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 국사 교과서
  •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
  • 국사교본
  • 제2편 중고(신라 통일기-고려)
  • 중고의 전기(신라 통일기-신라 말)
  • 제1장 민족과 문화의 통일
  • 2. 신라 사람의 해외 발전

2. 신라 사람의 해외 발전

(가) 『당나라에 대한 활동』 신라와 당나라 사이에 정치적 교섭이 매우 원활하였으므로 교통(대개 바닷길을 취하였음), 무역 기타 문화생활의 각 부면에 걸쳐 양국의 관계는 자못 쾌조를 보였다. 우리와 중국의 무역은 공적 무역 즉 조공의 형식을 통한 것과 사적 무역 즉 민간의 것이 있다. 원래 조공은 중국 사람의 정치적 자존심을 만족시키는 한 가지 방법인 동시에 우리에게 있어서는 유일한 공적 무역의 수단이었다. 그리하여 신라와 당나라 양국의 정부 사이에는 다량의 물자가 조공이라는 형식으로써 늘 교환되었다.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한편으로 유학생과 구법승이 신라 통일 이후로 말기에 걸쳐 더욱 많이 당나라에 건너갔으니, 특히 구법승 가운데에는 혜초라 하는 이가 일찍이 당나라에 건너갔다가 다시 불교의 본 고장인 인도에 들어가 오랫동안 불법을 닦아서 중국으로 돌아왔는데, 그는 인도 여행기로서『왕오천축국전』이라는 귀중한 글월을 남기었다. 【신라의 구법승 가운데에는 혜초 이외에 인도에 건너간 사람이 많음】

【신라방】 그리고 신라의 중기와 말기 경에는 해금(海禁)이 자못 풀려 항행이 자유롭게 되어 무역과 이주를 목적으로 하는 신라인의 대륙 진출이 자못 활발하여 초주(강소성), 사주, 연수향(강소성)과 같은 곳에는 신라방이라는 신라인의 거류지가 건설되었으며, 등주 문등현(산동성)에도 신라인의 세력이 상당히 이식되었다.

(나) 『장보고의 청해진과 해상 세력』 신라 말기에 국가의 통제력이 약해지자 해상에는 해적이 횡행하여 연안 지방을 시끄럽게 하였다. 이에 장보고는 해상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 청해(완도)에 진 【청해진】 을 베풀어 세력을 떨치기 시작하였다. 이로부터 장보고는 황해와 조선 해협의 해상권을 쥐고 당과 일본에 무역선(교관선)과 무역 사절(회역사, 견당 매물사)을 보내어 대규모의 국제 무역을 하였으며 신라를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의 교통은 전혀 청해진의 선박에 의하여 행해졌다.


개요
팝업창 닫기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