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서울 풍납동 토성

제목 서울 풍납동 토성
한자명 서울 風納洞土城
유형 유물·유적
시대 삼국 시대
관련국가 백제
유의어 하남 위례성(河南慰禮城), 한성(漢城)
별칭•이칭
정의
서울특별시 강동구(江東區) 풍납동(風納洞)에 위치한 백제 전기의 왕성으로 추정되는 토성.
내용

풍납동 토성(風納洞土城)은 또 다른 백제의 왕성인 몽촌토성(夢村土城)으로부터 북쪽으로 700m 정도 떨어져 있다. 한강 남동쪽 충적 대지 위에 쌓은 평지 토성으로, 남북으로 긴 타원형 모양이다. 현재 남서쪽의 상당 부분이 소실되었고, 북벽 일부와 동쪽과 남쪽의 2200m 정도만 남아 있다. 성벽 전체 길이는 3470m 정도로, 1841m인 신라 경주 월성(月城)이나, 2686m에 달하는 고구려 국내성(國內城)보다 훨씬 큰 규모이다.

풍납동 토성에서 건물 터와 제사 유구(遺構) 등 많은 유적지가 발견되어 백제 초기의 도성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또 기와와 벽돌, 토기 등 수많은 유물이 출토되어 당시 백제 지배층의 삶과 문화가 어떠했는지 잘 보여 주고 있다.

그동안 백제 전기 왕성이었던 하남 위례성(河南慰禮城) 혹은 한성(漢城)을 먼저 발굴된 몽촌 토성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지만, 풍납동 토성이 발굴되면서 풍납동 토성 역시 백제의 왕성임이 분명해졌다. 이에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백제 역시 두 개의 왕성을 쌓아 사용하는 2성 체제였다는 설이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풍납동 토성의 축조 시기는 성벽 안에서 출토된 토기로 볼 때 3세기 중엽 이후로 여겨진다. 하지만 토성 내부에서 선사 시대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기 때문에, 풍납동 토성이 지금과 같은 규모로 축조되기 이전부터 백제의 중심지였다고 볼 수 있다.

의의

풍납동 토성은 백제 전기의 도성 유적이다. 백제의 도성 구조와 성곽 축조 방식을 잘 보여 주고 있으며, 한성 백제 시대에 사용된 유물 자료들이 풍부하게 출토되어 백제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 관련자료
풍납동 토성(風納洞土城) 풍납토성(風納土城)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