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6부

제목 6부
한자명 六部
유형 제도
시대 삼국 시대
관련국가 신라
유의어 신라 6부(新羅六部), 6부 체제(六部體制)
별칭•이칭
정의
신라 건국을 주도하고 핵심 지배층을 형성한 6개의 단위 정치체.
내용

신라는 경상북도 경주시(慶州市) 지역에서 성장한 6개의 지역 정치체, 곧 부(部)가 연합⋅연맹하는 형태로 건국되었다. 신라 6부는 급량부(及梁部)[훼부(喙部)], 사량부(沙梁部)[사훼부(沙喙部)], 모량부(牟梁部)[잠훼부(岑喙部)], 본피부(本彼部)[본파부(本波部)], 한기부(韓岐部)[한지벌부(漢只伐部)], 습비부((習比部)[사피부(斯彼部)]로 구성되었다.

신라 6부는 왕을 정점으로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면서 연합⋅연맹을 하였지만, 초기에 각 부는 일정한 지역을 독자적으로 통치하는 단위 정치체의 성격을 유지하였다. 각 부 내부의 통치는 자치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부 내부의 일을 처리하는 부의 관원이 별도로 있었다.

신라 전체의 통치는 각 부의 수장(首長)인 ‘간(干)’들이 모여 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신라의 왕은 국가 전체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고 6부 수장 회의를 주재하였지만, 독단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없었으며 6부 회의의 결정을 따라야 하였다. 왕은 가장 큰 세력 집단에서 배출되었다. 따라서 특정 가계에서 왕위를 세습하지 못하였으며, 왕실이 교체되는 경우도 있었다. 신라는 초기에 박(朴)⋅석(昔)⋅김(金)씨가 번갈아 가면서 왕위에 올랐는데, 이는 아직 왕권이 확고하지 못했음을 보여 준다.

하지만 4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신라는 6부의 연합⋅연맹 단계를 극복하기 시작하였고, 6세기 초에 이르면 왕권 중심의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였다. 그러면서 각 부의 독자성과 자치성은 점차 약화되어 수도의 행정 구역으로 성격이 변하였으며, 6부의 유력자들은 왕권 아래 중앙 귀족으로 변모하였다.

▶ 관련자료
6부(六部) 사로 6부(斯盧六部) 신라 6부(新羅六部)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