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6차 교육과정
  • 중학교 국사 6차(하)
  • Ⅶ. 대한 민국의 발전
  • 3. 경제 개발과 교육⋅문화의 발전

3. 경제 개발과 교육⋅문화의 발전

학습 개요

휴전 이후 대한 민국은 전쟁으로 황폐해진 국토의 재건과 경제 부흥에 전력을 다하였다. 복구 사업은 국민적 열의와 참여에 의해 급속히 진행되었으며 생산 활동도 활발해졌다.

1962년부터 정부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계속 추진하여 근대화의 바탕을 마련하였으며, 경제적으로 커다란 성장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전개된 새마을 운동은 농어촌 환경의 개선과 농어민의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경제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수출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중화학 공업이 육성되었다. 이러한 국력의 신장을 바탕으로 1988년에는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교육과 문화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학습 문제

1.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은 우리의 경제를 어떻게 변모시켰는가?

2. 새마을 운동의 근본 정신과 그 성과는 무엇인가?

3. 서울 올림픽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4.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활동은 어떠하였는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정부는 1962년부터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거듭 추진하고, 수출의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경제 개발 계획의 추진은 빈곤으로부터 벗어나 낙후된 경제 사회 분야를 발전시켜 자립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외국의 자본을 도입하여 많은 공장을 건립함으로써 수출도 해마다 늘어나게 되었다. 또, 농업 생산력의 증대와 기간 산업의 확충, 과학 기술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 많은 성과를 올렸다.

정부는 산업의 발달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경부 고속 국도를 비롯한 여러 고속 도로를 건설하였다. 이에 전국이 1일 생활권에 들게 되었으며,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도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확대보기
경부 고속 국도
경부 고속 국도
팝업창 닫기

경제 개발 계획은 처음에는 경공업 중심의 수출 산업을 위주로 하였으나, 점차 중화학 공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철강, 석유 화학, 기계, 전자, 조선, 자동차 등 중화학 공업의 성장과 수출이 두드러졌고, 기업 활동이 왕성해졌다.

이로써, 우리 나라의 공업화는 빠른 속도로 추진되었으며, 경제 발전도 획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정부는 경제 개발 계획을 추진하면서, 농촌의 근대화와 생활 향상을 위해 새마을 운동을 전개하였다. 근면⋅자조⋅협동을 기본 정신으로 한 새마을 운동은 그 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농어촌 개발에 착수함으로써 가난의 역사를 청산하고 주민들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이 운동을 계기로 농어민들은 환경 개선과 소득 증대 사업을 벌였다. 그리하여 농어촌의 생활 수준과 소득도 점차 높아졌다.

확대보기
근대화된 농촌
근대화된 농촌
팝업창 닫기

경제 성장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우리 나라는 경제가 놀랄 만큼 성장하여 공업국으로의 발돋움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출이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며, 능률이 향상되고 기술이 개발되어 국제 경쟁력도 크게 강화되었다.

우리 근로자들은 경제 성장을 위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땀을 흘리며 열심히 일을 하여 근면한 한국인이라는 인상을 전세계 각국에 심어 주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종래의 경제 개발 계획이라는 명칭을 경제 사회 발전 계획으로 바꾸고, 목표를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을 통한 국민의 복지 향상에 두었다. 그리하여 각 부문별로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합리적인 제도를 정착시켜 국민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의 방향을 바꾸었다.

1980년대 말 수출 환경의 악화로 경제 사정이 어려워지자, 정부는 시장 경제가 원활하게 운용되고 공평한 분배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였다. 그러나 누적된 불균형적인 개발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나타났다. 시장 경제의 건전한 기능이 위축되고, 소득 분배의 불평등이 심화된 것이다.

1993년 새로 출범한 김영삼 정부는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며 위축된 경제를 활력 있는 경제로 전환시키기 위해 신경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다.

