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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제(學制)

신라(新羅)가 망하기 전에 태조(太祖)가 서경(西京)에 학교를 처음으로 설치하고 정악(廷鶚)을 서학박사(書學博士)에 제수하였다. 별도로 학원을 세워 6부 생도를 모아 가르치고 아울러 의업(醫業), 복업(卜業)의 두 업을 설치하였다. 성종(成宗)은 경학(經學), 의학(醫學)에 박사(博士) 각 1인을 20목(牧)에 두었고, 국자감(國子監)을 세운 뒤 전장(田莊)을 주고 수서원(修書院)【서적을 보관하는 지금의 도서관과 같은 것이다.】을 설치하여 학문을 장려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성하지 못하더니 문종(文宗) 때에 12도(徒)【아래를 보라.】가 흥한 후에 사학이 최고로 왕성하였다. 예종(睿宗)은 국학에 양현고(養賢庫)를 세워 인재를 양성하고 학사(學舍)를 널리 설치하고 유학(儒學) 60명과 무학(武學) 17명을 두고 이름난 유학자를 선발하여 학관박사(學官博士)라 하였다. 인종(仁宗)에 이르러서는 학식(學式, 학칙)을 정하였다.

국자 학생 3백 명, 대학생 3백 명, 4문(四門) 학생 3백 명이다. 잡로(雜路)와 장인, 상인, 악공 등 천한 일을 하는 자와 대소 공친(大小功親)1)대공친(大功親)은 아홉 달 상복을 입는 친척을 말한다. 대공친은 사촌형제, 시집간 고모, 시집간 누이 등이다. 소공친(小功親)은 다섯 달 상복을 입는 친척으로 증조부모, 육촌 형제, 오촌 숙질 등이다. 간에 혼인한 자와 가정의 도가 바르지 않은 자와 악역(惡逆)2)부모 또는 조부모를 때리거나 죽인 죄.을 범한 자와 천향 부곡인(賤鄕部曲人) 등의 자손과 자기 스스로 죄가 있는 자는 입학을 허가하지 않았다.

또 국자학 중에 율학(律學), 서학(書學), 산학(算學)은 8품 이하 자손 및 서인과 7품 이상 자식 중에 원하는 자의 입학을 허락하였다.

국자학과 대학, 4문학에는 모두 박사와 조교를 두어 경서를 나누어 가르치고 율학, 서학, 산학은 다만 박사를 두었다. 대체로 경서는 『주역(周易)』, 『서전(書傳)』, 『주례(周禮), 『의례(儀禮)』, 『예기(禮記)』, 『모시(毛詩)』, 『춘추(春秋)』, 『효경(孝經)』, 『논어(論語)』 등과 산술(算術)과 시무책(時務策)을 익히고 한가한 때는 서예를 익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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