 즐겼다. 이것은 풍년을 기원하고 추수를 감사하는 행사로서, 뒷날에 5월 단오와 10월 상달의 풍속으로 전해지게 되었다.

학습 정리

1. 기원전 4세기경부터 보급된 철기 문화는 농업 생산력과 전투력을 높여 우리 나라의 여러 곳에서는 새로운 국가들이 출현하였다.

2.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만주와 한반도에서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이 성장하였다.

3. 초기에 형성된 국가들은 비교적 정비된 통치 조직을 갖추었으며, 농업과 관계되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