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경천사 10층 석탑

제목 경천사 10층 석탑
한자명 敬天寺十層石塔
유형 유물·유적
시대 고려 시대
관련국가 고려
유의어 경천사지 십층 석탑
별칭•이칭
정의
1348년(충목왕 4)에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석탑.
내용

경기도 개풍군(開豊郡) 광덕면(光德面) 부소산(扶蘇山) 경천사지에 세워져 있었다. 1909년경 일본의 궁내 대신 다나카 미쓰아키[田中光顯]가 해체하여 불법으로 일본으로 반출하였다가 반환되었으나 그 과정에서 심하게 파손되었다. 반환 후 경복궁 근정전 회랑에 방치되다가 1959~1960년에 재건되어 경복궁 뜰에 전시되었고, 1962년에는 국보로 지정되었다. 1995년 경복궁 복원 계획의 일환으로 다시 해체된 후 복원되었으며, 2005년 용산에 국립중앙박물관을 개관하면서 이곳으로 옮겨 전시되고 있다.

1층에는 탑을 조성한 기록이 새겨져 있어 건립 연대와 조성 배경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이 탑이 1348년에 강융(姜融)과 원사(元使) 고용봉(高龍鳳) 등의 시주로 만들어졌으며, 원(元) 황제와 황실의 장수와 복을 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고용봉은 고용보(高龍普)라고도 불렸던 고려 출신의 원 환관이며, 강융 역시 부원(附元)적 성격을 띤 인물로 당대 원에서 권세를 누리던 기황후(奇皇后)의 지지 세력에 속하였다. 따라서 이 탑은 부원적 인물들이 원 황제와 황실의 장수와 번영을 기원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치적 기반을 다지려는 목적에서 건립된 것임을 알 수 있다.

3층으로 되어 있는 기단부(基壇部)는 아(亞) 자 형태이다. 탑신부(塔身部)는 10층으로 이루어졌는데 1~3층은 기단부처럼 아 자 형태이며, 4층 이상은 사각형으로 되어 있다. 각 면에는 부처와 보살 등의 문양을 빈틈없이 조각하였으며, 지붕은 기왓골이 분명한 화려한 목조 건축물의 모습이다.

의의

수법이나 양식 면에서 볼 때 고려를 대표하는 매우 독특하고 기교가 화려한 불탑으로, 원각사지 십층 석탑(圓覺寺址十層石塔)의 선구적 사례이다.

▶ 관련자료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