확대보기
원자력 발전소
원자력 발전소
팝업창 닫기

서울 올림픽 대회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국력이 신장된 우리 나라는 제24회 올림픽 대회를 서울에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1988).

확대보기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 개막식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 개막식
팝업창 닫기

서울 올림픽 대회에는 세계 160개국 14,0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기량을 겨룸으로써 체제와 이념, 종교와 인종의 차이를 초월한 인류의 화합을 이루었다. 특히, 소련, 중국을 포함하여 사회주의 국가들이 대거 참가하였으며, 우리 나라는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이들 국가와 국교를 수립하게 되었다.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의 개최는 우리 민족의 기상과 우리들이 쌓아 온 국력을 세계에 과시한 것이다.

한편,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 대회에서도 우리 나라의 황영조 선수가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하는 등 각종 경기에서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여 체육 한국의 위상과 우리 민족의 저력을 전세계에 보여 주었다(1992).

교육과 문화의 발전

우리 나라의 교육은 8⋅15 광복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국민의 교육열이 높아지면서 각종 교육 시설이 크게 증가하고 학생 수도 급증하였다. 특히,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이 날로 늘어나 경제 성장과 문화 발전을 뒷받침하였다.

문화면에서는, 1960년대 이후 한때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었던 서양 문화에 대한 반성의 기운이 일어나고,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한국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민족의 전통 문화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 일제 식민 사관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정부에서도 세종 문화 회관, 문예 진흥원, 예술의 전당 등을 건립하여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힘쓰고 있다.

도움글

* 서울 올림픽 대회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에서 제24회 올림픽 대회가 개최되었다. 서울 올림픽 대회는 ‘화합⋅전진’의 기치 아래 전세계 160개국이 참가한, 올림픽 사상 최대 규모의 대회였다.

1981년 9월에 서울에서의 올림픽 개최가 결정된 이후부터 온 국민의 기대와 전세계의 관심 속에서 대회 준비가 진행되었다. 인류의 화합과 번영을 추구하는 올림픽 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된 것은, 동⋅서 세력의 대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분단 국가인 대한 민국에 세계 여러 나라가 모여 스포츠를 통한 동⋅서의 화해와 인류의 영원한 전진을 약속한다는 점에서, 또 역대 올림픽 개최국이 맥시코를 제외하고 모두 선진국이었는 데 비해 대한 민국은 선진국도 후진국도 아닌 개발 도상국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 대회에서는 33개의 세계 신기록과 5개의 세계 타이 기록, 227개의 올림픽 신기록과 42개의 올림픽 타이 기록이 수립되었다. 이는 이전의 대회들과 비교해 볼 때 엄청나게 많은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풍성한 기록이 수립될 수 있었던 것은 완벽한 경기장 시설과 빈틈없는 경기 진행이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이었다.

우리 나라는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11개로 종합 순위 4위를 차지하여 우리 민족의 저력을 전세계에 널리 알렸다. 또, 이를 계기로 우리 나라는 공산권 및 미수교국과의 경제, 문화, 스포츠 교류를 활발히 추진하게 되었다.

서울 올림픽 대회는 스포츠 행사로서 완벽에 가까운 성공을 거두었고, 동⋅서의 이념 분쟁 및 인종 차별로 인한 갈등과 불화를 해소시켜 세계 평화를 이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크게 높여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도 선진국 대열에 들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학습 정리

1.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으로 국민들의 소득이 증대되었고, 기업 활동이 왕성해졌으며, 중화학 공업의 성장이 두드러졌을 뿐만 아니라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되었다.

2. 근면, 자조, 협동을 기본 정신으로 한 새마을 운동으로 농어촌의 생활 수준이 높아졌다.

3.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신장된 국력을 바탕으로, 온 국민의 힘을 모아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었다.

4. 한국학의 연구 활동이 활발해지고, 세종 문화 회관과 예술의 전당 등이 건립되어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이바지하게 되었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